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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을 위한 특수체육학급 설치에 관한 조사연구 : 서울시내 일반 중학교를 중심으로

Title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체육학급 설치에 관한 조사연구 : 서울시내 일반 중학교를 중심으로
Authors
최인옥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current status of establishment adapted physical education clas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which couldn t participate normal physical class and to give the research data for surveying attitude of administrator, teacher and parents about adapted physical education class. According to this purpose, the survey was executed for physical teacher, normal teacher, administrator, and parents to research attitude of establishment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class. Also, SPSSWIN 10.0 was used and method of statistics was used as Descriptive Statistics, Crosstabulation, Frequency analysis in this study.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as the followings First, In case of school which has no special class, the result of survey was affirmative about the establishment of special class. This result means that interest and concern for the students with disabilities is higher. Second, For necessity of the adapted physical education class, attitude of administrator, teacher and parents was very affirmative. Also, most responsor of research thought social activities important among the effect of establishment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class. It was appeared that matters to mend are to develope teaching method and to improve teacher s ability for the adapted physical education. This means that teacher play a important role in the adapted physical education. Third, Physical teacher thought students with disabilities to be insufficient in activity ability but to do better through the adapted physical education. From the result of survey, it was appeared that physical teacher had a little experience even if physical teacher have a few knowledge. Forth, In comparison adapted physical teacher with normal physical teacher, both of all have an affirmative thought for the establishment of special class and the necessity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class. Also, adapted physical teacher and normal physical teacher have higher concern for necessity of establishment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class and institution criterion. As the result of this study, various courses and program should be designed and developed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to have a confidence through the physical activity. Also, teacher should acquire information and progress speciality about the adapted physical education. Consequently, In the school and the home, positive concern and consideration help students with disabilities to grow up like normal child. First of all, adapted physical class should be established to develope physical education of special class. ; 본 연구의 목적은 각 중학교에서 체육경험의 기회부족과 일반적인 체육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성공적인 경험을 얻지 못하고 좌절하거나 효과를 얻지 못한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체육학급 설치에 대하여 학교행정가, 체육교사, 일반교사, 학부모의 태도를 조사하여 특수체육학급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총 253명의 체육교사, 일반교사, 학교행정가, 학부모를 대상으로 특수체육학급 설치의 태도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지 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SPSSWIN 10.0을 사용하였으며, 주요 통계기법으로는 기술통계, 교차분석,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급 미설치 학교에서의 특수학급 설치 필요성의 경우, 학교 운영주체 대부분이 어느 정도 바람직하다로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다. 이는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적 이해 수준이 높아지고 관심이 증가한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학교 운영 주체 중 학교행정가가 가장 낮은 설치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었다. 이는 바로 특수교육시설의 설치 ·운영상의 어려움을 간접적으로 시사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특수체육학급의 필요성 대해서도 학교행정가, 체육교사, 일반교사, 학부모 모두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한 응답자 대부분이 특수체육학급의 설치 효과 중에서 사회성 함양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이는 체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심신의 건강을 촉진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활동 할 수 있게 도움을 줌으로써 지적·신체적 어려움이 있는 장애학생들에게 실패의 경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특수체육학급 설치에 결정권자에 대한 응답은 학교행정가를 제외한 일반교사, 체육교사 및 학부모는 학교교장이라고 지적하였다. 이는 특수체육학급 설치의 제반비용 및 운영비용 등을 제공하고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수체육학급에 있어서 가장 선행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특수체육지도자 양성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지적되었다. 이는 장애학생의 조건에 맞는 체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배려할 수 있는 특수체육지도자의 역할의 중요함을 의미한다. 셋째, 체육교사들은 장애학생들을 교과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부족으로 체육수업에 관심은 있으나 활동력이 부족하다고 보았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점진적인 진보를 기대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그 중에서 특히 사립학교 여자체육교사가 가장 높은 점수로 나타나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학생들을 지도한 후 보람에 대해서 성별에 따라서는 여자가 남자보다 보람을 느껴본 적이 많다고 나타났고 설립유형에 따라서는 국·공립이 사립보다 보람을 느껴본 적이 많다는 결과를 보였다. 체육교사들은 장애학생의 의학적 지식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알고 있다고 나타났지만 특수체육 지도 경험은 거의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서 특수체육교사 뿐만 아니라 일반 체육교사에게도 특수체육 교육의 연수 기회를 주어 보다 장애학생들의 상태에 대한 정확하고 올바른 지식을 통한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한 방안의 모색이 요구된다. 넷째, 특수학급의 설치에 대해 체육교사와 일반교사 모도 긍정적인 태도로 나타났고, 운영형태에 대해서 체육교사는 특별 지도실 형태 높게 나타난 반면, 일반교사는 복합형태가 가장 높게 나타나 과목에 따라 운영형태를 달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특수체육 학급의 설치 필요성에 대해 체육교사와 일반교사 모두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특수체육 학급의 시설 및 확보기준의 필요성에 대해 체육교사와 일반교사 모두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효과적인 특수체육학급을 위하여 교육의 질 평가와 감독관리 및 장학이 제도화되는 행정 및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상의 본 연구의 결과로 지식위주의 학교교육에 위축된 특수학생들에게 체육이라는 매체를 통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수준차를 차별화 시키는 개별지도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실행을 모색하여야 하겠다. 또한 교사들이 특수체육에 대한 정보습득과 전문성을 길러 긍정적인 장애자관의 변화로 이어질 때 특수학생들의 특수성이 개성으로 이해되며,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적극적인 배려와 관심은 그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체육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체육학급 설치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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