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4 Download: 0

e-SCM의 성과 평가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e-SCM의 성과 평가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Authors
이수현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e-SCM의 두 가지 형태인 기업주도형과 시장포털형의 성과평가 항목 도출을 통하여 각각의 항목에 대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기업주도형을 채택하고 있는 기업과 시장포털형을 채택하고 있는 기업이 성과를 평가할 때, 어떠한 항목을 더 중요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e-SCM의 도입 후의 성과가 도입 이전의 성과와 어떻게 비교되는지 알 수 있는 틀을 제공 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연역적 연구와 항목별 가중치 부여를 위한 AHP 기법을 순차적으로 사용하였다. 연역적 연구에서는 "e-SCM"이라는 개념의 정의부터 시작하여, e-SCM의 성과 평가를 세 가지 차원 즉 공급자와 기업 간의 관계, 파트너와 기업 간의 관계, 고객과 기업 간의 관계의 성과 항목을 도출하였으며 전문가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이 항목들을 조정하였다. 공급자와 기업 간의 관계에서는 구매/조달, 재고관리, 주문 프로세스, 생산 스케줄링, 공급자와의 관계의 2단계 항목을 도출하였고, 파트너와 기업 간의 관계에서는 수송, 생산 스케줄링, 고객과 기업간의 관계에서는 재고관리, 주문 프로세스, 고객 서비스 항목을 도출 하였다. 각각의 2단계 항목에 따라 3단계 항목 총 30개가 도출되었다. e-SCM 성과평가 항목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평가하기 위해 AHP 기법을 사용하였다. AHP는 평가자의 직관적이고 합리적인 또는 비합리적인 판단을 근거로 정량적인 요소와 정성적인 요소를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의사결정문제의 해결을 위한 포괄적인 틀을 제공해 주는 방법이다. 따라서 e-SCM을 평가함에 있어서 표현되는 무형의 요소 혹은 정성적인 요소를 반영시킬 수 있는 AHP 기법을 채택하게 되었다. 기업주도형의 경우 고객과 기업 간의 관계, 공급자와 기업 간의 관계, 파트너와 기업 간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으며, 고객과 기업 간의 관계의 세부 항목 중 고객 서비스 부분이 가장 강조되고 있다. 이는 최근 여러 분야에서 고객을 중시하고 있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시장포털형에서는 공급자와 기업 간의 관계, 고객과 기업 간의 관계, 파트너와 기업 간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으며, 공급자와 기업 간의 관계 중 구매/조달의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e-SCM을 구축한 후 그것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이론적 틀이 존재하지 않음으로 인해 구체적인 성과를 알아볼 수 없는 국내의 현실에서 성과평가 항목을 개발하고 각 항목간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는 평가 체계를 수립함으로써 기업들에게 평가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 것에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 e-SCM is composed of two forms, company driven form and market portal form. This study presents which index of measuring the performance should be given more priority by companies, adopting company driven form and market portal form, giving weights to each index. Using this career, the comparison of before and after of adopting e-SCM, based on internet to measure the performance, will be feasible. Deductive research is used for the development of appraisal items and AHP method for the development of weights of the items. In the deductive research the term, "e-SCM" is first defined. Then indexes of measuring the performance of e-SCM are classified as relationship between supplier and company, relationship between partner and company and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and company. The dimension of relationship between supplier and company is divided into five categories-purchasing/procurement, inventory management, order processing, production scheduling, relations with vend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ner and company, it is composed of two elements-transportation, production schedul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and company is divided into inventory management, order processing, customer service. In order to assess the relative importance for indexes of measuring the performance, AHP method is used. AHP method is able to represent qualitative factor and quantitative factor. So AHP is suited to the development of weights of the items. According to priority of each category - relationship between supplier and company, relationship between partner and company and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and company- is as follows; ·Company driven form: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and company, relationship between supplier and company, relationship between partner and company. ·Market portal form: relationship between supplier and company,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and company, relationship between partner and compan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