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6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홍숙-
dc.creator박홍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57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57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77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07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77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성격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의 도덕성 발달과 기독교 교육을 위한 것으로 성경 관련 그림책에 나타난 도덕의 수준, 기독교 교육의 덕목, 도덕 덕목 그리고 갈등의 내용을 분석하여 유아의 도덕성 및 기독교 교육 함양을 위한 기초 자료를 찾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성경 관련 그림책에 나타난 도덕 수준은 어떠한가? 2. 성경 관련 그림책은 기독교 교육의 덕목에 따라 어떠한 양상을 나타내는가? 3. 성경 관련 그림책은 도덕 덕목에 따라 어떠한 양상을 나타내는가? 4. 성경 관련 그림책에 나타난 갈등 상황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분석 대상 도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성경에 기초한 창작그림 동화로 최근 10년 이내(1988 - 1999)에 출판된 것으로 하였다. 분석 대상 그림책은 인터넷과 팜플렛에 소개된 도서 가운데 연구 목적에 따라 선정하였다. 선정된 분석 대상 그림책은 70권이다. 성경 관련 그림책에 나타난 도덕 수준은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에 따라 분석하였고 기독교 교육의 덕목은 갈라디아서 5장 22, 23절에 나타난 성경의 내용에 따라 9가지로 분류하였다. 성경 관련 그림책에 나타난 도덕 덕목은 Lamme, Krogh & Yachmetz(1992)의 연구에 기초한 9가지 범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갈등 상황은 갈등의 유·무와 주인공이 느끼는 갈등의 내용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에 따라 70편의 성경 관련 그림책에 나타난 도덕 수준을 분석한 결과 3단계와 2단계의 그림책이 각 각 32.8%, 28.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1단계는 18.6%, 4단계는 4.3%로 나타났고 상위 단계인 5, 6단계에 속하는 것도 각 각 11.4%, 4.3%를 나타내고 있다. 둘째, 성경 관련 그림책 70편에서 기독교 교육의 덕목을 다중 체크한 결과 ‘사랑’과 관련된 동화는 22.8%(31편)로 9가지 범주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다음으로 화평이 13.9%(19편), 양선이 12.5%(17편), 온유, 절제가 각 각 10.3%(14편)를 나타냈으며 충성이 9.6%(13편), 자비가 8.8%(12편)를 나타내고 있다. 희락과 오래 참음이 전체 70편의 성경 관련 그림책 중 5.9%(8편)를 나타냈다. 셋째, 성경 관련 그림책을 9가지 도덕 덕목의 범주로 분류한 결과 무조건적 사랑이 70편중 19.7%(26편)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두 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책임, 다른 사람을 존중하기와 이해하기로 각 각 14.4%(19편)이며 그 다음이 함께 나누기로 13.6%(18편)를 차지하고 있다. 평화적 갈등해결이 12.1%(16편), 자아 존중감이 11.4%(15편)을 나타내며 근면·참을성·인내는 6.1%(8편), 진실성이 5.3%(7편)을 나타냈다. 끝으로 생태계 환경에 대한 책임과 보존이 3.0%(4편)를 나타냈다. 넷째, 성경 관련 그림책 중 갈등 상황이 있는 그림책은 62편으로 전체 70편의 그림책 중에서 88.6%를 차지하고 갈등상황이 없는 그림책은 8편으로 11.4%를 차지했다. 나타난 갈등 상황의 내용은 주인공 스스로가 진실하게 행동해야 할지 망설이는 것,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애쓰는 것 그리고 자신에 대한 존중감을 갖는 것의 문제로 함축할 수 있다. ;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analyze Christian literature for morality and Christian educational themes shown in the Bible story picture books. The Bible story picture books selected for this thesis are 70 books published between 1989 and 1999 in Korea. To meet the research purpose, four questions sets as follows as: 1. How is the level of moral development stage of 70 Bible story picture books shown? 2. How are the books shown according to the theme Christian Education? 3. How are the books written according to the theme of morality? 4. How is the dilemma: described in the Bible story picture books? The level of moral development stages is analyzed by Kolberg’s moral development stage theory. The themes revealed in the Christian Education of the Bible story books are divided in nine categories based on the Bible book Galatians 5:22-23. The themes of morality are divided in nine categories based on Lamme, Krogh and Yachmetz’s Literature- Based Moral Education (1992). Collected data are analyzed by using frequency and percentage. 1. In consequence of analysis based on the Kohlberg’s moral development stage, they are 32.8% to the third stage, 28.6% to the second stage, 18.6% to the first stage, 11.4% to the fifth stage, and 4.3% to the fourth and 4.3% to the sixth stage. 2. In the frequency shown in the Christian Education, love appears 31 times, peace 19 times, goodness 17 times, meekness and self control 14 times, faithfulness 13 times, kindness 12 times, joy and longsuffering 8 times. 3. In the frequency revealed in morality, unconditional love appears 26 times, responsibility 19 times, respecting and appreciating others 19 times, sharing 18 times, solving conflicts peacefully 16 times, self-esteem 15 times, diligence, perseverance and patience 8 times, truthfulness 7 times and ecological values 4 times. 4. 88.6% of all the Bible story picture books has dilemma. The contents of the dilemma of the Bible story picture books are categorized according to the following criteria. The first criterion is based on either truthfulness or falsehood, the second is either doing harm to others or not. The last is based on maintaining self-esteem although he/she is criticized by others or no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유아기의 도덕교육 = 6 B. 유아의 도덕 교육을 위한 기독교 교육 = 13 C. 도독적 갈등 = 23 D. 성경 관련 그림책의 가치 = 27 Ⅲ. 연구 방법 = 30 A. 연구 대상 = 30 B. 분석 기준 = 30 C. 연구 절차 = 31 D. 자료 분석 = 32 Ⅳ. 연구결과 및 해석 = 34 A. 성경 관련 그림책에 나타난 도덕 수준 = 34 B. 성경 관련 그림책에 나타난 기독교 교육의 덕목 = 36 C. 성경 관련 그림책에 나타난 도덕 덕목 = 38 D. 성경 관련 그림책에 나타난 갈등 상황 = 40 Ⅴ. 논의 및 결론 = 42 A. 논의 = 42 B. 결론 및 제언 = 45 참고문헌 = 47 부록 = 54 ABSTRACT = 6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32659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유아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성경 관련 그림책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유아교육학과-
dc.date.awarded1999.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