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 남학생들의 인터넷 사용과 자아 존중감, 감정표현 불능증, 가족 내 적응력 및 결속력, 인격성향과의 연관성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중·고교 학생들의 인터넷 사용 현황과 인터넷 중독의 유병률을 조사하고, 인터넷 중독군, 과다 사용군, 비중독군 간의 인터넷 사용 유형과 자아 존중감, 감정표현불능증, 가족 적응력 및 결속력, 인격성향을 비교 분석하여, 청소년들이 인터넷에 몰입하게 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 향후 인터넷 중독 청소년들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김포시와 경상북도 구미시에 소재 하는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남학생 중 임의로 선정한 365명(평균 연령 16.8세)이었다. 인터넷 사용 현황 및 형태를 평가하기 위해 인터넷에 할애하는 시간, 인터넷 사용 유형, 인터넷 사용과 관련한 내성 여부, 인터넷 사용의 중단 시도와 중단 실패 여부, 인터넷 사용의 중단 시도 기간, 중단 시 나타난 금단증상, 인터넷 사용이 학업에 방해가 되는 지와,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문제 자각 후 지속적인 사용여부를 질문한 문항으로 구성된 자가 측정 설문지를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인터넷 중독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번안된 Young의 인터넷 중독 진단척도, 자아 존중감 평가를 위해 번안된 Rosenberg의 자아 존중감 척도, 감정표현 불능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한국판 감정표현 불능 척도, 가족 적응력과 결속력을 평가하기 위해 한국어판 가족 적응력과 결속력 평가척도, A형 인격 성향과의 연관성을 평가하기 위해 번안된 아이젱크 A 유형 검사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5.2%가 인터넷 중독 상태였고 61.1%가 인터넷을 과다사용 하였다. 2. 인터넷 중독군과 과다사용군은 비중독군에 비해 총 인터넷 사용 시간 외에도 학업과는 관계없는 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이 유의하게 길었으며, 특히 게임에 할애하는 시간이 많았다(p<0.01). 3. 인터넷 중독군은 인터넷 사용 중단에 따른 금단증상의 경험, 인터넷 사용의 중단시도, 중단 시도 실패 경험, 인터넷 사용 중단 후 금단증상으로 인해 학업에 지장을 경험한 경우 및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문제들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을 계속 사용한 경우 등이 유의하게 많았는 바(p<0.01), 이는 이들이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문제를 자각하고 있음에도 인터넷 사용을 계속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다. 4. 자아 존중감 척도, 가족 적응력과 결속력 척도, 아이젱크A 유형검사 중 긴장성·야망성·활동성의소척도는 세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01). 5. 감정표현불능척도와 아이젱크 A 유형검사중 자제불능성 소척도는 인터넷 중독군에 비해 중독군과 과다사용군에서 유의하게 높았다(p<0.01).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인터넷 중독군은 금단증상을 많이 경험하였고,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여러 문제들이 발생한다는 점들을 자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정표현불능증과 자제불능성향은 인터넷 중독을 악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치료에 이러한 동반 정신병리의 치료가 절실히 필요하다 하겠다. ; Objective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stimate the prevalence of the internet addiction in Korea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nd to compare the time spent on internet, purposes of using internet, trial to discontinue internet, suffering withdrawal symptoms, scores of such as Self-Esteem, Alexithymia, Familial Cohesion & Adaptability and Personality trait among internet addicted, overused, and non-addicted group. Method : Subjects were middle and high school boy students in Gimpo and Kumi city(N=365). Self-rating questionnaire included time spent on internet, purposes of using internet, suffering withdrawal symptoms, experience of trial to discontinue and failure to discontinue, interference in academy, and continuation although troublesome. Young internet addiction scale, Korean version of Self-Esteem Scale, 20-Item Alexithymia Scale, Family Adaptability and Cohesion Evaluation Scale, Eysenk Type A Questionnaire was self rated. Results : (1) In this study, prevalence of internet addiction is 5.2 %. (2) Internet addicted group and overused group significantly spent more time on internet, especially for games. (3) Addicted group experienced more withdrawal symptoms, and had higher insight for internet addiction but continued internet although troublesome. (4) Korean version of Self-Esteem Scale, Family Adaptability and Cohesion Evaluation Scale, and subscales of Eysenk Type A Questionnaire such as tension, ambition, activity showed no differences between addicted, overused, and non- addicted group. (5) Addicted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er alexithymia and intolerablity scales. Conclusions : This study suggests that alexithymia and intolerability can worse internet addiction in middle & high school boy students. Although internet addicted group experienced more withdrawal symptom and had higher insight for internet addiction, they continued in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