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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곽소아-
dc.creator곽소아-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28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28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53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80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533-
dc.description.abstract변화와 혁신이라는 단어조차 진부할 정도로 조직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서 조직은 미래의 기회를 선점하고 살아남기 위해서 신기술을 빠르게 채택하고 짧은 시간내에 많을 지식을 학습하기 위하여 전략적으로 교육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과거 집합교육은 기업구성원의 업무수행에 지장을 주고, 긴 이동거리, 낮은 교육성과 및 높은 비용 유발 등 많은 문제점을 유발시키고 있어(박양규, 2000) 기업들은 내부적으로 가시적, 비가시적 비용 최소화를 통한 내적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학습 시스템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지식정보가 핵심이 되는 지식기반사회(knowledge-based society)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기업은 다수의 표준화된 기능 인력보다는 소수의 창조적 두뇌 인력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창의적 인적자원의 개발, 관리체계를 위하여 필요한 사람(right people)이 필요한 장소(right place)에서, 필요한 지식과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내용(right contents)을, 필요한 시간(right time)에 얻을 수 있는 적시형 학습(just in time)을 가능하게 하는(송영수, 2000) e-Learning 기업교육으로 전환하고 있다. 따라서 발전된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지식기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적 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핵심방안으로서 e-Learning 교육체제가 자리매김해 나가는 과정에서 기업이 실질적으로 e-Learning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업에서 e-Learning 교육을 받은 피교육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업 e-Learning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학습자 특성, 조직 특성, 컨텐츠 특성, 시스템 특성으로 분류하여 실제 기업교육에 있어 어떤 요인들이 교육의 효과를 더 잘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각 특성 중 학습자 특성의 지각된 유용성과 동기, 컨텐츠 특성의 내용의 적절성과 화면설계 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어졌다. 그 이유는 e-Learning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인 학습자 스스로 자기 스타일에 맞게 필요한 학습을 진행해 나가면서 컴퓨터 스크린 상에서 학습자의 주의 집중을 꾀할 수 있는 체계적인 화면 구성이 필요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는 교육에 참가한 일반 직장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나, 향후 e-Learning과 직접적으로 관련한 담당자나 사업부서 책임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계층간 영향 변수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이나 판단의 차이를 통해 차이의 원인을 규명하고 교육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방안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간과된 교수자 특성을 포함하여 연구도 진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 The recent development of IT, consolidation of communications and multimedia technology have brought enormous changes in many organizations. Theses changes are enabling the new educational changes such as distance learning and virtual education, particularly e-Learning has grown rapidly in business training field. In the context of companies, e-Learning has merits in terms of access convenience, costs redu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ciprocity, and flexibility. In this regard,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ich factors of e-Learning influence the effects of education and training in business organizations by doing a empirical test. Founded on the prior studies of the education and business training field, research model and research hypotheses were developed. First, four specific factors of e-Learning which may influence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raining performance were identified, and then the research variables related to those e-Learning factors were defined as follows. - Learner factor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age, motivation - Organization factors: support of top-executives, reward - Contents factors: appropriate contents, feedback, interface design - System factors: system quality, media richnes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s that perceived usefulness, learner s motivation, appropriate contents and interface design of contents are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e-Learning effects. That implies that contents factors and learner factors are most important to improve instructional effects not only in the traditional education but also in the e-Learning. In addition to, easy language and good interface design shouldn t be neglected to make e-learners concentrate on their atten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표차례 = iii 그림차례 = iv 논문개요 = v I. 서론 = 1 A. 연구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방법 및 범위 = 2 C. 논문의 구성 = 3 II. 이론적 배경 = 4 A. 기업교육 = 4 1. 기업교육 개념 = 4 2. 기업교육의 방향 = 6 B. e-Learning에 관한 연구 = 8 1. e-Learning의 개념 = 8 2. e-Learning 교육의 특징 = 11 3. e-Learning 구성 요인 = 15 C. 기업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16 1. 기업교육의 효과 = 16 2. 기업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19 III. 연구모형 및 가설 = 26 A. 연구모형의 구성 = 26 B. 연구 가설 도출 = 27 1. 학습자 특성 = 27 2. 조직 특성 = 29 3. 교육내용(contents) 특성 = 30 4. 시스템(system) 특성 = 33 5. 교육효과 = 35 C. 연구변수의 개념적 정의 및 조작적 정의 = 36 IV. 연구조사방법 = 39 A.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 39 B. 자료분석 방법 = 40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 40 2. 측정도구의 검증 = 43 C. 가설검증 = 49 1. 가설검증 = 49 2. 다중회귀분석에 의한 요인의 영향력 검증 = 59 V. 결론 = 62 A. 연구의 요약 및 결론 = 62 B. 연구 의의 및 한계 = 64 1. 연구의 의의 = 64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 64 참고문헌 = 66 부록 = 73 Abstract = 8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7024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기업 e-Learning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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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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