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9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인경-
dc.creator김인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28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28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87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81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875-
dc.description.abstract고도의 과학기술과 지식 정보로 특징지을 수 있는 사회에서 과학과목에 대한 흥미와 태도, 과학 성취도는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하는데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한다. 한편, 최근의 과학교육에서는 남성 우월적인 영역으로 간주되고 있는 과학·기술 분야에 더 많은 여성이 진출하기 위해서는 여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흥미와 태도를 강조해야 한다는 여러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초·중등학생들의 과학내용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성별 및 학교급별로 알아봄으로써 과학교육과정의 내용을 구성하거나 과학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이 연구에서는 수도권에 소재한 초등학교 12개교 776명과 중학교 12개교 78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때 중학교는 유형에 따라 남녀공학중학교 4개교 268명, 남자중학교 4개교 250명, 여자중학교 4개교 267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남학생은 803명, 여학생은 758명으로 성비를 거의 1:1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과학내용을 이해하는 정도를 고려해서 2종류로 제작하였고, 설문지 문항은 그림을 통해 과학내용을 나타내도록 구성하였는데, 과학내용은 물리영역, 화학영역, 생물영역, 지구과학영역, 기타영역 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자료분석은 문항별로 기술 통계를 사용하였고, 성별 및 학교급별로 흥미 수준의 차이가 나는 것이 유의한지 알아보기 위해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성별과 학교급별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한 것은 Scheffe´ 방법을 이용하여 사후비교분석을 하였다. 필요에 따라 두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다중비교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과학내용에 대해 초등학생은 중학생보다 더 큰 흥미를 보였다(p=.000). 또한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전체 과학내용에 대해 높은 흥미수준을 나타내었다(p=.000). 1) 과학내용 중 물리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는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높았고(p=.000),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왔다(p=.000). 2) 과학내용 중 화학영역에 대해서 초등학생은 중학생보다 높은 흥미수준을 보였으나(p=.000), 남학생과 여학생의 흥미 수준은 비슷하게 나왔다(p>.05). 3) 과학내용 중 생물영역에 있어서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높은 흥미를 보였으나(p=.000), 남학생과 여학생은 생물영역에 대해서 비슷한 흥미 수준을 보였다(p>.05). 4) 과학내용 중 지구과학영역에 대한 흥미는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높게 나타났고(p=.000), 남학생도 여학생보다 높은 흥미를 보였다(p=.000). 5) 과학내용 중 기타영역에 대해서 초등학생은 중학생보다 더 큰 흥미를 나타냈으며(p=.000),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기타영역에 대한 흥미 수준이 높게 나왔다(p=.000). 둘째, 전체 과학내용에 대해 남자중학교에 다니는 남학생은 여자중학교에 다니는 여학생보다 흥미 수준이 높게 나왔다(p<.05). 이상의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보면 남학생과 여학생간에 과학내용에 대한 흥미 차이를 보이는 원인과 대책 및 방안을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겠다. 또한 초등학생과 중학생간에 과학내용에 대한 흥미에 있어서 큰 차이가 존재하는데, 이는 과학내용에 대해 많은 흥미를 보이는 초등학생이 중학교에 가서 과학에 대해 흥미를 잃어버린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보이는 과학내용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여러 방향을 찾는 것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구성하거나 교실에서 교사가 과학수업을 진행할 때, 학생들의 흥미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데, 후속연구에서는 과학내용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전략을 모색해야 하겠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content related to students gender, grade levels, and types of middle school. A survey methodology was made in the study. 1561 students were evenly distributed from grade 5, 6, 8, and 9 and were asked to respond to a questionnaire. An attempt was made to get an equal distribu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between coeducational and non-coeducational schools. There were 803 boys and 768 girls. Descriptive statistics provides frequencies, percents, means, and standard deviation for all items. The major statistical analysis employed two-way analysis of variance(ANOVA) to determine differences in means for items and areas. In addition, Scheffe tests for post hoc comparisons were used. And the methods such as two independent samples t-test, 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d multiple comparisons were also used when they were needed. The results were indicated as followings: 1.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more interested in all areas of science content than middle school students. And Boys showed more significant interest level than girls. 2.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d higher interest in extra area of science contents than middle school students. And Boys expressed more interests in extra area of science content than girls. 3. Non-coeducational schools boys expressed more interests in science contents than girls from non-coeducational school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vii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2 C. 연구의 제한점 = 3 II. 이론적 배경 = 4 A. 흥미 = 4 B. 과학에 대한 흥미와 성차 = 6 C. 선행연구 = 14 III. 연구방법 = 19 A. 연구대상 = 19 B. 설문지 = 20 IV. 연구결과 = 25 A. 전체 과학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 수준 = 25 B. 과학내용에 대한 영역별 및 문항별 비교 = 70 C. 성별 및 중학교 유형에 따른 흥미 차이 검증 = 77 D.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의 성차 비교 = 81 E. 서술형 문항 분석 = 83 V. 결론 및 제언 = 85 참고문헌 = 87 <부록1> = 95 <부록2> = 103 Abstract = 11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7042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성별 및 학교급별에 따른 과학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 조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dc.date.awarded2001.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