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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경혜-
dc.creator이경혜-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40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40Z-
dc.date.issued1985-
dc.identifier.otherOAK-00000000020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31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200-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n educational program concerning the core concept of nursing on nursing students who had not been exposed to any nursing education courses at Nursing College. An attempt was made to infer how much of the nurs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nursing concept had improved as a result of their participation in the educational program and to determine the duration of such a learning effect. The data for this study was obtained from 60 freshmen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from August 1983 to December 1983. The experimental tool and teaching syllabus for the study were organized by investigator and their reliability was tested by SAS (Cronbach’s a = .93). The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educational program under the direction of the investigator at the beginning of the second semester. Four tests were administered to the students; one pre-test and three post-tests. The first post-test was administered immediately after the treatment, the second post-test was administered one month after the treatment, and the final test was administered at the end of the second semester. The results were as fillows: 1) The results of the test administered immediately after treatment were higher than the results of the pre-test(p = .00). 2) The results of the test administered one month after treatment were higher than the results of the pre-test(p = .00). 3) The results of the test administered at the end of the second semester were higher than the results of the pre-test (p = .00). 4) There was no difference in the results of the three post-tests(F = .38, P = .68). 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that the educational program concerning the core concept of nursing helped to improve the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nursing concept and that this learning effect was consistent throughout the investigation. ; 전문직 간호교육의 목적은 학생을 간호에 필요한 행동능력을 소유한 전문직 간호원으로 육성, 배출하는데 있으며, 교육의 특징은 간호업무의 근거가 되는 전문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그 지식과 기술을 구체적인 간호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의 터득과 간호학생을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격을 소유한 인간으로 육성함을 강조한다. 따라서 앞으로 전문적 간호활동을 수행할 간호학생은 간호학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구조적으로 어떻게 상호연관되어 있는지, 간호학이 무엇을 위한 학문이며 왜 필요한지에 대한 분명한 방향과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이 간호학에 대한 뚜렷한 동기나 적성에 상관없이 그리고 간호학에 대한 올바른 정보부족으로 잘못된 사전개념을 가지고 입학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간호학생은 기초 간호교육과정에서 간호학을 올바로 이해하고 포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간호학의 개념적 구조 혹은 틀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간호의 중심개념을 파악하고 그 개념들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간호학의 개념적 구조를 이해한다는 것은 한가지 간호현상을 여러가지 현상과 관련해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므로 전문직 간호원으로서 임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개념적 지침이 된다. 따라서 간호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에게 간호학의 기본이 되는 간호의 중심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간호학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게 함으로서 구체적인 간호상황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가능하게 하고 앞으로의 학습을 용이하도록 돕는 것은 의의있는 일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의 중심개념을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학생에게 교육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므로서 간호학의 중심 개념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이 학생이 간호개념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데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으로는 간호학 전공과목을 이수한바 없는 4년제 간호학과 1학년 학생 60명을 선정하였으며 연구방법으로는 간호학의 중심개념의 구성요소를 기초로 개념검사 도구와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학습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연구도구에 대한 신뢰도는 예비검사에서 Cronbach’s a = .93이었으며 타당도는 간호학교수와 임상간호원 5명의 전원 합의에 의해 검정되었다. 간호학의 중심개념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은 1회에 한하여 실시하였으며 개념검사는 학생이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기전인 학기초와 교육프로그램 참여직후, 참여 1개월후, 그리고 학기말에 각각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1983년 8월에서 12월말사이에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여 비교하고 t ? 검정과 일원분산분석(one way ANOVA)으로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간호학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전(174.30점)에 비해 참여직후(229.31점) 간호개념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현저히 향상되었다(p = .00). 2.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1개월후(232.00점)와 학기말의 검사(219.90점)에서도 참여전 검사결과보다 현저히 높은 점수를 나타ㅐ어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의 학습효과를 더욱 뚜렷이 하였다 (참여 1개월후 : p = .00, 참여후 학기말 ; p = .00). 3.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간호개념에 대한 이해는 참여직후, 참여 1개월 후, 그리고 참여후 학기말 검사기간에 유의한 점수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따라서 학기초에 실시한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 학습의 효과가 학기말에도 계속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의 중심개념을 교육하는 것이 학생들이 간호개념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규 간호교육과정에서 간호개념에 대한 교과목을 설정하여 체계적으로 교육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입학당시 학생이 가지고 있던 간호에 대한 막연한 개념을 보다 명확히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뿐만 아니라 신입생의 간호학에 대한 사전 개념을 사정하는 것은 앞으로 교수가 간호교육과정을 계획하고 학습자료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것으로 사려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 B. 연구의 목적 ------------------------------------------------------ 4 C. 가 설 ------------------------------------------------------------ 4 D. 용어의 정의 ------------------------------------------------------ 5 E. 연구의 한계 ------------------------------------------------------ 7 Ⅱ. 이론적배경 ------------------------------------------------------- 8 A. 학문의 개변적 구조 ----------------------------------------------- 8 B. 간호학의 개념적 구조 --------------------------------------------- 14 C. 간호학의 중심개념 ------------------------------------------------ 18 Ⅲ. 연구대상및 방법 -------------------------------------------------- 25 A. 연구 대상 -------------------------------------------------------- 25 B. 연구 방법 -------------------------------------------------------- 25 1. 검사 도구 ------------------------------------------------------- 25 2. 간호의 중심개념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학습지도안 ----------------- 29 C. 자료수집 및 처리 방법 -------------------------------------------- 30 Ⅳ. 연구결과 --------------------------------------------------------- 31 A.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31 B.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의 학습효과 --------------------------- 31 1.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 참여전과 참여직후의 간호개념 검사치의 비교 ------------------------------------------------------------ 32 2.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 참여전과 창여1개월후 간호개념 검사치의 비교 --------------------------------------------------- 32 3.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 참여전과 참여후 학기말의 간호개념 검사치의 비교 --------------------------------------------------- 33 C.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 학습효과의 지속정도 ------------------ 34 1.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 참여직후와 참여1개월후 그리고 참여후 학기말의 간호개념 검사치의 비교 ------------------- 34 2.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 참여직후와 참여 1개월후 간호개념 검사치의 비교 --------------------------------------------------- 35 3.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 참여1개월후와 참여후 학기말의 간호개념 검사치의 비교 ------------------------------------------ 36 4.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 참여직후와 참여후 학기말의 간호개념 검사치의 비교 --------------------------------------------------- 37 Ⅴ. 고찰 ------------------------------------------------------------- 39 A. 간호의 중심개념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참여후 학생들의 간호개념 이해에 대한 논의 ------------------------------------------------- 39 B. 간호의 중심개념교육프로그램의 학습효과의 지속에 관한 논의 -------- 43 Ⅵ. 결론 및 제언 ----------------------------------------------------- 48 A. 결론 ------------------------------------------------------------- 48 B. 제언 ------------------------------------------------------------- 49 참고문헌 ------------------------------------------------------------- 51 부록 ----------------------------------------------------------------- 60 영문초록 ------------------------------------------------------------- 8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1602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간호의 중심개념교육 프로그램의 학습효과에 관한 일 연구-
dc.typeDoctoral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간호학과-
dc.date.awarded198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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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간호과학과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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