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5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기연-
dc.creator김기연-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24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24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28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77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284-
dc.description.abstract급속도로 발전하는 현대사회의 빠른 움직임 속에서 인간의 영혼과 정신, 육체의 성장보다는 개인능력의 발전이 더 중요시 여겨지는 이 시대에는 성장 이라는 단어는 발전 이라는 능력위주의 어휘에 점점 가려지는 현실이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은 육체적이고 단순한 외적인 형상의 변화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최초의 생명이 잉태됨과 동시에 육체와 함께 그의 영혼과 정신도 생성되고 성장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신체는 인간의 성장을 실재적이며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표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성장함에 따라 생성되고 자라나는 세포와 살아가며 움직이는 많은 뼈와 근육들은 삶의 흐름에 따라 생육하고 번성하며, 심지어는 노화되고 죽음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성장한다. 인간은 성장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자각하게 되고, 어느 순간에 자신의 육체가 성장하여 변화한 것만큼 자신의 정신세계도 확장되고, 성장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이와 같이 삶의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다른 존재와 관계를 맺으며 소통하는 성장의 개념은 죽음의 과정까지도 포함하여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는 인간의 신체를 통해 상징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비디오아트의 역사적 흐름, 비디오아트의 특성과 작업방식, 설치미술에서 공간의 조형적 의미, 성장의 개념과 신체의 철학적, 미술사적 분석을 이론적 배경으로 연구하여 이를 바탕으로 신체이미지를 통한 성장표현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체의 이미지를 비디오매체를 이용하여 신체의 근육과 골격이 확대, 변형되어 서로 겹쳐지고 부딪히며, 신체의 에너지를 상징하는 붉은 색을 중심으로 푸른색과 노란색 등의 원색적인 색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의 개념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이것을 다시 신체를 단순한 형태로 형상화한 입체작업에 투사, 적용함으로써 단일매체를 사용했을 때 보다 함축적인 의미의 성장 개념을 신체를 표현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끊임없이 움직이며 변화하는 신체의 이미지를 비디오와 입체작업의 복합적인 공간설치를 통해 여러 존재와 관계를 맺고 반응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성장의 개념으로 표현하였다. 둘째, 선택한 신체의 부분적 부위의 움직임과 질감, 색상 형태를 교차, 반복, 회전, 반전시키는 비디오 편집과정을 통해 변형되어도 신체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게 하여, 부분적 신체가 전체의 신체를 대표하도록 표현하였다. 셋째, 신체의 부위를 확대하거나 신체의 서로 다른 부분을 충돌시킴으로써 나타나는 연상된 이미지가 관객으로 하여금 주관적인 상상을 하게 하여 고정되지 않은 신체이미지를 체험할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넷째, 근육과 골격이 서로 맞닿아 응축되고 이완되는 신체의 부분적 영상 이미지와 응축된 신체의 형태가 단순화된 입체작업을 복합적으로 공간 속에 설치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다양한 신체 이미지가 빛과 입체와 공간의 관계로써 서로 반응하는 과정이 여러 존재가 서로 관계를 맺고 반응하는 성장하는 과정을 비유적으로 표현하였다. 다섯째, 공간에 설치된 입체작업에 비디오가 LCD 모니터와 LCD Projector를 통해 직접 투사, 적용됨으로써 신체의 영상이미지가 빛의 형태로 발현된다. 또한 비디오이미지의 빛이 입체작업에 투사됨으로 인해 공간 속에 생성되는 그림자가 영상의 움직임과 공기의 진동, 마찰로 인해 미세하게 떨리고 움직임으로써 공간도 작업의 일부로서 역할을 하도록 표현하였다. 여섯째, 비디오 작업에 심장박동의 울림과 같은 효과음을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실제로 살아있는 신체의 이미지가 그대로 전달되도록 하였고, 생명력 있는 성장 이라는 공통된 주제를 가진 각각의 작품들이 통일성을 갖도록 하였다. 일곱째, 각각의 작업들이 한 공간에 동시에 설치함으로써 물리적인 공간의 점유를 넘어서 전체의 공간을 통일성 있는 색상과 빛, 소리, 입체의 환경으로서의 공간으로 관객에게 제시되도록 표현하였다. 여덟째, 부분적 신체 이미지를 단순화한 입체작업을 벌룬(balloon)을 통해 공간의 물리적인 조건, 즉, 천정, 벽, 바닥을 사용하여 공중에 부유하도록 설치함으로써 공간 자체를 하나의 총체적인 환경으로 표현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성장의 개념을 상징하는 신체이미지를 생생한 신체의 소리의 리듬감과 유기적인 형태의 생동감 넘치는 움직임으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비디오와 입체작업의 복합적 공간설치를 통하여 공간을 빛과 색상, 소리, 입체의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환경으로 관람자에게 제시하여, 관람자가 공간 속에서 시각적, 청각적, 신체적인 체험으로 인간의 성장의미를 포괄적으로 의식할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 In current times, the personal ability is valued more important than human soul or body brought. The term growth is being screened by