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3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영주-
dc.creator이영주-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29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29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87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81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877-
dc.description.abstract당면한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세계 각국은 자국의 경제 발전과 사회구조 변혁에 총력을 다할 것이며, 과학과 기술이 이를 주도하게 될 것이다. 이에 우리의 과학교육은 고도의 과학 기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막중한 역할을 맡았다. 과학지식이 급속히 팽창되고 과학문명이 고도로 발달된 현대사회에 있어서 이제 단순한 암기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특히, 과학교육은 단순한 지식 암기의 학습이 아닌 학생들 스스로가 학습하는 방법 을 터득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과학학습에서는 이러한 학습하는 방법 의 차이로 유의미하게 학습하려는 학생들이 암기적으로 학습하려는 학생들보다 더 효율적인 학습을 한다. 따라서, 학습의 효율화를 돕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유의미와 암기 학습성향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이는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인 7차 교육과정의 성격과도 부합된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방법 상의 차이를 가져오는 학생들의 학습성향을 알아보고, 그에 따라 개념도를 활용한 유의미학습과 전통적인 학습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및 성취수준에 따른 수업의 효과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중학교 2학년 학생 192명으로, 통제집단은 전통적인 수업을 하였고, 실험집단은 개념도를 활용한 유의미학습을 실시하였다. 연구단원은 중학교 과학 「II. 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으로 약 7주 동안 16차시에 걸쳐 수업처치를 하였다. 학생들의 학습성향을 알기 위한 검사지로 Biggs(1987)의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논리적 사고력 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GALT 축소본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학생들의 사전·사후 학업성취도 검사, 학습성향 검사, 논리적 사고력 검사 결과는 SPSS 10.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학습성향 검사 결과, 유의미학습자는 48.53%, 암기 학습자는 51.47%이었으며, 학습성향에 있어서 남·여학생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유의미학습은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남·여학생 모두에게 있어서 전통적 학습보다 효과적이었으며(p< .01), 유의미학습자와 암기학습자 모두 유의미학습을 한 경우 더 효과적인 학업성취도를 나타냈다(p< .01). 성취수준이 상위와 중위인 학생들은 유의미학습과 전통적 학습이 학업성취도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하위인 학생들에게는 유의미학습이 전통적 학습보다 효과적이었다(p< .01). 논리적 수준이 구체적 조작기나 과도기에 있는 학생들은 유의미학습이 전통적인 학습보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었으나(p< .01), 형식적 조작기에 있는 학생들은 두 수업방법간에 차이가 없었다. 유의미학습자뿐 아니라 암기학습자에게도 유의미 학습이 높은 효과를 나타내었으므로, 학교 학습현장에서 유의미 학습의 수업은 학습성향과 학습능력이 다른 학생들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바람직한 학습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 A goal of science education is that students acquire sound knowledge about the world and how it works. Students should acquire this knowledge through the formulation of relationships among ideas. The interrelated understandings students acquire should further allow them to create new ideas from what is already known. But, educator have lamented that students tend to use rote memorization when acquiring school knowledge, in particular when learning science, and what they have gained is a shaky one of scientific concepts. So, science educators have advocated so-called "meaningful learning" for quite some tim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eaningful learning on the examined the students learning orientation(or tendency) comparing with the traditional instruction. Also, this study showed the effects on the reasoning abilities and the achievement levels. The study involved 192 students in the second grade of middle school. Two groups were instructed with different kinds of instructions about 「The Structures and Functions of Animal」chapter of biology textbook. One group was instructed with the traditional teaching method, and the other was instructed with the meaningful learning used concept mapping strategy. Students of all group had pre and post test for achievement. And a instrument for measuring students learning orientations (meaningful & rote) and the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GALT) for measuring students reasoning abilities were used. The gained results have analyzed by ANCOVA .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fter measuring of learning orientation, the meaningful learners represented 48.53% and the rote learners were 51.47%. And meaningful learning orientation did not indicate significant gender difference. 2. In both of boy and girl, the meaningful learning instruction used concept mapping strategy was more effective on achievement than the traditional instruction(p< .01). And, in rote learners as well as meaningful learners, the meaningful learning instruction used concept mapping was more effective than the traditional instruction (p< .01). 3. To the high and middle level students in the achievement levels, there was no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 But, to low level student, the meaningful learning instruction used concept mapping was more effective than the traditional instruction on achievement(p< .01). 4. To the concrete and transitional level students of the reasoning ability,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meaningful learning instruction used concept mapping and the traditional instruction on achievement(p< .01). But, the formal level ones ha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instruction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3 C. 연구의 제한점 = 4 II. 이론적 배경 = 5 A. 유의미 학습이론 = 5 1. Ausubel의 학습의 종류 = 5 2. 유의미 학습의 조건 = 7 3. 유의미 학습이론의 원리 = 9 4. 유의미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11 B. 개념도(Concept Map) = 11 1. 개념도의 의미 = 12 2. 개념도의 종류 = 12 3. 개념도의 작성단계 및 특징 = 13 4. 개념도의 과학교육에의 이용 = 14 C. 유의미 학습성향 = 15 1. 유의미 학습성향의 의미 = 15 2. 유의미 학습성향의 측정방법 = 16 D. 선행연구 = 18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 21 A. 연구 설계 = 21 B. 연구 대상 = 22 C. 연구 단원 = 22 D. 연구 절차 및 검사 도구 = 23 E. 결과 분석 방법 = 28 IV. 연구 결과 및 논의 = 30 A. 수업방법에 따른 학업성취도 검사결과 = 30 B. 학습성향 검사 결과 = 34 C. 수업방법에 따른 성취수준별 분석 = 40 D. 수업방법에 따른 논리적 사고력별 분석 = 47 V. 결론 및 제언 = 52 참고 문헌 = 54 부록 1. 학업성취도 검사지 = 59 부록 2. 학업성취도 검사의 내용타당도 검사 결과 = 65 부록 3. 학습 성향 검사지 = 66 부록 4.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 = 68 부록 5. 전통적인 학습의 수업지도안 예 = 75 부록 6. 개념도를 활용한 유의미학습의 수업지도안 예 = 76 부록 7. 유의미학습에 사용한 표준개념도 = 77 ABSTRACT = 8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1191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생물학습에서 중학생들의 학습성향에 따른 유의미 학습의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2001.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