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72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정원-
dc.creator김정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09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09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049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13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49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교육과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문헌 연구,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개발, 실시, 평가되어 온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한 분석, 그리고 실제로 유아기 자녀를 둔 우리나라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통하여 앞으로 우리나라의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과정은 어떠한가? Ⅱ.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선정 과정은 어떠한가? Ⅲ.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과정은 어떠한가? Ⅳ.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과정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부모교육, 유아교육, 아동발달, 교육학,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에 관한 문헌을 연구하였고,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개발, 실시, 평가되어 온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였으며, 전문가의 견해를 수렴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특히 본 연구에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제안하기 위한 한 예로 실제로 유아기 자녀를 둔 우리나라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 과정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사회적 요구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 과정에서 고려한다. 사회적 요구는 모든 교육에 일반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는 우리나라의 보편적인 사회 이념과 교육된 인간에게 영향을 주고 그들로 부터 영향을 받는 교육의 장인 사회 및 문화 현상으로 부터 추출된다. 다음으로는 학습자로서 교육을 통해 성장 발달하는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즉 성인의 학습과 발달 단계의 특성을 고려한다. 마지막으로 부모교육, 유아교육, 아동발달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의 견해를 기본적 근거로 하여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그리고 이렇게 설정한 교육목표는 관련 분야의 연구 자료와 교재 등을 통하여 교육 철학과 학습 심리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 확정한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 선정 과정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선정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우리나라와 사회의 보편적인 교육 이념에 부합하는 것을 기본으로 우리나라와 사회의 필요성, 전문적인 연구 자료, 그리고 전문가의 의견을 고려하여 1차 교육내용을 선정한다. 다음으로는 실제 부모교육의 대상이 되는 부모들의 요구를 조사하고 반영하여 2차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마지막으로 평가의 과정에서 도출된 부모의 요구와 전문가의 견해, 그리고 연구 자료 등을 근거로 최종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을 선정한다. 3.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과정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에 근거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을 선정하여 모집한다. 다음으로 부모교육자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근거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부모교육자를 선정한다. 그리고 이제까지 실시되어 온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고찰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기간, 시간, 장소를 결정하고,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한다. 4. 부모교육 프로그램 평가 과정 본 연구에서는 교육 평가에 대한 이론적 근거와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의 평가 연구에 근거하여 요구 평가, 과정 평가, 결과 평가 등의 과정을 거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과정을 제안한다. 먼저 부모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요구 평가를 실시한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을 위한 예비 연구의 과정에서 부모들의 요구를 조사하고,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계속적으로 출현하는 부모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매시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진행 과정에 대한 부모들의 요구 사항과 질문들을 수집한다. 다음으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채택한 방법과 활동들이 부모들의 학습에 적합한지를 알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을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난 후 프로그램의 보다 광범위한 목적의 성취 여부를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결과를 평가한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fundamental processes in the program development for the parent education which can be applied in the various educational fields in Korea. Accordingly, following questions for the proposal are raised: 1. What is the appropriate process of setting up the educational objectives? 2. What is the appropriate process of selecting the program content? 3. What is the appropriate process of applying the program? 4. What is the appropriate process of evaluating the program? To find the answers to these questions, literatures related to this subject are surveyed, especially in the fields of parent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child development, pedagogy, and curriculum development. And various parent education programs are analyzed which have been developed in the several countries including Korea. Then, an example of the program is developed, applied, and evaluated thoroughly. Conclusions drawn through this study on the appropriate processes are as follows: 1. Processes in the establishment of the educational objectives: First, the social needs coming from the general national ideology and socio-cultural phenomenon should be considered. Second, the characteristics of parents in the learning and developmental stages as learners have to be considered. Third, subject specialists in the fields of parent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 development must be consulted. Last, the objectives established through this procedure should be examined if they are in good agreement with the previous analyses in the educational philosophy and psychology. 2. Processes in the selection of the program content: First, a preliminary content should be selected based on the national and social needs, previous works, and subject specialists opinions. Second, parents demands have to be reflected in the revision of the preliminary content. Last, the content must be finally revised according to the parents and the specialists comments and recommendations which comes out through the evaluation procedures. 3. Processes in the application of the program: First, parents, the learners of the program, should be chosen and then parent educators have to be selected according to the selection criteria drawn through the study. Second, instruction-learning activities of the program are determined including program period, place, etc. Finally, this program is carried out practically. 4. Processes in the evaluation of the program: First, various types of needs and demands have to be assessed in the evaluation. In applying the program, parents demands and comments must be collected continuously and the program has to be monitored to investigate the appropriateness of teaching methods and activities of program participants. Then, it has to be entirely estimated at the end of the program implementation whether the educational objectives of the program are achieved or no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ⅷ Ⅰ. 서 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6 C. 연구방법 -------------------------------------------------------- 7 Ⅱ.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모형 --------------------------------- 11 A. 교육과정 개발의 체계적 모형 ------------------------------------- 11 B.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모형 --------------------------------- 15 Ⅲ. 부모교육 프로그램 목표설정 과정 --------------------------------- 18 A. 목표설정 과정과 근거 -------------------------------------------- 18 B.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분석 ----------------------------------- 23 Ⅳ.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선정 과정 --------------------------------- 28 A. 내용선정과 조직의 준거 ------------------------------------------ 28 B.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 33 C.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선정 과정 ------------------------------- 43 Ⅴ.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과정 -------------------------------------- 46 A.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 46 B. 부모교육 대상 --------------------------------------------------- 49 1. 부모교육 대상의 변화 경향 -------------------------------------- 49 2. 부모교육 프로그램 대상 분석 ------------------------------------ 53 3.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 54 C. 부모교육자 ------------------------------------------------------ 61 1. 부모교육자의 변화 경향 ----------------------------------------- 62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부모교육자 분석 ---------------------------- 66 3.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부모교육자 -------------------------- 67 D. 실시 기간, 시간, 장소 ------------------------------------------- 69 E. 교수-학습 활동 -------------------------------------------------- 71 1. 학습 형태 ------------------------------------------------------ 72 2. 교수-학습 방법 ------------------------------------------------- 72 3. 학습 장치 ------------------------------------------------------ 74 4. 교수 자료 제공 ------------------------------------------------- 74 5. 교수-학습 체계 ------------------------------------------------- 75 F. 기타 ------------------------------------------------------------ 77 Ⅵ. 부모교육 프로그램 평가과정 -------------------------------------- 79 A. 평가 대상 ------------------------------------------------------- 82 B. 평가 도구 ------------------------------------------------------- 82 C. 평가 과정 ------------------------------------------------------- 86 D. 평가 결과 ------------------------------------------------------- 87 Ⅶ. 논의 및 결론 ----------------------------------------------------106 A. 요약 및 논의 ----------------------------------------------------106 B. 결론 ------------------------------------------------------------119 참고문헌 ------------------------------------------------------------124 부록 ----------------------------------------------------------------138 A.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을 위한 부모 요구 조사 B. 부모교육 프로그램 과정 평가를 위한 질문지 C. NC-158 Q-Sort Inventory of Parenting Behaviors D.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부모 양육행동 검사 E.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부모 만족도 검사 F.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평가 대상의 반응 영문초록 ------------------------------------------------------------17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84936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 관한 연구-
dc.typeDoctoral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유아교육학과-
dc.date.awarded1999.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Theses_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