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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맥락변수가 개인의 e-Learning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Title
조직맥락변수가 개인의 e-Learning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Authors
엄혜미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최신의 기술도 불과 몇 년 지나지 않아서 구식이 되어버리는 현재의 급변하는 경쟁 상황에서는 무엇보다도 변화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력들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조직구성원 자체를 핵심역량으로 파악하고 이를 통해 경쟁우위를 창출하고자 e-Learning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기존 집합교육을 대체하는 역할에 불과할 뿐 아직 e-Learning의 본질적인 활용과는 거리가 먼 상황이다. 지금까지 e-Learning에 대해 이루어진 선행연구도 학습자 특성 관점에서 성과와 관련한 연구에 머무르고 있을 뿐 기업의 입장에서 전사적 관점으로 접근한 연구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직맥락 관점에서, e-Learning과 관련된 기업의 전 영역을 다섯 영역으로 나누고 각 영역 해당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지 검증하고 최종 입증된 다섯 요인들을 개인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e-Learning 요인으로 결론 내렸다. 연구를 위해 먼저 e-Learning, 지식경영, 정보시스템, 조직혁신 등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영향 요인들을 조사하였고 그 중 다수의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중요성을 주장한 요인들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만들어 설문문항을 작성하였다. 설문 대상은 현재 e-Learning을 실시하고 있는 회사에서 학습경험이 있는 개인으로 하였으며 측정 항목은 전략, 정보기술, 컨텐츠, 조직문화, 제도, 학습성과, 일반사항 대해 총 74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항목은 5점 척도로 평가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WIN 11.0을 사용하였다. 실증결과 e-Learning 전략, e-Learning 컨텐츠의 품질, 조직의 학습동기화, e-Learning의 조직적 영향에 대한 평가제도 구축, 개인의 e-Learning 사용도에 대한 평가제도 구축 등 5가지 요인은 개인의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지만, e-Learning 정보기술 인프라, e-Learning 정보기술 사용편의성, e-Learning 학습 관리방식, 조직의 혁신성, 조직내 의사소통 정도, e-Learning 전담조직 구성 등 6개 요인은 개인의 학습성과와 유의적인 관계가 없었다. 이는 설문 응답자들의 소속 회사들이 대부분 대기업이라 정보기술 기반이 이미 상당한 수준이었던 이유라 판단되며 특히 조직문화가 전반적으로 유의적 관계가 없는 것은 첫째, 아직 기업들이 자체 인적자원이 소유하고 있는 지식과 경험, 노하우 등을 컨텐츠화 해서 다른 조직구성원에게 학습시키는 지식경영 차원의 e-Learning으로 실행시키고 있지 못한 채 e-Learning이 개인적 차원에서 활용되는 단계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되며 둘째, 각기 다른 문화를 가진 기업들 모두 e-Learning을 도입하고 있거나 되려 새로운 문화를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e-Learning을 도입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e-Learning의 조직적 영향에 대한 평가제도 구축, 개인의 e-Learning 사용도에 대한 평가제도 구축 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검증된 것은 자신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써 e-Learning을 적극 활용하는 선진국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학습취지와는 달리 강제성이 부여 되야 한다는 한국적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가 학습자 특성에 따른 교육 효과를 살피는 등의 연구에 머무른 반면, 조직맥락 관점에서 접근을 시도하여 e-Learning과 관련된 기업 영역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던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온 5개의 요인들을 통해, 현재 e-Learning을 실시하고는 있으나 학습성과의 측정이 여의치 않은 회사에겐 각 요인 점검을 통해 간접적으로 e-Learning 성공을 판단해 보는데 기준을 제공하고, 향후 실시할 회사에겐 실패를 줄일 수 있는 최소한의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Marketplace is changing quickly in these days. Under this setting, therefore, the key factor is to focus developing human resources to manage information and knowledge to prepare for the competitive future. According to importance of learning increases, the use of e-Learning is promoted in corporations. But previous research on e-Learning in the business firms has remained a learner s characteristic perspective and even if the causes for educational effect have been clarified to some degree, these have not been practical research. However, the present study focuses on verification for the influential factors from an organizational context point of view on the learner s performance. In the deductive research, 5 dimensions and 12 factors are defined. Then the factors are verified by means of survey. For the survey, the researcher has distributed questionnaire to 300 people in the corporations where e-Learning was part of their educational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 e-Learning strategy, quality of contents, learning motivation of organization, institutionalization of evaluation on organization impact of e-learning, institutionalization of evaluation on individual use have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 with learner s performance. These 5 influential factors will be help to plan and execute the e-Learning of corpor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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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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