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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수희-
dc.creator이수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35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35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72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26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727-
dc.description.abstract예술과 문화는 시대의 환경을 대변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그 시대에 지배적인 사상과 전통, 환경, 생활모습 등이 그대로 반영된다. 그 속에는 전통적인 양식과 새로운 양식이 늘 공존하며, 이처럼 양면적인 성향의 예술과 문화의 이중성은 언제나 상반되는 동시에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통해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발전의 과정에서 문화ㆍ역사등의 사상적 변화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기술의 발달 역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새로운 ‘도구’의 등장은 인간의 활동 영역과 사고 영역을 넓혀 주었다. 회화에서 캔바스(Canvas)의 존재는 고정된 동굴의 벽면으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한다. 새로운 도구, 즉 ‘새로운 매체’를 통해 회화는 시ㆍ공간적 제약을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이다. 오랜 세월이 흐른 후, 전통적인 방식을 고수해왔던 유럽 예술계는 18세기 후반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사상적으로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된다. 20세기 초 기계문명에 대한 희망적인 기대감은 평면적 회화에 ‘시간의 요소’를 도입, 운동감(다이나미즘:Dynamism)을 표현하고자 했던 미래파(Futurism)의 등장을 가져왔고, 표현양식에 있어 미래파의 연계선상에 있으나 사상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1차 세계대전이 가져다준 기계문명에 대한 회의에 의해 형성된 다다 이즘과 다다의 정신적 영향을 받아 출현했던 초현실주의는 기계 문명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보여주며 인간의 정신적 측면의 탐구에 기초한 작품을 선보였다. 기계미학에 대한 찬양과 회의라는 극단적으로 상반된 전환가운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정신적 이념을 표현하기 위해 예술가들이 끊임없이 시도했던 창조적 표현방식을 찾기 위한 노력은 기술의 발달과 무관하지 않았다. 인간의 눈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순간의 포착해냈던 머이브릿지(Muybridge)의 연속사진이 미래파의 회화에 응용되거나, 우연적 효과를 위한 다다이스트들의 콜라쥬, 포토그램등의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된 작품들을 통해 이러한 사실을 살펴볼 수 있다. 기술의 발달은 직ㆍ간접적으로 예술가들의 작품에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기술과 예술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를 통해 새로운 예술영역으로의 인식이 보편화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디지털 아트와 같은 분야의 경우도 예술의 한 영역으로서 전시장에서 대중에게 선보이게 된 것도 5,60년대에 불과하다. 21세기를 눈 앞에 둔 오늘날, 통신기술과 미디어의 발달을 바탕으로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시대 속에서 ‘인터넷’ 이라는 새로운 공간 안에서의 예술의 영역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와 첨단 정보통신망의 발달은 시간적ㆍ지역적 한계를 극복한 획기적인 새로운 ‘공간’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의 발달은 새로운 예술 영역의 확장을 가져오고 있다. 예술과 기술의 조화를 통한 새로운 형태의 예술분야의 가능성뿐만 아니라 새로운 매체를 통한 물리적으로 자유로운 공간 안에서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계층(지역,연령,성별 등등)의 대중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궁극적으로 ‘예술과 기술’은 인간을 위해 존재하며, 인산에 의해 행해지는 것이다. 과거에는 이러한 문화적인 혜택이 소수의 계층에게만 주어졌었지만, 점차 예술은 기술을 통해, 기술은 예술을 통해 더 많은 대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으리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사상적 변혁의 시기에 전통적인 양식 안에서 안주하지 않고 예술을 통한 새로운 세계로의 돌파구를 모색했던 사조와 작가들의 작품이 현재의 예술과 문화에 미친 영향력을 알아보고, 작품제작에 있어서는 새로운 매체, 즉 뉴미디어 ‘인터넷’ 이라는 매체에 대한 새로운 ‘공간’으로서의 인식을 바탕으로, 현란함과 주목성이 강조된 기존의 일반적인 웹 애니메이션의 특성과 차별될 수 있는 새로운 공간 이미지 표현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미지의 표현 방법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중첩(overlapping)’에 의한 투명성(transparency) 효과를 바탕으로 한, 공간을 유영 하는 이미지들의 움직임 표현을 중심으로 감성적인 표현을 하고자 한다. 정보의 습득과 교류가 이루어지는 ‘정보의 바다’ 인터넷을 통해 때로는 시각적인 즐거움과 편암 함을 줄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서의 역할에 대한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Art and culture is an index of representing the environment of certain times, and it directly reflects the dominating thoughts, environments, and life style of the period. In it, traditional and new modes always coexist, and the double character of art and culture has always been contradicting and also developing through interacting relationships. In the process of development, ideological changes such as in art and culture and also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occupy a big part. The appearance of a new tool has expanded the activity and thinking area of human beings. However, it has not been long since recognition on a new art field through positive understanding of interacting relationship between technology and art. In case of digital art, it s been only 50-60 years since it appeared to hte publicas a field of art. Today on the threshold of the 21st century, communication skills and the media are rapidly developing, and interest in an art field in a new space the internet is rising. The development of digital media and advanced information network is bringing the expansion of new art fields. This paper examines the thoughts which didn t stay in traditional style and groped for a new world through art, and the influences of its artists and works on the present art and culture, and tries a new space image different from the existing general web animation emphasizing dazzling and standing-out characteristics, based on recognition of new media, the internet , as a new space . In the aspects of image expression way, emotional expression is intended with images floating in space, based on the transparency effect of overlapping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20세기 현대미술의 새로운 시도 = 5 1-1. 미래주의 (Futurism) = 5 1-2. 다다이즘(Dadaism)과 초현실주의(Surrealism) = 9 1-3. 만레이 (Man Ray) = 11 1-4. 존 휘트니(John Whitney) = 14 2. 뉴 미디어시대 문화 예술의 현황과 가능성 = 17 2-1. 매체와 형식의 다변화 = 17 2-2. 문화적 컨텐츠웨어의 중요성 증가 = 18 2-3. 세기말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 19 3. 중첩(Overlapping)과 투명성(Transparency) = 22 Ⅲ. 작품 제작 = 25 1. 제작의도 = 25 2. 제작 과정 = 27 3. 작품설명 = 28 Ⅳ. 결론 = 43 참고문헌 = 45 참고도판 = 48 ABSTRACT-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87538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계절이미지 표현을 위한 웹 에니메이션 : 이미지 '중첩'에 의한 투명성을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정보디자인과-
dc.date.awarded199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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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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