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4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미현-
dc.creator윤미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3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3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07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65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075-
dc.description.abstract국제화·정보화 시대에 대부분의 정보는 다양한 매체, 특히 인터넷을 통해서 신속히 전달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의 대부분은 영어로 쓰여져 있다. 이러한 현실은 영어로 쓰여진 많은 양의 정보를 빨리 읽고 정확히 이해하는 영문 속독 능력을 요구한다. 특히 영문 원서로 된 많은 양의 자료를 읽어야하는 대학생에게 영문 속독 능력은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국내에서 발표된 영문 속독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이 고등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대학생을 위한 영문 속독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더욱이 CALL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을 활용한 영문 속독 지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CALL의 활용은 전통 교실에서는 실시되기 어렵거나 불가능했던 학습활동 예를 들면, 자유로운 시각 범위 조절, 안구가 한 곳에 정지하는 고착의 방지, 소리내어 읽는 음성화의 방지, 읽은 부분을 다시 읽는 퇴행의 방지, 자동적인 읽기 속도 측정, 예측하기, 특정 정보 검색하기, 요지 훑어 읽기 등이 효율적으로 학습될 수 있다. 그러나 대학의 영어 교육 현장에서는 인쇄 매체나 CALL을 활용한 영문 속독 지도에 대한 관심과 체계적인 대책 방안들이 적극적으로 강구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대학생들의 영문 속독 능력 향상을 위해 세 가지의 CALL 활용 방안 즉, CALL 소프트웨어, CALL 저작 도구, 인터넷을 중심으로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영문 속독 지도 방안 및 수업 지도안의 모형을 제안하였다. 먼저 현 한국 대학생들의 영문 속독에 대한 태도 및 영문 속독 능력의 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영문 속독에 관심이 많았고 영문 속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체계적인 영문 속독 교육을 희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태도와는 달리 실제 그들의 영문 속독 능력은 십여 년 전에 실시된 연구 결과와 비교해서 약간 향상되었으나 영어 원어민과 비교했을 때는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위에서 언급된 CALL을 활용한 영문 속독 지도 방안과 수업 지도안의 모형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된 수업 모형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해 학습자들의 반응과 태도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ALL을 활용한 영문 속독 지도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였다. CALL 소프트웨어, CALL 저작 도구,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 모두 95% 이상의 학습자들이 영문 속독 수업에 흥미를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세 가지의 CALL 활용 방안을 바탕으로 실시된 각각의 영문 속독 수업에서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그들이 사용한 CALL 프로그램이 영문 속독 능력 향상에 유용하다고 응답을 하였다. 셋째, "Letter Chase Speed Reader"를 통한 지속적인 학습은 영문 속독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97.7%의 학습자들이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넷째, "Wida s Authoring Suite"를 통한 지속적인 학습은 예측하기 능력과 요지 훑어 읽기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91.7%의 학습자들이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다섯째, 인터넷을 통한 지속적인 학습은 요지 훑어 읽기와 특정 정보 검색하기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각각 80%와 83.6%의 학습자들이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여섯째,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CALL을 활용한 영문 속독 수업에 만족하였다. 일곱째,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컴퓨터를 활용한 영문 속독 수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기를 희망하였다. 학습자들의 이러한 요구는 각 대학의 읽기 교육에서 영문 속독 교육이 실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상에서 나타났듯이 대부분의 한국 대학생들이 CALL을 활용한 영문 속독 수업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응답을 한 것으로 보아 CALL을 활용한 영문 속독 수업은 대학의 영어 읽기 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더불어 교육 현장에서 CALL을 활용한 영문 속독 수업이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현장 교사들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포함한 CALL 교사 연수 프로그램이나 워크샵이 많이 제공되어야 하고 교사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것이다. ; Due to the fact that we are living in a fast-paced and internationalized world, we are bound to face vast amounts of new information written in English on a daily basis. Therefore, speed reading ability in English has been considered a must in order to keep up with various information and comtemporary issues. However, with regard to teaching reading at university level in Korea, many writers and teachers have pointed out that it has put more emphasis on teaching grammar, vocabulary and translation than speed reading ability. Although some writers did extensive research on this subject, most were done for high school students rather than university students. Moreover, there has hardly been any research