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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를 위한 어머니의 건강증진 행위 : Q방법론적 접근

Title
영유아를 위한 어머니의 건강증진 행위 : Q방법론적 접근
Authors
김신정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대학원 간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가치관이 변화되어감에 따라 질병치료나 건강보호 차원의 건강행위에서 더 나아가 건강유지, 증진에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국가에서도 국민 건강증진법을 제정하기에 이르렀다. 즉, 현재에 이르러서는 건강의 목표가 생존기간의 연장이 아니라 삶의 질을 강조해야 한다는 시점에 와 있다. 그리하여 간호의 목표는 대상자의 건강수준과 안녕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있고 현재 전문직 간호실무의 목적 또한 건강증진에 두고 있는 것이다. 영 유아는 일생중 심신의 성장, 발달이 가장 빠른 시기로 이 시기의 건강은 일생의 건강을 좌우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자신을 돌보아 주는 사람에 대한 의존성이 매우 강하며 이때 영 유아의 주된 돌봄의 제공자이며 건강의 주책임자인 어머니는 직접적으로 그들의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어머니가 영 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해 수행하는 건강증진 행위의 유형을 파악하는 것은 의의가 있다고 본다. 이에 따라 연구의 목적은 영 유아를 위한 어머니의 건강증진 행위의 구조를 확인하고 유형화함으로써 대상자의 건강증진 행위를 이해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영 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한 간호실무 적용에 지침을 제공하고자 함이다. 연구방법으로는 행위자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각 개인의 경험이나 지각에 따라 다르게 인식할 수 있는 건강증진 행위의 주관성을 파악하기에 유용한 Q 방법을 이용하였다. 영 유아를 위한 어머니의 건강증진 행위의 자아 참조적 진술문을 모으기 위한 Q 모집단의 수집절차는 영 유아를 돌보는 어머니 3명, 건강증진센터 가정의학과 의사 4명, 육아상담실 간호사 3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행하였고 영 유아의 어머니 80명, 소아과 간호사 7명, 소아과 의사 2명, 소아치과 의사 1명, 유아원 교사 3명등 총 93명으로부터 반구조적 개방형 질문지를 사용하여 Q 모집단을 수집하였으며 영 유아의 건강과 관련된 건강서적, 신문을 통하여 건강증진 행위와 관련된 Q 모집단을 완성하였다. 수집된 Q 모집단은 간호학교수, 방법론 지도교수의 자문을 받아 38개의 범주로 분류되었으며 범주를 중심으로 38개의 Q 진술문이 확정되어 출생시 만삭아로서 신장과 체중이 정상범주내에 있고 기형이나 건강문제가 없었으며, 현재 만성 질병이 없고 정상 성장, 발달 상태에 있는 영 유아를 돌보는 어머니 36명을 대상으로 Q 분류를 통해 건강증진 행위의 유형 분석이 이루어졌다. 자료는 Q 분류 결과를 점수화한 후 QUAN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영 유아를 위한 어머니의 건강증진 행위의 주관성의 구조는 3가지 유형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제 1유형은 수칙 준수형으로 이 유형의 어머니는 아기의 건강에 관심이 많고 어머니의 참여정도가 크며 건강증진을 위한 행위의 이상적인 모델을 설정하여 이러한 기준에 맞추어야 건강해 진다고 생각한다. 즉, 영 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해 수칙에 초점을 두어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제 2유형은 자율적 선택형으로 엄마 나름대로의 신념과 주관을 중요하게 고려한다. 2 유형 역시 나름대로의 규칙은 있으나 1 유형과 비교해 볼 때 엄격성이 없고 통제적이지 않으며 상황에 따라 자율적이고 영 유아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다. 건강증진 행위의 모델을 외부의 수칙보다는 어머니 내부의 소신에 두고 있다. 제 3유형은 자연 순응형으로 아기에게 너무 많은 건강수칙은 해로우며 자연을 접하는 생활을 하는 것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 영 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노력하거나 열심인 자세보다는 비교적 자유스러우며 인위적이거나 물질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수용하며 건강수칙을 무시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이상의 3가지 유형에서 일치점이 높은 항목인 건강증진 행위에 대한 공통적인 견해는 아기와의 피부접촉, 아기 체질에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 엄마가 나름대로의 신념과 주관을 갖고 아기를 키우는 것, 아이에게 사랑을 많이 주고 많이 안아 주며 칭찬을 자주 해 주는 것, 영 유아의 건강을 위한 기도나 의식에 가치를 두지 않는 것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영 유아를 위한 어머니의 건강증진 행위의 구조를 볼 때 건강증진 행위는 각각의 독특한 특성을 나타내면서 유형별 초점을 두는 차원이 있다. 또한 영 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행위라는 관점에서 볼 때 3개의 유형은 공유점을 지니면서도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의의는 어머니들이 영 유아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행하고 있는 3개의 독특한 건강증진 행위의 구조를 발견하고 그 특성을 확인한 것이다. 인간의 건강행위의 유형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그들이 처한 문화적 환경이나 상황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 발달할 수 있다고 볼 때 영 유아를 위한 어머니의 3가지 건강증진 행위는 한국 어머니들의 건강증진 행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그들의 건강증진 행위의 상담과 교육에 필요한 참조의 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결과가 간호학에 주는 의의는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간호연구에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결과는 영 유아를 위한 건강증진 행위의 넓은 관점을 제시하였다. 즉 영 유아의 건강증진 행위와 관련된 변수의 규명이나 단편적인 제시에서 벗어나 영 유아를 위한 건강증진 행위를 수칙 준수형, 자율적 선택형, 자연 순응형이라는 구조를 발견하여 지식체 발견에 기여하였다. 