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6 Download: 0

자회사 현지시장의 전략적 중요성과 수직적 통합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대기업을 대상으로

Title
자회사 현지시장의 전략적 중요성과 수직적 통합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대기업을 대상으로
Authors
이정아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투자가 활발해지면서 점차 다국적 기업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기업들의 활발한 해외진출과 더불어 경영학 분야 특히 전략경영학, 국제경영학 등에서 나타나기 시작한 연구의 두 가지 주류는 해외진입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와 기존에 진출해 있는 해외자회사들을 어떻게 통합·관리할 것인가의 다국적 기업 관리에 관한 연구이다. 이 중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 기업 관리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다국적 기업 관리에 관한 많은 선행연구들이 아직도 이론적·탐색적 연구나 특정 소수의 기업들만을 대상으로 심층 분석한 사례연구에 그치고 있어 체계적인 분석이나 실증적 검증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이는 곧 연구 결과에 대한 일반화 가능성의 한계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까지 자회사의 역할과 관리에 관한 연구들에 상당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있는 Bartlett와 Ghoshal의 사례연구(1986)를 기초로, 이들이 자회사의 역할 및 관리방식의 두 가지 핵심 결정요인으로 언급하고 있는 자회사 현지시장의 전략적 중요성과 자회사 내부능력을 다국적 기업의 자회사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로 삼아 우리나라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①자회사 현지시장의 전략적 중요성에 따라 그에 적합한 통합방식(본사와 자회사 관계에 초점))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②현지시장의 전략적 중요성에 따라 앞서 밝힌 적합한 통합방식의 적용이 자회사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가설을 수립한 후 인터넷 검색(한국신용평가정보 제공)을 통해 2002년 매출액 기준 우리나라 100대 기업들 중 연구범위에 해당하는 북미, 유럽, 동남아 시장에 자회사를 설립한 36개의 기업, 81개 해외자회사를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설문지법을 통해 요구되는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의 전략적 중요성과 수직적 통합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국적 기업 본사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에 속한 자회사에 대해 사회화와 공식화를 많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다국적 기업이 기업전사적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에 진출해 있는 자회사와 기업 가치·목표 등을 공유함으로써 상호협력과 이해를 도모하는데 힘쓰고 있으며, 또한 서로간의 갈등을 줄이고 호혜성을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인 규칙이나 표준화된 절차에 의존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자회사 내부능력 수준이 현지시장의 전략적 중요성과 수직적 통합간의 관계를 약화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 예상과 달리 유의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 즉 본사는 현지시장이 기업 전사적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하다면 자회사의 내부능력 수준에 상관없이 높은 수준의 통합·조정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시장의 전략적 중요성과 수직적 통합간의 적합성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 시장의 전략적 중요성에 따라 그에 적합한 자회사 통합방식을 택했을 때 그렇지 못한 자회사보다 높은 성과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의 자회사에 대해 사회화, 공식화 정도가 높을수록 자회사의 성과가 더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시장의 중요성과 수직적 통합간의 적합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자회사 내부능력 수준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분석할 결과 자회사 내부능력이 높은 집단보다 낮은 집단에서 적합성과 성과간의 관계가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즉 자회사 내부능력이 적합성과 성과간의 관계를 약화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자회사의 내부능력이 높을 경우,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의 자회사에 대해 높은 수준의 공식화, 사회화를 하더라도 자회사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주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상과 같은 연구를 통해 성과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주는 요인은 환경(시장의 중요성)과 조직구조(수직적 통합)간의 적합성 여부에 있다는 기존의 상황 적합론적 관점이 실증적으로 입증되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기존의 상황 적합론적 관점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던 적합성과 성과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 대해 다루었다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즉 기존의 상황 적합론적 관점에서는 적합하면 성과가 높아진다고 전제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적합관계를 이루고 있어도 그 적합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에 의해 성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다. 이는 기존의 관점과 상반된 것이 아니라 확대된 결과라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은 이렇다. 먼저 본 연구의 결과는 단지 36개 기업의 81개 해외자회사로부터 얻어졌기 때문에 일반화와 관련된 외적 타당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에서 이를 보완한 자료수집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자회사가 진출해 있는 현지시장의 전략적 중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대상을 북미, 유럽, 동남아 시장으로 제한하고 있는데 이는 시장을 제한함으로써 시장 차이에서 비롯되는 다른 외생 요인들의 영향력을 통제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이 역시 세 시장 지닌 각기 다른 특성 역시 통제되지 않았다는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향후의 연구에서는 동일하거나 유사한 환경 내 자회사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보다 더 정확하고 결과 획득에 힘써야 할 것이다. ; The surge in the number of multinational corporations during the past several decades has produced numerous research to examine what the best choice of the time, modes, and places to enter overseas is and how to manage foreign subsidiaries of multinational corporations that are dispersed throughout the world. This study focused on the issue of managing foreign subsidiaries because until recently few empirical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The study considered two key factors which affect on managing foreign subsidiaries of MNCs. The factors are the strategic importance of local environment and subsidiaries competen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what is the appropriate level of vertical integration modes for a high level of strategic importance of a local market and to examine empirically if there is the positive effect on subsidiaries performance of the appropriate relationship between the strategic importance of local environment and the level of vertical integration. Here the study considered three elements of vertical integration modes; socialization, formalization, and centralization. Research model is shown as follows; ◁그림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Most of all, the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rategic importance of local environment and subsidiaries competences. The result presented that the strategic importance of local environment is positively related to the level of socialization as well as formalization. However there is no relation between the importance of a local market and the degree of centralization. Second, the moderating effect of subsidiaries competenc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mportance of a local market and a degree of vertical integration was examined, but not significant statistically. Third, the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the fitness between the strategic importance of local environment and the degree of vertical integration on subsidiaries performance. The result presented there was the appropriate relationship between a degree of the strategic importance of a market and a degree of integration and a high level of the appropriateness was linked to the positive performance of subsidiaries integration. Finally, the other moderating effect of subsidiaries competences was investigated. It was found that Subsidiaries competences moderated negatively the effect of the fitness(market importance-vertical integration) on performance. In other words, however headquarters manage a subsidiary in the important market in a socialization-based mode(or formalization-based), the subsidiary s performance could not be high in case of a high level of subsidiary s competence. These findings provide the implications that the principal premise expansion of the contingency theory is achieved and proved empirically Limitations of the present study and suggestions for future studies were discussed.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