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3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천명아-
dc.creator천명아-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48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48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17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39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173-
dc.description.abstract인터넷 이용의 증가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는 내용물 즉, 컨텐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컨텐츠가 전자상거래에 있어 중요 성공 요인으로 대두됨에 따라 필요한 컨텐츠를 안정적으로 얻기 위한 제휴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성공적인 제휴를 위해서는 파트너를 제대로 평가하고 선정하는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 파트너 평가와 선정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으나 특정 유형이나 업종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전자상거래에서의 파트너 선정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에서의 컨텐츠 제휴에 있어서 최적의 파트너를 선정하기 위한 파트너 평가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컨텐츠 제휴 파트너 선정에 관한 기존의 연구가 없으므로 일반적인 파트너 선정에 관한 연구들과 컨텐츠 평가에 관한 문헌들을 먼저 살펴보고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컨텐츠 제휴시 파트너 평가 기준을 도출하였으며, 연구조사방법은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사용하였다. 컨텐츠 제휴시 파트너를 평가하는 기준은 컨텐츠의 내용, 컨텐츠를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표현하는 기술 그리고 컨텐츠를 제공하는 업체의 프로파일로 크게 나뉜다. 각각의 기준은 세부 기준으로 나뉘어 평가되며 대안 즉, 컨텐츠 제공업체를 최종적으로 평가하는 기준은 26개로 구성된다. 컨텐츠 업체를 평가하는 기준 각각에 대한 중요도를 구하기 위해 전문가 9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수요성과 수익모델, 웹사이트 구조, 기술사용능력 순으로 중요도가 높았다. 이를 통해 전자상거래에서 수익을 내는 것이 중요한 과제임을 알 수 있었으며, 컨텐츠를 구현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제휴시 고려되는 조직이나 제휴투입자원 등은 그다지 중요도가 높지 않았다. 이는 컨텐츠 제휴가 제휴를 맺는 두 회사간의 제휴 관계가 깊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컨텐츠 제휴시 평가 기준과 기준별 중요도를 부여함으로써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무선 인터넷 업체와 컨텐츠 제공업체 간의 제휴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 As the usage of Internet is increasing, the valuable information, what is called "Contents", emphasized as an important factor for the success in electronic commerce. As a result, those who engage in electronic commerce are allying actively for the stable supply of essential Contents. The success of alliance depends on the process based on proper evaluation and partner selection.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es on partner evaluation and selection but limited in specific types of alliance or business. Yet, there has been few research on partner selection in electronic commerce. By such a reason, this research is focused on developing a partner evaluation model which would be the standard for selecting best partner in electronic commerce Contents alliances. Partner evaluation criteria in Contents alliances are developed through the review of this collected literature and interview with experts. And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is used as a research method. There are 3 criteria of partner evaluation in Contents alliances - contents(information in Web), technology(supporting contents) and Contents Provider s profile. Each criterion has sub-criteria and alternatives(Contents Providers) for selecting the best partner are evaluated by 26 sub-criteria in the end. The survey was made to measure weights on criteria from 9 experts. The result is that contents demand, profit model, navigation and ability to use technology properly are high in weighted order. Consequently, the profitability of contents and making web site for customer is important. But the weight of organization and input to keep alliances don t have an effect on Contents alliances, because there are not many cases accompanied with material and human resources. This research can help to make a right decision by setting up evaluation criteria and weighting on each criterion. It will be useful in Contents alliances between wireless internet service companies and Contents Provide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배경 및 목적 = 1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C. 논문 구성 = 4 II. 이론적 배경 = 6 A. 컨텐츠(Contents) = 6 1. 컨텐츠의 정의 = 6 2. 컨텐츠 평가 기준 = 7 B.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s) = 13 1. 개념 = 14 2. 전자상거래에서 전략적 제휴 대두 배경 = 15 3. 전략적 제휴의 단계 = 16 4. 전략적 제휴시 파트너 선정의 중요성 = 18 5. 파트너 선정 요인에 관한 연구 = 18 III. 전문가 지식 추출에 의한 컨텐츠 제휴 파트너 선정 모형 개발 = 23 A.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의 방법론 = 23 1. 계층분석과정(AHP) 의 개요 = 23 2. 요인의 계층 구성 = 25 3. 중요도의 측정 방법 및 척도 = 26 4. 일관성 검정 = 28 B. 평가모형 = 29 1. 컨텐츠 제공업체 평가의 계층구조 = 30 2. 평가기준의 정의 = 30 IV. 컨텐츠 선정업체 평가 기준 중요도 산출 = 36 A.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 36 B. 일관성 검정 = 37 C. 요인간 중요도 산출 결과 및 분석 = 37 V. 사례연구 = 44 A. 연구모형 = 44 B.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 45 C. 일관성 검정 = 46 D. 결과 분석 = 46 VI. 결론 = 49 A. 연구결과의 요약 = 49 B. 연구의 의의 = 51 C.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 52 참고문헌 = 54 부록 = 58 ABSTRACT = 6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6042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전자상거래에서의 컨텐츠 제휴 파트너 평가 모형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1.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