View : 76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은혜-
dc.creator조은혜-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43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43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85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98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857-
dc.description.abstract프로이트가 무의식을 발견하고 정신을 과학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후 정신분석은 정신치료의 기초 이론이 되어 왔다. 그러나 진료실 에서 언어를 중심으로 시행되는 상담과 약물에 의존하는 정신치료에 한계를 느낀 어떤 치료자들은 예술치료등의 다양한 방식의 시도를 하게 되었고 음악, 미술, 무용, 놀이, 사진, 동 식물, 요리, 향 치료 등의 다양한 방식의 치료 방식이 인간의 필요성과 욕구에 의해 나오게 되었다. 이들 치료 방식은 서로 어우러지면서 상호 발전을 자극하게 되었는데 서로 다른 분야가 한데 어울려 나름대로의 개성을 노출시키면서 그 가운데서 발전적인 공통점을 찾아내려는 시도는 값진 것이라 하겠다. 음악 치료에서도 상담이나 이미지 등을 음악과 접목해 이용한 음악 정신치료(musial psychotherpy)나 음악으로 유도된 심상(imagery)등이 활용중에 있는 데 본 연구는 음악과 사이코드라마의 접목 또한 가능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마음을 다루는 모든 정신치료의 실제가 융통성과 순간에 많이 이루어지는 점을 감안해서 사이코드라마의 즉흥 연기와 음악치료의 즉흥 연주가 창조적으로 어우러져 카타르시스를 극대화시킬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가능성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이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음악치료의 즉흥연주와 사이코드라마의 즉흥연기의 융합은 어떻게 가능한지, 둘째, 즉흥연주가 카타르시스에 어떤 효과를 주는 것인지, 셋째, 즉흥연주와 즉흥극의 만남에서는 어떤 다른 가능성들이 돌출 될 수 있는지를 치료의 회기에서 음악이 어떻게 정신 역동적인 과정을 자극하고 유도하는지를 질적 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사점들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명료화, 체계화하기 위하여 정신과 낮 병원 예술치료센터 남녀회원들 4명을 주인공 및 참여자로 하여 즉흥극(사이코드라마)에 즉흥음악을 도입한 사이코뮤직드라마를 총 6회 실시하여 실제 치료 세션에서 되어진 내용을 주로 즉흥음악과 카타르시스의 관련성을 따라가며 음악이 어떻게 정신 역동적인 과정을 자극하고 유도하는 지를 감정 상태의 변화를 준거로 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또한 각각 사이코뮤직드라마의 전과 후에 평가 질문지에 응답하게 하여 이를 상담회기 평가척도와 즉흥연주에 대한 주인공 및 참여자의 체험척도를 사용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음악치료의 즉흥연주와 사이코드라마의 즉흥연기는 자발성, 창조성, 순발력, 감정표출 및 표현이란 본질적 특성상 공통점이 있고 외형적 기법도 매개체 만 달리하여 공유, 흡수할 수 있으므로 융합이 용이하고 음악치료의 즉흥연주와 사이코드라마가 융합된 사이코 뮤직 드라마는 실제 임상의 회기에서 내용과 감정표현을 따라 밀접하게 진행되는 양상을 띄어 음악은 사이코드라마의 혈류와 같다는 표현까지 가능했다. 즉흥음악은 카타르시스 발생 전후 과정에 걸쳐 극적인 효과를 드높였고 감정 정화 후에 더 나은 삶을 위한 통합과 질서(Moreno, 1971)를 추구하는 감정 통합의 효과도 지닌다. 상황에 젖어들면서 음악에 반응하는 환자들을 보면서 역으로 사이코드라마는 음악으로 유도된 심상( Imagery)에 보다 구체적인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음악에 따르는 심상을 보다 구체적인 연기, 상황과 연결지어 표출시켰을 때 자아에 통합되는 이미지가 보다 많아질 수도 있을 것 같았다. 그러나 이 부분은 본 연구와는 거꾸로의 시도가 이루어져서 많은 검증 및 확인을 받아야 할 것이다. ; Since Freud has developed psychoanalysis, ones unconsciousness and inner psyche have been focus in psychotherapy settings. Psychotherapists who felt limited expression via verbal interactions, incorporated various artistic approaches to bring progress in the therapy. Musical psychotherapy and imageries with music became active therapeutic approach in music therapy settings for psychiatric population. It is told that music functions as stream of blood in psychodrama facilitating emotional flow, climax and harmon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music can be incorporated in psychodrama setting, and also to analyze and categorize various functions of music in facilitating catharsis. Four participants in six psychotherapy sessions were videotaped and analyzed. The use of music in each scene was musically and functionally analyzed in order to examine how the subjects emotional and psychological changes were brought about. The surveys on emotional change were administered before and after each session and data were also analyzed for quantitatively. The results showed that the phenomenological role of music in catharsis can be categorized into three levels: a) music can bring transition in emotional state from one kind to the other, b) music can intensify the emotion of the subject to the deeper level, and c) music enables one to identify the ambiguous emotion by providing different musical imageries. The results also indicated that combining therapeutic aspects of music in psychodrama setting facilitated much more effective emotional flow in participants and enabled them to be prepared for the catharsis and to experience appropriate musical closure for the emotional outburst. Although the study involved rather limited number of participants, the observed phenomenological role of music was ubiquitous for everyone who was experiencing catharsis in psychodrama. With the growth in the number of clients in psychotherapy or psychodrama, combined arts such as improvised music in treatment would be much more effective approach in order to bring the desired outcome of the therap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주제와 목적 = 3 C. 용어 정의 = 3 D. 연구의 범위 = 9 II. 이론적 배경 = 10 A. 사이코드라마의 본질적인 개념 = 10 B. 음악치료의 세 가지 심리학적 배경과음악의 치료적 작용 = 1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 26 A. 연구설계 = 26 B. 사이코뮤직드라마의 주인공 및 참여자, 연출자 및 평정자 = 27 C. 사례의 통계분석과 내용분석 = 30 D. 연구에 사용된 도구 및 장비 = 32 IV. 연구 결과 = 33 A. 사이코뮤직드라마의 회기별 내담자의 감정변화와 즉흥음악의 효과 통계분석 = 33 B. 사이코뮤직드라마 회기별 내담자의 감정상태와 즉흥음악 사용에 관한 내용분석 = 35 V. 결론 및 논의 = 52 A. 결론 = 52 B. 논의 = 62 참고문헌 = 67 부록 = 70 ABSTRACT = 13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7226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즉흥음악이 사이코드라마 카타르시스에 주는 효과 :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dc.date.awarded2001.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치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