둘째, 간호이론에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영 유아를 위한 어머니의 건강증진 행위의 구조와 그 의미를 파악하여 대상자의 행위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이론개발에 기여하여 영 유아에 대한 건강증진 행위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각과 사고를 제시하였다고 본다. 셋째, 간호실무에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영 유아를 위한 건강증진 행위의 유형을 확인함으로써 임상에서 간호사정을 통해 영 유아를 돌보는 어머니에게 건강증진과 관련된 상담이나 교육을 제공할 때 유형별 특성을 고려하여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간호교육에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영 유아에 대한 건강증진 행위의 구조를 기초로 대상자의 관점에서 영 유아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포괄적인 교육을 할 수 있게 한 점이다. ; Nowadays, Nursing emphasis on health promotion. The health promotion behavior practiced in infant and toddler period influence one s life. But, they are entirely dependent on their primary caregiver, mother. This study was initiated to find the typologies and their characteristics in subjectivity of mothers health promotion behavior on the premise that infants and toddlers are depend on their mother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mote understanding towards the mother s behavior and suggest the strategies to improve younger children s health by discovering the pattern of mothers health promotion behavior and describe its characteristics. This research employed Q methodology which is based on self-psychology and abuductive logic. The process of the research was conducted as follows: 1. Collection of concourse (Q population): self-referent statements have been derived from face to face interviews with 10subjects(3 mothers, 4 health promotion center physicians, 3 well-baby clinic nurse), open-ended questions find out by 93 subjects(80 mothers, 7pediatric nurses, 2 pediatric doctors, 1 pediatric dentist, 3 kindergarden teachers) and from topic-related literature reviews. Statements were categorized by the researcher according to semantics. It s credibility and validety were tested by a nursing professor and a methodology professor. 2. Selection of Q sample: a total of 38 representative statements from the 38 categories were selected. 3. Selection of P sample: 36 of infant or toddler mothers were selected . 4. Q sorting: based on a 9-point scale, the selected mothers were made to participate in Q sorting. 5. Data analysis method: analysis of Q type was obtained by QUANL pc program. The characteristics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was analysed on the typal array, extreme comments, and subject s demographic information. The results revealed 3 different types of mothers health promotion behavior for their infants and toddlers. The 3 types are named as follows: The first type, The Rule-strict, consists of 20 subjects. It has the characteristics of emphasis on balance, harmony, participate actively in health promotion behavior. They are obeident, control, limited to the rule. The second type, The Autonomous-selective, consists of 11 subjects. To promote their infant and toddler s health, they put emphasis on their own belief and subjectivity. They show flexible, democratic manner in practing health promotion behavior. The third type, The Nature-oriented, consists of 5 subjects. This type pursuit of the natural, permissive, relived, onlooker manner. In conclusion, the structure of the subjectivity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in Korean mother is wholistic, simultaneous and coexistic as well as unique in each individual. Therefore nursing assessment and nursing intervention skills have to develop in consideration of subjectivity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in each individual. The result of this study helps us to recognize and understand mothers health promotion behavior and can used in constructing a nursing strategy to promote health in childh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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