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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몰입성에 관한 연구 : 웹사이트에서의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Title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몰입성에 관한 연구 : 웹사이트에서의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Authors
오명진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대학원 정보디자인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매체의 발달로 인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환경을 경험하고 있다. 특히 컴퓨터를 통한 웹의 발전은 멀티미디어의 가능성을 극대화시켰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에 대한 학문적인 관심이 증대되고, 사용자와 인터페이스와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사용성을 높이려는 노력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여기에서의 사용성이란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접했을 때 어떤 인상을 받고 어떤 경험을 하며 이것이 사용자의 기대를 얼마나 충족시켜주는가의 문제를 포함한다. 20세기에 들어서서 텔레비전의 등장과 영상산업의 발달로 정보전달의 방법이 읽는 시각 에서 보는 시각 으로 전환 안상혁, 멀티미디어 정보설계, 정보기술교육원, 1997, p.1/32되고,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매체를 통한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대두는 대화방식이 가미된 내러티브 에 의한 몰입의 필요성을 제기시켰다. 멀티미디어는 매체의 특성상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다음 단계의 정보를 선택하지 않으면 원하는 정보를 보여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에서는 시각적인 즐거움과 함께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극적 구조를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주어질 정보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고 그 기대감의 충족을 통한 카타르시스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용성과 함께 몰입성과 체험성을 증진시켜 감성적인 면을 충족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에서의 몰입의 개념을 놀이 의 측면에서 접근하여 정의하였으며, 이것을 사용자의 특성과 연관지어 해석하였다. 그리고 기존 연구들에 근거하여 사용자 몰입을 단계별로 시지각에 의한 attraction과 스토리텔링에 의한 immersion으로 나누고 attraction을 일으키는 요인을 디자인 요소에 대한 사용자의 인지적 반응에 의한 것으로, immersion은 메타포와 내러티브를 통한 의미 있는 이야기 구조를 지닌 스토리텔링에 의한 것으로 보았다. 몰입에서 attraction과 immersion은 각각 독립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연속되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또 대표적인 멀티미디어 시스템인 인터넷 웹사이트를 사용자 몰입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실제 디자인 작업에 적용시켜 비교해봄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결론적으로 이와 같은 고찰을 통해서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에서 지금까지 강조되었던 기능성만큼이나 몰입성과 체험성을 통한 감성적인 면의 충족 역시 중요하다는 사실을 밝히고자 하였다. ; Nowadays we cannot think of human life without multimedia. Especially the development of web maximizes the function of multimedia. The interest to study interface of multimedia in relation to its user is getting increased. In this case the usability includes not only functionality but impression, experience and satisfaction of user s expectation. Mass Media, especially television has changed communication method from reading to seeing, in other words the introducing of integrated communication method has caused the necessity of immersion by narrative included with conversation. Basically multimedia is an interactive media, so the user doesn t take the next step, it can t offer further information. Therefore in the multimedia interface user can be satisfied by seeing meaningful structure and they only can get the satisfaction of expectation to have the further information in the future. Because of this reason, in this study, the concept of immersion in multimedia interface, play-homo rudens is interpreted in relation to the characteristic of user. In this study the immersion of user is divided with attraction by visual perception and immersion from storytelling step by step. The factor of attraction is perceptional response about design elements and the factor of immersion is storytelling by metaphor and narrative. This approach is the process of immersing in user interface by comparing and applying in real design work from the internet which is the example of the multimedia system today. In conclusion, this study puts emphasis on importance of emotional satisfaction by immersion and experience as much as functionality in the multimedia inte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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