the term development which means first considerate ability. But the human brought doesn t mean only external changing. His soul and spirit is born and goes to grown up at the same time is got pregnant. The body is a sign that shows human brought by realistic and symbolical. The cells, muscles and bones which are born, goes to grown up, and having action are rising and prospecting so far as to growth until dead as long as human brought. Human can be conscious his identity and eventually wake that his spiritual world has been extending and growing as same as his body growing and changing. The terms of growth can be reflected through human body which is growing include dead process by symbol. It means that change and make relationship other existence. This study attempt to study of body image in the base of philosophic and historic analysis of body. And also base of the meanings of space and growth in working of video installation. In order to this image expression, I used video to represent blue or yellow color in the center of red color which means eruption body energy. It signs that body muscles and bone structure is expanding and transforming and then overlapping and clashing each others. In addition to the interactive communication of growth through the projection of the shaped mass formed body with a simple shape is implicative. This study s conclusion is that : First, I express the body image to concept of growth it is incessantly interacting communication, making relationship, reacting and changing through complexively space installing. Second, partial body can be represent whole body by use of video editing it shows partial body shape through replace, repeat, rotate and reverse body s moving, color and shape. Third, partial body can be experience unfixed body image by able to picture to spector s subjective imagination by image from clashing each bowie s part or magnified partial body. Fourth, I tried to set up simplified cubic working it simplified body shape compressed and body s virtual image that it is compress and relax faced muscles and bones. In this method, I attempt to express metaphorically growth process making other beings as relation of the light, the cubic and the space. Fifth, In the course the body image was direct traced and so applied to cubic working installing space, it is revealed to light image. And as the light from video image is traced, the shadow can be represent that the space is also among the working parts by vibration and moving of reflection. Sixth, as I used the sound it means symbol of the beating of the heart, the body image is able to be understood directly and lively and attempt to get unity of the workings that have a common subject it is alive growth. Seventh, since each workings is setting at the common space and at the same time, all space can be express to audience of unified color, light, sound, cubics beyond of physical space occupied. Eightieth, as use of balloon on the wafting, I try to express the space to the circumstance on the whole. the balloon means physical metho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I.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 2 C. 연구의 방법 = 2 II. 이론적 배경 = 4 A. 비디오아트의 특성 = 4 1. 비디오아트의 역사적 흐름 = 4 2. 비디오아트의 특성과 작업방식 = 9 B. 설치미술에서 공간의 조형적 의미 = 10 C. 성장의 개념과 신체의 철학적, 미술사적 분석 = 12 III. 작품분석 = 20 A. 표현내용 = 20 B. 표현방법 = 21 C. 작품분석 = 27 IV. 결론 = 56 참고문헌 = 59 영문초록 = 6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8817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신체이미지를 통한 성장표현에 대한 연구 : 비디오 설치를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미술학부조소전공-
dc.date.awarded2002.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