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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Title
B2B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Authors
조홍화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몇 년 동안 정보기술이 급속도로 발전, 보급되면서 전자상거래의 활용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기업의 비즈니스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처럼 B2B 시장이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는 이유는 B2B가 기업에게 비용절감이나 시간 절약, 업무 효율성 증대 등과 같은 효과를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한 편으로, B2B의 도입 및 활용을 위해 기업은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이나 기존 업무 프로세스의 변환 등에 많은 투자를 해야하기 때문에 실패할 경우에 위험 부담 도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 내 B2B 기업의 실태 파악 및 실증적 분석을 통해 성공 요인을 제시하였다. 중국 내 기업들 중 B2B를 도입하여 활용 중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성공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기 위해 EDI나 SCM, B2B와 관련된 기존의 선행 연구 및 각종 보고서에서 제시된 성공 요인들을 정리하였다. 정리한 성공 요인들을 다시 기업내부특성, 기업외부특성, 제품특성, 사이트 특성 4가지 요인으로 분류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B2B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기 위해 요인분석으로 추출된 요인과 B2B 성공 간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였다. 요인 중 경영층과 조직 고유의 특성, 직원 특성, 사이트 특성, 제품 공급 능력이 B2B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B2B 성공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해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경영층과 조직 고유의 특성이 가장 큰 중요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직원 특성, 사이트 특성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B2B의 성공을 위해서는 경영층의 혁신성과 조직 내부의 환경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해 준다. 직원 특성의 중요성은 지속적인 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내준다. 또한 사이트의 제품 공급 능력과 기본적 기능의 구비도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나타났고 이는 제품에 대한 다양성과 적시 배송에 대한 능력을 배양해야 함을 나타내준다. 또한 부가적인 기능의 개발보다는 기본적 기능을 충실히 갖출 필요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준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앞으로의 방향은 업종별 혹은 산업별로 어떻게 차이를 보일 수 있는 가의 연구가 진행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례 연구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성공요인의 검증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 Based on rapid development and diffusion of IT(information technology), it is more increasing use of electronic commerce. Now B2B(business to business) is spread rapidly in china. Many research institutes are expressing opimistic opinions about size and growth rate of B2B field Many researches are offering methodologies for success withoud demonstrative analysis, so complementary research is needed. This kind of research will be useful for raising success possibility of B2B in china. In this study, I would like to know the actual condition of china B2B field, and offer success factors for B2B through demonstrative analysis. Research contents are followed. First, I carried out questionnaire survey of enterprises using B2B for knowing actual condition of domestic B2B field. Second, I examined factors related to success of B2B. For extracting factors, various literatures about EDI, SCM, B2B are referred. Extracted factors are classified 3 variables, and these are environmental characteristic, product characteristic, and B2B site characteristic, After making questionnaire based on these variables, survey was carried out. Cost saving, time saving, effeciency increasing, and trasparency of transaction increasing variables are bound with one factor, so this factor is used for measuring success of B2B. Correlation analysis was carried out for examing factors related to success of B2B. According to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factors and success of B2B factor, Finally, regression analysis was carried out for determing relative importance of success factors. According to regression analysis, the characteristic of leader characteristic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for success of B2B, and next factors were the characteristic of leader and organization, and we know that it needs continuous education for changing these factors. This kind of results is very useful and mportant for raising success Possibility of B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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