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7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수경-
dc.creator정수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35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35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13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89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136-
dc.description.abstractFrederic Francois Chopin(1810-1849)은 19세기 중기 낭만파의 작곡가로써 낭만음악의 정신을 피아노를 통해 표현한 작곡가로 잘 알려져 있다.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와의 단절이 아닌 연속으로 기존의 형식을 거의 그대로 사용하였으나 개인의 주관적인 감성을 좀 더 자유로운 형식과 화성을 통해 표현하였으며 고전주의의 형식적 명료성과 합리성으로부터 탈피하려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예술가곡, 성격소품, 교향시, 음악극등 작곡가의 감정을 강렬하게 분출시키기에 적합한 새로운 장르들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낭만음악 정신에 가장 잘 부합되는 형식중 하나가 성격소품(Character piece)이였는데 그 중에서도 피아노 음악은 이 시대 작곡가들이 가장 선호하던 음악이였다. 특히 쇼팽은 전주곡, 야상곡, 폴로네이즈, 왈츠, 마주르카, 스케르조, 발라드등 피아노를 위한 여러장르의 음악을 작곡함으로써 피아노를 낭만주의의 가장 대표적인 악기로 부각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템포 루바토, 소스테누토 페달등 피아노의 표현적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개발한 작곡가였다. 본 논문은 그의 발라드 중 마지막 곡인 Ballade No. 4 in f minor, Op.52를 통해 그의 음악의 선율, 리듬, 화성적 특성과 그가 작곡하였던 발라드라는 장르의 특징을 다루고 있다. Ballade는 이미 중세 시대부터 사용되던 장르였으나 쇼팽에 의해 기악곡에 처음 적용된 후 이후 여러 작곡가들이 같은 장르로 그들의 음악을 작곡한 바 이는 Chopin에 의해 큰 영향을 받은 것이다. Chopin의 Ballade는 그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했던 시기인 1831년에서 1842년 사이에 작곡되었는데 Scherzo와 함께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꼽히며 문학 작품에서 영향을 받은 서사적인 곡의 분위기는 낭만음악의 정서를 훌륭히 대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전주의 형식인 소나타 형식을 자유로이 변형해가며 그 안에서 반음계적인 선율, 대담한 화성, 템포 루바토(Tempo rubato)등 그만의 음악적 개성을 유감없이 드러내고 있다. 특히 당시로서는 파격적이였던 화성의 사용은 바그너, 드뷔시에까지 영향을 끼치는데 이렇듯 Chopin이 음악사적으로 후대에 끼친 영향은 실로 지대하다. 그 중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은 문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복합박자로 구성된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에 화려한 코다를 가진 쇼팽 발라드의 전형적인 특징과 함께 반음계와 이태리 오페라에서 영향을 받아 다양한 장식음을 사용한 성악적이면서도 즉흥적인 선율, 감 7화음, 9화음등 고전시대에선 흔히 볼수 없는 대담한 화성의 사용과 그의 후기의 음악적 특징인 대위법적 기법등 그의 음악적 특징을 모두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 본인은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을 분석함으로써 그의 음악적 특징들이 Ballade에서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Chopin is well known as the composer of the 19th century that represents the spirit of the romantic music through the piano. Romantic composers followed many existing forms of classic era but intended to get out of the clear and rational classicism as they represented individual sensibility with more liberal form and harmony. Thus the new genres were composed the lied, the character piece, the symphonic poem, the music drama etc. That were suitable to express the intensive emotion of the composer. Especially Chopin took the important role in making piano of the most representative instrument and maximally developed the expressive potential of the piano. In this thesis, I investigated his musical characteristics and studied 4 ballades with Op. 52 that is the last piece of Chopin s ballades. The Genre, ballade is already used form in the middle ages, but at first Chopin applied this genre to the instrumental music. After that time, many composers are affected by him and composed pieces in the same genre. Chopin s ballades made from 1831 to 1842, in his the most active time, are his representative works together scherzos. They sufficiently represent romanticism by a narrative mood as well as his musical charater- chromatic melody, bold harmony, tempo rubato and so on- in liberal sonata structure of classical form. In particular, Chopin enormously influenced later generations up to Wagner, Debussy in that he used abnormal harmony in those days, so he has the prominant position in musical history. Among his ballades, No. 4 in f minor, Op. 52 has not only the typical chrateristics of his ballades such as literary inspire, the compound measure, liberal sonata form, and brilliant coda but also his every musical style such as chromatic scale, vocal and impromtu melody wiht various trill influenced by italian opera, bold harmony like diminish 7th chord, 9th chord and so forth not often used in classic epoch and polyphonic technique of the special quality of his terminal music. Therefore in this graduate thesis, I want to know his musical feature as well as the genre of ballade by anayzing ballade Op. 5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 I. 서론 = 1 II. 낭만주의 음악과 쇼팽의 피아노 음악 = 3 III. 발라드의 발달과 쇼팽의 발라드 = 6 IV. 발라드 제 4번 Op. 52 in f minor = 17 A. 제시부 = 17 B. 발전부 = 28 C. 재현부 = 31 D. 코다 = 41 V. 결론 = 45 참고문헌 = 47 ABSTRACT = 4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76448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Chopin의 ballade에 관한 연구 : no.4 in f minor op.52를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과-
dc.date.awarded2001.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