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1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수정-
dc.creator송수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29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29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88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82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884-
dc.description.abstract서양의 민주주의가 한국 사회에 전해져 뿌리를 내리게 된 지도 반세기가 지나고 있다. 민주주의의 등장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행복을 누리게 하는 정치 체제로 다가와 개개인의 인권 신장, 개성과 창의성 및 자율성의 증가와 사회 복지 정책의 증대 등을 가져왔다. 그러나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황금만능주의, 인명경시풍조, 사치 향락 문화의 팽배, 비행 청소년의 문제 등 한국 사회의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났다. 따라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여러 사회 문제를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해결하려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태도가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을 민주 시민으로 교육하기 위해서 필요한 민주 시민의 자질을 선정하고, 수도권 지역 고등학교 학생들의 민주 시민 의식의 수준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여러 문헌과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바람직한 민주 시민의 자질을 조사하여 민주 시민 교육의 덕목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실제로 고등학생들의 민주 시민 의식에 관하여 조사하였는데 이때 성별·학년별·지역별·성적별·가정 환경적 요인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체적으로 고등학생의 민주 시민 의식은 높았으며 민주 시민 교육의 덕목을 인간의 존엄성, 준법 정신, 합리적 의사 결정, 사회 참여로 나누었을 때 가장 높은 점수 분포를 보인 것은 인간의 존엄성이었고, 가장 낮은 점수 분포를 나타낸 것은 사회 참여였다. 그리고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민주 시민 의식이 높았으며, 지역에 따라서는 서울 지역의 학생들이 경기도 지역의 학생들보다 민주 시민 의식이 높았으며, 성적이 좋을수록 민주 시민 의식이 높았으나 학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가정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서는 부모와의 하루 평균 대화 시간이 많을수록 민주 시민 의식이 높았으나, 부모의 학력과 가정 생활 수준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고등학생들은 민주 시민 의식의 형성에 있어서 가정의 환경적 영향이나 부모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통해서 현재의 가정교육과 학교의 민주 시민 교육에 상당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사회 생활을 준비하고 있는 고등학생들에게 보다 바람직한 민주 시민 의식을 심어 주기 위해서 학교의 민주 시민 교육이 더욱 확대·강화되어야 할 것이며, 이것이 우리 나라의 민주주의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It is almost half a century since democracy was introduced to Korea and set its root. In spite of many indirect effects in the process, there has been a remarkable development such as the expansion of human rights, individuality, creativity, autonomy and the policy of social welfare. To develop democracy in the political systems, all the people have to be educated to have qualities as democratic citizens. Therefore, the principal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at virtues of democratic citizen should be educated to the youth who will lead the civil society. And this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sex, the grade, the region, the school achievement and the family environment on the democratic citizenship consciousness of high school students. As the virtue required to the democratic citizen, the following four were set by previous study and the analysis of reference: respect of human being, law-abiding spirit, reasonable decision-making and social participation. The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32 questions categorized into 4 virtues mentioned above. It was distributed to some high school students in the capital region, and the number of observation is 1200. SPSS was used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is study. The results of this study run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level of democratic citizenship consciousness of the high school students is high. Especially the consciousness of respect of human being is highest, and that of social participation is lowest. Second, girl students than boy students, students in Seoul than students in Kyunggi-Do, and students who have good school achievement than students who have poor school achievement, have more desirable consciousness. But there was no difference between the first grade and the second grade. Third, the students who have more conversation with their parents, have more desirable democratic citizenship consciousness. But the other factors of family environment (parents school career, family standard of living) don t affect that much on the democratic citizenship consciousness. This means that the outside environment is becoming more important than the family environment. From this analysis, we know that home education and school education have considerable problems. Therefore, to improve the democratic citizenship consciousness of high school students, democratic citizenship education in school should be emphasiz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iv I.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 2 C. 연구의 제한점 = 3 II. 이론적 배경 : 민주 시민 교육론 = 4 A. 민주 시민 교육의 개념과 성격 = 4 B. 사회과 교육과 민주 시민 교육의 관계 = 24 III. 수도권 고등학생의 민주 시민 의식 조사 = 26 A. 선행 연구 자료의 검토 및 가설의 설정 = 26 1. 선행 연구 자료의 검토 = 26 2. 가설의 설정 = 29 B. 조사 방법 및 조사 절차 = 35 1. 조사 대상 = 35 2. 조사 도구 = 35 3. 조사 절차 = 39 4. 자료의 처리 = 39 C. 조사결과 및 분석 = 40 1. 변인별 민주 시민 의식의 분석 = 40 2. 영역별 민주 시민 의식의 분석 = 50 IV. 요약 및 결론 = 58 참고문헌 = 63 부록 = 70 ABSTRACT = 7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7137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고등학생의 민주 시민 의식에 대한 조사 연구 : 수도권을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dc.date.awarded2001.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