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企業의 아이덴티티 構築 方案을 위한 色彩 戰略 硏究 : 化粧品 會社의 色彩戰略을 中心으로

Title
企業의 아이덴티티 構築 方案을 위한 色彩 戰略 硏究 : 化粧品 會社의 色彩戰略을 中心으로
Authors
한자욱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대학원 정보디자인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가 다양화되고 다변화됨에 따라, 기업간의 경쟁은 점차 심화되며, 제품의 품질이나 서비스 또는 가격의 경쟁으로부터 벗어나 기업 자체에 대한 인지도의 경쟁, 기업 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의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제품의 제작기술의 발달로 인한 품질 및 가격으로 인한 차별이 없어짐으로써 기업의 아이덴티티가 소비자의 구매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 되고 있다. 기업 아이덴티티는 기업의 이념, 로고, 서비스, 매체 등의 많은 요소에 의해 복합적으로 형성되어지는데, 이중에서 가장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할 수 있는 요소는 시각적인 측면인 비쥬얼 코퍼레이트 이미지(Visual Corporate Image) 이다. 이는 모든 기업은 매체나 제품 등의 시각물(視覺物)을 통하여 끊임없이 소비자들과 커뮤니케이션(Comunication)하기 때문이며, 이와 같은 비쥬얼 코퍼레이트 이미지는 어떠한 다른 전달 형태보다 빨리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비쥬얼 코퍼레이트 이미지를 형성하는 여러 요소 중에서 색채의 표현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색채는 형태를 분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쉽게 감지되어지며 거의 공간이나 크기의 제한 없이 인간에게 직접적이고 놀라울만한 충격을 가져올 수 있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색채는 인간에게 감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그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색채를 잘 활용한다면 기업의 이미지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고, 다른 기업과 차별화를 가져올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기업은 이러한 색채를 이용하여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기업색채(Corporate Color)를 규정하여 활용하게 되는데, 이때 기업은 모든 제품과 매체에 기업 색채를 일관성 있게 사용하여야만 소비자들에게 혼돈 되지 않는 확고한 아이덴티티를 전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색채는 경영 전략에 있어서, 마케팅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요소이다. 그러나 국내의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색채의 전략적 가치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국내 기업은 기업색채에 대한 인식 및 관리가 대단히 소홀하며, 기업 색채를 규정하고 있더라도, 기업색채를 올바로 사용하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기업 중에서 화장품 기업을 중심으로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전반적인 색채를 조사 분석하고, 또한 외국의 화장품 기업들 중 색채관리가 잘 된 사례의 조사 분석과 더불어 외국 기업과 국내 기업의 비교 분석을 통한 국내 화장품 업계의 색채 관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올바른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 2장에서는 색채에 대한 기초 이론과 색채가 인간에게 주는 심리적인 기능,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의 색채의 정보전달의 기능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으며, 기업에서의 색채의 활용에서의 역할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3장에서는 기업 아이덴티티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기업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요소 및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기업 아이덴티티 형성에 있어서의 비쥬얼 코퍼레이트 이미지의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기업 아이데티티와 색채의 관련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수단이 되는 매체에 대한 기초이론 및 매체에 있어서의 색채의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뒤에 있을 화장품 기업의 사례조사의 기반이 되는 국내 화장품 기업 매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이 조사를 통하여 소비자들의 화장품 매체에서 어떠한 매체에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 5장에서는 국내 화장품 업계의 전반적인 산업의 특성을 알아보고, 경영정책의 문제, 실추된 기업이미지, 기업 색채의 비일관적인 활용 등의 국내 화장품 업계의 문제점을 살펴보았으며, 2차 설문조사를 통하여 국내 화장품 시장의 유통구조 및 외국 화장품 기업의 국내 시장 잠식 현황, 국내 화장품 기업과 외국 화장품 기업의 기업색채 인지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현황 또한 알아보았다. 제6장에서는 앞의 2차 설문조사를 배경으로 외국 화장품 기업 4개사의 로고, 용기, 포장, 매체, 매장에 사용되는 색채를 조사 분석하였으며, 같은 방법으로 국내 5개사의 색채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외국 기업과 국내 기업의 차이점 및 국내 기업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제 7장에서는 앞의 이론의 연구 및 사례 연구를 토대로 하여 국내 기업의 아이덴티티의 구축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고, 궁극적으로 국내 기업의 세계화 즉 국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조건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As the contemporary society is becoming diverse experiencing dramatic changes, the competition between corporation is gradually getting severe. In comparison with the past period when the quality of goods, price and service of the corporations are main element to attract consumers, in nowadays, the matters in relation to the corporate identity cause the competitions. Especially, due to the development of manufacturing technique, we, now, have less difference in the means of manufacturing and do not have many differences in quality and price. The corporate identity, therefore, has become an important factor in this consumer society. The image of corporation is identified by the context of what the corporation deals with, its log as a means of visual communication, the service, media and etc. The most effective way of emphasizing the image of the company, above all, is the visual corporate image. This is not only because all the companies have been communicating with the consumers continuously through the visual method to introduce their product, but also because this visual corporate image delivers the information quicker than any other methods. The presentation of color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firming the visual corporate image especially cosmetic companies where deeply related to the color. in case of being unable to see what it is like, the color can be easily perceived and it has cause an immediate shock to human cognition. In addition, color arises emotional images to human cognition. Also, when used properly according to what the company aims to promote in order to distinguish the particular image to other corporations. A color is chosen is relation to what the corporation represents which, then unifies the distinctive image of its products dealt with. In doing so, consumers recognize what the corporation company deals with by acknowledging the color of logo, product, etc. However, in this case, the company has to apply their corporate color to their products and medium consistently not to make consumers is thrown into confusion, but to emphasize their identity. The color, therefore, is used as the main strategy for marketing and management of the cosmetic industries. However, many domestic companies do not seem to make the best use of these color s strategic value. Moreover, they lack understanding of the importance of the corporate identity in relation to the corporate color and do not seem to use it properly, even though they use the corporate color. 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and analyzes the general strategy on the use of color looking at the goods logos, and the medium used in the cosmetic industries. In addition, in comparison with foreign cosmetic companies of a successful marketing and management in their corporate color, we shall look at the problem of the cosmetic industries in Korea regarding the management of its color and suggest the reasonable s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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