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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과학교육 웹기반 학습자료에서 지구과학 영역의 내용 분석

Title
국내 과학교육 웹기반 학습자료에서 지구과학 영역의 내용 분석
Authors
우준희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지구과학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천문학, 대기과학, 해양학, 지질학 등으로 구성된 대상 중심 및 현상 중심 과학 영역에서는 실제 자연 속에서 탐구를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이동문제, 고가 실험 실습 기자재 문제 등 교육환경적인 측면에서의 문제점이 많다. 그 외에도 지구과학이라는 학문이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초실험적인 내용이 많아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어려움도 또한 많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상실험과 같은 학습자료가 개발되어 그것을 최대한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정보화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교수-학습에서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다방면으로 이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를 통한 과학교육 학습자료가 얼마나 다양한 방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가를 지구과학 영역에서만 알아본다. 지구과학 영역은 과학 과목 중에서도 특히 공간지각이 요구되는 분야인 만큼 웹기반의 교수-학습이 더욱 요구되는데, 국내 검색엔진을 통해서 얻은 웹기반 학습자료 결과는 그 내용과 수준이 체계적으로 분류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제7차 과학과 교육 과정 내용을 근거로 하여 지구과학 내용의 웹기반 학습자료들이 내용 분포에 있어서 어떤 부분에 치중되어 있는가, 또한 그와는 상대적으로 어떤 부분의 자료가 부족한가, 또한 어떠한 교수방법으로 학습 내용을 전달하는가,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해서 만들어졌는가 등의 문제를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데에 의의를 두었다. 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7차 교육 과정을 기준으로 내용을 분석한 결과, 9학년의 물의 순환과 날씨 변화 의 내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웹기반의 교수 방법은 실험, 설명, 물음의 세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뚜렷하게 높게 나타난 것은 설명이며 이 결과는 기존의 학교에서 실시하는 과학 교육의 한계점을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전체수 대비 대화형 사이트의 빈도에서 나타나는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실험, 설명, 물음 중 물음 방식에 있어서 거의 대부분의 사이트가 대화형을 시도한다는 점이다. 전반적으로 국내의 웹기반 과학학습자료들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는 그 현황과 내용 평가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여러 평가 기준에 맞추어 실제 사이트 사례 평가를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제7차 교육 과정의 도입에 맞춰 그에 따른 자료 업데이트도 개인운영에서나 기관 차원에서도 신속하게 이루어져 내용의 부실함도 줄여야할 것이다. 특히, 가상실험의 경우 학습동기유발에 있어서 큰 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에 다양한 내용의 학습자료 구축이 이루어져야하겠다. ; Recently, as information technology develops rapidly, computer and internet based science educational techniques have been widely used as alternative teaching methods in middle and high schools. To understand the natural phenomena and scientific concepts on the time and space based Earth Science field, visualization of scientific materials or concepts using web based teaching method is needed. However, we are still short of these kinds of educational materials in the class. In this study, the contents of fourteen web site programs currently operated in South Korea have been classified and evaluated in terms of activity, lecture, and evaluation types on the basis of the 7th science curriculum. The analytical results are as follows. The most densely concentrated content in web based Earth Science programs is the chapter of Circulation of Water and Change of Weather in the 9th grade science textbook. Among activity, lecture, and evaluative teaching methods, lecturing was the most distinctive method in web based educational programs. It shows that web based Earth Science education doesn t overcome the limit or shortcomings traditional teaching methods have. Most web based Earth Science education sites have a distinctive low frequency in evaluation. In domestic web based Earth Science educations, the concept and content analyses have not been actively done until now. So it is needed to analyze their web sites through several different evaluation standards. And the content of the Earth Sciences in the web sites operated by either individuals or institutes should be rapidly updated in accordance with the 7th science curriculum. Especially, emphasis should be placed on the construction of various and abundant contents in the field of virtual experiments for enhancing the good and effective learning mo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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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지구과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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