regarding the importance of using the computer as a tool to improve speed reading ability in English. Many writers claim that it is much more effective to use CALL to improve speed reading skills than a conventional pen-and-paper based teaching method. Therefore,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1) to investigate the current university students English reading speed and comprehension, and their attitudes towards English speed reading; 2) to suggest some solutions and strategies for improving their English reading speed, and models of CALL lesson plans applicable to teaching speed reading. The researcher devised three ways of using CALL including teaching strategies, such as CALL software, CALL authoring package and the Internet and three lesson plans for them, and then carried out the experiment at three universities to investigate their responses and attitudes toward the teaching strategies and CALL lesson plan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ly, teaching speed reading in English using CALL was found to provide the students with motivation. More than 95 percent of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 stated that the CALL lesson was interesting. Secondly, regarding "Letter Chase Speed Reader", 97.7 percent of the students responded that using the CALL program continuously would be helpful in improving their speed reading ability in English. Thirdly, 91.7 percent of the students pointed out that "Wida s Authoring Suite" can be effective in improving prediction and skimming. For example, a program such as "Pinpoint", which includes pictures, sounds and videos, and also six title choices as well as the option of "buy" words from the correct text is helpful for students to predict and skim reading texts. Fourthly, 80 percent of the students responded that repetitious learning through the Internet is helpful in improving skimming, and 83.6 percent of them said that it also seems to improve scanning. Therefore, it can be an effective tool for speed reading lessons. Finally, most students were satisfied with the CALL lessons for speed reading in English, and they would like to continue to attend the lessons if there were CALL lessons for the development of their speed reading in English.. As mentioned above, using CALL for teaching speed reading in English is highly effective due to the findings that it is appropriate both in enhancing students interests in learning speed reading and improving predictability, skimming and scanning. Therefore, instead of teaching students using conventional teaching methods, English teachers are encouraged to utilize computer for teaching speed reading in their curricula in order to improve students speed reading ability in English. Furthermore, teacher training courses for improving speed reading ability in English should be carried out. Because they need hands-on practice to familiarize them with CAL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I. 서론 = 1 II. 이론적 배경 = 3 1. 속독의 정의 및 영문 속독의 필요성 = 3 2. 읽기의 언어학적 관점과 영문 속독 = 5 3. 영문 속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읽기 전략 = 7 4. 영문 속독에 관한 선행 연구 = 15 5. CALL과 영문 속독 = 19 III. CALL을 활용한 영문 속독 지도 방안 및 수업 모형 지도안의 제안 = 24 1. 한국 대학생의 영문 속독에 대한 태도와 영문 속독 능력에 대한 현황 조사 및 결과 = 24 1) 조사 대상 = 24 2) 조사 도구 및 절차 = 25 3) 조사 자료 분석 = 27 4) 조사 결과 및 논의 = 28 (1) 한국 대학생들의 영문 속독에 대한 태도 = 28 (2) 한국 대학생들의 영문 속독 능력 = 29 2. CALL을 활용한 영문 속독 지도 방안과 수업 지도안의 모형 = 33 1) CALL 소프트웨어의 활용 = 34 (1) Letter Chase Speed Reader(LCSR)의 특징 = 36 (2) LCSR을 활용한 영문 속독 지도 방안과 수업 지도안의 모형 = 42 2) CALL 저작 도구의 활용 = 49 (1) Wida s Authoring Suite(WIDA)의 특징 = 50 (2) WIDA를 활용한 영문 속독 지도 방안과 수업 지도안의 모형 = 57 3) 인터넷의 활용 = 62 (1) 인터넷을 활용한 영문 속독 지도 방안과 수업 지도안의 모형 = 63 3. CALL을 활용한 영문 속독 수업 지도안의 현장 적용 및 결과 = 70 1) 연구 내용 및 방법 = 70 (1) 실험 수업의 대상 = 72 (2) 실험 도구 = 72 (3) 실험 수업의 절차 = 73 (4) 자료 분석 = 74 2) 실험 수업의 결과 = 74 (1) CALL을 활용한 영문 속독 수업에 대한 흥미도 = 74 (2) CALL 프로그램의 유용성 = 75 (3) CALL을 활용한 영문 속독 수업에 대한 만족도 = 79 (4) CALL을 활용한 영문 속독 수업의 참여 희망도 = 80 IV. 결론 및 제언 = 82 참고 문헌 = 85 부록 = 89 Abstract = 11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9601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대학생의 영문 속독 능력 향상을 위한 CALL의 활용 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영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01.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영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