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9 Download: 0

인터랙티브 TV 플랫폼을 위한 디자인 방향 및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인터랙티브 TV 플랫폼을 위한 디자인 방향 및 전략에 관한 연구
Authors
강정임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정보디자인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IT사업 종사자에 있어서 컴퓨터 기술이 가져오는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화와 기술의 발전 속도에 의해 나타나는 결과는 혼돈 그 자체이다. 기술적인 혁신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사람들이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길을 밝혀 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사람들을 현혹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어떤 것을 사용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작업은 특별히 매력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의미 있는 사업이다. 기술 개발의 속도가 상상을 넘어서는 수준에 이른 만큼, 아주 빠른 속도로 제품이 개발되어야 하거나 미래 기술의 향방을 예측하여 작업을 기획하는 위험스러운 작업을 감수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세계의 IT사업 분야의 기업들이 컨텐츠를 가진 기업들을 인수 합병함으로써 가지게 되는 저작권을 충분하게 활용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으로 꼽는 것이 인터랙티브 TV 사업이다. 이는 위성을 사용하는 거대 프로젝트에서 인터넷 망을 사용하는 모험적인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상당히 설득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서 인정 받고 있다. 주목을 받는 사업인 만큼 이름있는 IT 관련 거대 기업들 중 대부분이 이 분야를 차세대 중심 사업 모델로 지정하고 실제로 엄청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만큼 경쟁 또한 치열한 거대 IT 기업들의 자존심의 한판 승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소비자의 호응을 보다 쉽게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인터랙티브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라는 매체 자체도 발전의 끝에 대중화를 이끌어내는 데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라는 강력한 파트너가 조력했고 이제는 우리의 생활 속을 깊숙이 자리잡은 인터넷이라는 미디어가 지금에 이르는 변화를 거슬러 생각하면 그 또한 그러하다. 본 연구는 그에 따른 혼돈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정보 디자인의 영역을 강조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컴퓨터 매체가 주는 사업적 활용의 기회, 창조적인 생각을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 등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또한, 사업적 마인드나 기술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이 디자인 적인 문제를 이해하거나 디자이너들이 사업적이거나 기술적인 문제를 이해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지만 이 세 가지의 조건이 하나가 될 수 있을 때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모델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강조하고자 한다. 우선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를 단면적으로 나마 예측해 보았다. 컴퓨터로 디지털화 되고 인터넷으로 세계가 하나되는 커뮤니케이션의 혁명 속에서 사용자들의 성향이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이며 그러한 상황 속에서 모든 상황을 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의 역할과 범주가 어디까지인지, 그리고 미래 디자인의 방향은 어디로 향해야 하는 것인지를 짚어 보았다. 3장에서는 웹이라는 인터넷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이 기존의 미디어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고 미디어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특성이 무엇인지를 살펴 보았다. 또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끄는 주요 전환이슈가 무엇인지 나열하여 미래 정보사회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4장에서는 기존의 전자미디어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인터랙티브 TV에 대하여 그 정의에서 현황, 기술적인 구성과 업계 동향에 이르기까지 자세하게 서술하였고, 업계에 종사하는 회사들의 특징과 인터페이스를 살펴봄으로써 인터랙티브 TV의 전망과 문제점과 문제점의 해결할 수 있는 해결방안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다. 5장에서는 위에서 제시된 문제점들에 대한 보다 합리적인 해결 방안의 모티브가 될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이슈들 -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 정보 디자인(Information Design), 인터랙티비티 디자인(Interactivity Design) - 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다. 결론에서는 이러한 이론적인 논의들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생각하는 인터랙티브 TV를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요소들을 정리하였으며 이러한 이론적인 논의들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생각하는 인터랙티브 TV를 위한 정보 디자인의 역할을 정리하였다. ; We are drawn into the vortex of Media Revolution World that everything around us is changed by the computer technology. We feel displaced due to confusion and complication caused by IT revolution. Nobody understands completely to where the computer technology drive our life and nobody knows how to cope effectively with a tense situation. There is no alternative but to break fresh ground by ourselves. The study found Design and Information Technology Business are the work of creative combination of technology and logic. Furthermore, it is clear Design and IT business have a intertwined relationship by playing crucial role mutually to attain competitive status in the future. As the new opportunity that computer as a medium brought to us is defined academically, it is all harbored into the very concept of design. The essence of design doesn t need to be altered just because of introduction of new technology. The goal of design is always to define and solve the problems. Only social environment affected by the new technology is changing. For example, technology is causing the expansion of various media for communication and drive them into the integration. Most of all, technology is developing at shockingly fast speed. The people in IT business fall into confusion because computer technology provoke various medium of communication. Technology revolution is important but sometimes it is showing a tendency to create delusion, although it is able to show them how to understand and take advantage of the new service. It is actually attractive business to make people understand and use something new. Since the speed of technology development is beyond our imagination, we have to develop products in maximum speed, while foreseeing the future technological development. Therefore, the investment will be taking risk in the industry and creative and innovative works seem difficult. This thesis is about the Digital Interactive TV. The study emphasizes Information design as a method to define the confusion and problem in the Digital Interactive TV, to present the new business model and the new way to realize the creativity and innovation. It also addresses the importance of cooperation among entrepreneur, designer and engineer which is the essential condition to complete successful communication model.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