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 아동의 기질, 부모의 훈육방식 및 문제행동간의 관계

본 연구에서는 먼저 학령전 아동의 기질, 부모의 훈육방식, 아동의 문제행동간의 관계를 알아본 후, 아동의 기질적 특성에 따라 부모의 훈육방식과 아동의 문제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부모의 훈육방식에 따라 아동의 문제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아동의 기질적 특성을 까다로운 기질과 순한 기질로 분류하고, 부모의 훈육방식을 비효율적인 훈육방식을 사용하는 집단과 효율적인 훈육방식을 사용하는 집단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까다로운 기질의 아동은 높은 반응강도, 생물학적 기능의 불규칙성, 부정적 기분상태, 낮은 적응성, 철회성을 갖는 Thomas 등(1968)의 정의를 따랐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집단을 구분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거쳐 총 45개의 문항으로 학령전 아동의 기질 척도를 구성하였다. 기질 집단 분류는 기질 척도에서 높은 반응강도, 낮은 리듬성, 부정적 기분상태, 낮은 적응성, 낮은 접근-철회성에 대해 3가지 이상의 기준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상위 ⅓집단을 까다로운 기질 집단으로, 낮은 점수를 얻은 하위 ⅓집단을 순한 기질 집단으로 구분하는 Gordon(1981)의 분류체계를 따랐다. 또한 비효율적 훈육전략의 사용 정도에 따라 부모 집단을 구분하기 위해, 양육 척도 질문지(Arnold, O Leary, Wolff, & Acker, 1993)에서 얻어진 반응을 기초로 척도에 대한 정련작업을 실시한 후 총 15문항으로 양육 척도를 구성하였다. 부모 집단은 양육 척도에서 얻어진 방임성과 과잉반응성 점수에서 각각 높은 점수를 얻은 상위 ⅓집단을 비효율적 훈육방식, 즉 방임적·과잉반응적 훈육방식을 사용하는 집단으로, 낮은 점수를 얻은 하위 ⅓집단을 효율적 훈육방식을 사용하는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본조사에서는 351명의 학령전 아동에 대한 351쌍의 부모용 질문지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령전 아동의 기질과 문제행동을, 아버지와 어머니가 평정한 결과 부모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2. 학령전 아동의 기질 중 낮은 활동수준·적응성·접근-철회성, 높은 반응강도는 아버지의 방임적 훈육방식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으며, 아동의 높은 활동수준·반응역·반응강도는 과잉반응적 훈육방식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한편 아동의 높은 반응강도, 긍정적인 기분상태는 어머니의 방임적 훈육방식과 관련성이 있었고, 아동의 높은 활동수준·반응강도, 낮은 리듬성·주의집중 및 지속성, 부정적 기분상태는 어머니의 과잉반응적 훈육방식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또한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아동의 어머니는 순한 기질을 가진 아동의 어머니에 비해 자녀 훈육시에 더 과잉반응적이었다. 그러나 아버지의 훈육방식은 까다로운 기질의 아동 집단과 순한 기질의 아동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 어머니의 방임적 훈육방식은 아동의 내재화 문제 및 총문제행동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고, 어머니의 과잉반응적 훈육방식은 아동의 내재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 및 총문제행동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한편 아버지의 과잉반응성은 아동의 외현화 문제와 총문제행동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아울러 방임적인 훈육방식을 사용하는 어머니의 아동은 효율적인 훈육방식을 사용하는 어머니의 아동보다 내재화 문제와 총문제행동을 더 많이 보였고, 과잉반응적인 훈육방식을 사용하는 어머니의 아동은 효율적인 훈육방식을 사용하는 어머니의 아동보다 내재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 및 총문제행동을 더 많이 보였다. 한편 아버지의 경우에는 과잉반응적인 훈육방식을 사용하는 아버지의 아동이 효율적인 훈육방식을 사용하는 아버지의 아동보다 외현화 문제와 총문제행동을 더 많이 보였다. 4. 학령전 아동의 문제행동과 관계가 있는 아동의 기질은 어머니의 보고에 의하면 9개 기질 범주 모두에서 문제행동과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다. 반면 아버지의 보고에서는 반응역과 주의집중 및 지속성 범주에서만 유의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아울러 까다로운 기질의 아동이 순한 기질의 아동보다 문제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령전 아동의 기질, 부모의 훈육방식, 그리고 아동의 문제행동이 서로 상관이 있음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의 효율적 훈육방식과 조화의 부적합성을 이룰 수 있는 아동의 기질, 문제행동에 취약한 학령전 아동의 기질, 그리고 아동의 문제행동에 관련되는 부모의 훈육방식을 제시하였다. 이는 아동의 개별적인 기질을 정확히 파악하여 부모-자녀 관계에서 적절한 조화를 이룸으로써 문제행동을 예방·치료하는 중재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between child s temperament, parental discipline style, and child s problem behavior. The subjects were 351 parents of preschool-aged children from three different kindergartens. Child s temperament was assessed by using Parent Temperament Questionnaire for Children 3-7 years of age(Thomas & Chess, 1977), parental discipline style was measured by the Parenting Scale(Arnold, Wolff, & Acker, 1993), and child s problem behavior was assessed by 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Oh, Hong, Lee, & Ha, 1997). Pearson s correlation analysis and two independent t-test were condu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child s temperament and parental discipline style.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children s low activity level, low adaptability, withdrawal, high intensity of reaction and father s laxness. And father s overreactivity was related to high activity level, intensity of reaction, threshold of responsiveness. On one hand mother s laxness was related to high intensity of reaction, quality of mood. And mother s overreactivity was related to high activity level, intensity of reaction, low rhythmicity, attention span and persistence, quality of mood. 2. There were some differences in parental discipline between the difficult temperament children and the easy temperament children. The difficult temperament children s mother expressed much more overreactivity. 3.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mother s laxness and child s internalizing and total problem behavior. And mother s overreactivity was related to child s internalizing, externalizing, and total problem behavior. On the other hand father s overreacitity was related to child s externalizing and total problem behavior. 4. According to mothers reports,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nine categories of child temperament and child s problem behavior. In contrast there were no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threshold of responsiveness, attention span and persistence and child problem behavior based on fathers reports. 5. There were some differences in problem behaviors between the difficult temperament children and the easy temperament children. The difficult children showed more problem behavi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