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4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진-
dc.creator정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7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7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16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404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16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에게 제한적으로 들려주고 있는 한국 전래동화를 보다 폭 넓게 들려주기 위하여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구비 설화에서 유아에게 들려주기에 적합한 이야기를 선별하고 원전의 이야기가 갖는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구비설화의 평가 준거를 마련하여 유아 교육적인 가치를 탐색함으로써 한국 전래동화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에게 적합한 구비설화는 무엇인가? 2. 선별된 구비설화의 특성은 무엇인가? 3. 선별된 구비설화의 유아 교육적 가치는 무엇인가? 유아에게 적합한 구비설화의 선별과 특성 및 가치 탐색을 위한 연구의 과정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비설화는 문헌에 실린 이야기들 중 채록 근거가 있고 가필되지 않은 원전의 이야기 178편을 연구 대상으로 정하였다. 그리고 이 가운데 유아에게 적합한 구비설화를 선별하도록 전문가 4인에게 의뢰하였다. 구비설화의 선별은 도덕적·교훈적인 이야기인가, 설화의 기본적인 특징(형식, 내용)에 잘 맞는 이야기인가, 모두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인가, 독립적인 유형의 이야기인가 등 4가지를 기준으로 정하였다. 그 결과 유아에게 적합한 구비설화는 모두 31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별된 31편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신화, 전설, 민담의 기준으로 분류하였고, 공통된 주제와 소재에 따라 이야기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나타난 특성으로는 우리 민족의 윤리관과 가치관을 담고 있는 권선징악, 인과응보, 효 사상 등이었다. 이러한 일반적 특성이외에도 구비설화가 가지는 다양한 특성들도 볼 수 있었다. 즉 웃음과 풍자, 꿈과 소망, 민간 신앙, 조상들의 생활 모습 및 삶의 지혜, 자아실현, 긍정적 자아개념, 가족간의 화합과 사랑, 생명 존중, 세시풍속의 유래 등이었다. 셋째, 구비설화의 평가 준거를 마련하여 31편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평가하였다. 평가 준거는 전문가 30인에게 세 차례에 걸쳐 의견 조사와 협의과정을 통해 마련하였고, 그 결과 모두 7가지 준거가 선정되었다. 그리고 7가지 평가 준거를 이용하여 154명의 교사들에게 31편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이해 가능한 이야기들 로 평가된 것은 <꿀 강아지 산 사람>, <봉선이와 봉선화>, <호랑이 꿰어 잡다>, <효심 많은 아우>, <반반버들잎 초공시와 엽엽이>, <허수아비의 유래>, <윤대감과 도깨비>, <개미와 물새와 땅개비>, <도적 쫓는 이야기> 등이었다. 이 이야기들에서는 주인공의 정형화된 모습과 단순한 사건의 전개, 시작과 끝이 일정한 이야기의 구조, 극단적으로 과장된 인물(선과 악의 대립), 단순한 주제와 간단한 리듬어구나 재미난 소리구의 반복적인 특성이 포함되어 있어 유아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흥미로운 이야기 로는 <꿀 강아지 산 사람>, <호랑이 꿰어 잡다>, <개미와 물새와 땅개비의 유래>, <윤대감과 도깨비>, <반반버들잎 초공시와 엽엽이>, <도적 쫓는 이야기>, <서역국으로 복 타러 간 사람>, <엄청나게 큰 사람 장길손>, <호랑이와 에비> 등이었다. 이 이야기들은 새로운 사건과 변화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지게 하고 유머와 도덕적 판단과 행동의 가치 판단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 직접적으로 교훈을 가르치기보다는 감동을 줄 수 있는 이야기 로는 <효심 많은 아우>, <꿀 강아지 산 사람>, <반반버들잎 초공시와 엽엽이>, <지아>, <바리데기>, <허수아비의 유래>, <꼭두각시> 등이었다. 문학적인 감동을 통해 스스로 옳고 그름을 깨달음으로써 착하고 바르게 살아야 함을 느끼게 하는 이야기들이었다. 유아들은 이야기 속의 주인공과 쉽게 동일시된다는 발달적 특징은 권선징악과 인과응보, 효와 같은 올바른 가치관뿐만 아니라 삶에 대한 용기와 자신감을 심어줌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 단순 명쾌한 구성을 지니고 있는 이야기 로는 <꿀 강아지 산 사람>, <호랑이 꿰어 잡다>, <봉선이와 봉선화>, <윤대감과 도깨비>, <도적 쫓는 이야기>, <개미와 물새와 땅개비의 유래>, <소금쟁이와 게와 물고기> 등이었다. 구비설화의 극적이고 빠른 전개는 유아들이 이야기에 몰입하도록 만들어 준다. 이야기의 구성이 단순 명쾌하며 문장이 짧고 율동적이며 생동감 있는 표현들과 안정된 구성은 유아들로 하여금 이야기의 구조와 내용을 쉽게 기억하도록 도와주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 우리 나라 민족 특성이나 고유 문화를 반영하는 이야기 로는 <효심 많은 아우>, <윤대감과 도깨비>, <허수아비의 유래>, <고주몽과 유리태자>, <봉선이와 봉선화>, <꼭두각시>, <시루굿>, <바리데기>, <서역국으로 복 타러 간 사람>, <가믄장 아기>, <돌노적과 벼노적과 바꾸다>등이 있었다. 이 이야기들이 포함하고 있는 우리 나라의 전통적인 윤리관과 생활 모습, 민간신앙, 풍속, 민족성, 가족 집단주의, 삶의 지혜 등을 접해봄으로써 우리 고유의 문화와 친숙하게 만들어주고 문화전승의 좋은 교육적 매체가 될 수 있다. 바른 심성과 희노애락의 정서를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야기 로는 <효심 많은 아우>, <반반버들잎 초공시와 엽엽이>, <서역국으로 복 타러 간 사람>, <바리데기>, <허수아비의 유래>, <꼭두각시>, <지아>, <가믄장아기>, <칠성이 도와 준 사(士)> 등이었다. 극단적인 양면성을 지니는 등장인물에 의해 유아는 자신의 갈등을 해결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만족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게된다. 또한 이야기의 장면들에서 놀라움이나 슬픔, 아름다움, 애절함 등의 풍부한 정서적 경험을 함으로써 기본적 욕구를 충족해간다.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이야기 로는 <호랑이를 꿰어 잡다>, <꿀 강아지 사람>, <개미와 물새와 땅개비의 유래>, <반반버들잎 초공시와 엽엽이>, <윤대감과 도깨비>, <서역국으로 복 타러 간 사람>, <엄청나게 큰 사람 장길손>, <도적 쫓는 이야기>, <호랑이와 에비> 등이 있었다. 현실세계와 환상의 세계를 자유롭게 왕래하면서 무한한 상상력과 흥미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이야기들이다. 상상의 세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과장된 이야기들은 조상들의 삶의 여유와 유머, 꿈과 소망이 담겨져 있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상상적 요소는 문학을 문학답게 하는 특질 가운데 하나로서 이러한 특성들을 담고 있는 이야기들을 들려주는 것은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 따라서 구비설화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를 최대한 살려 유아에게 들려줄 수 있도록 개작 및 재화함으로써 좀 더 폭 넓은 한국 전래동화의 활용 가능성을 높여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 The purpose of the present is to raise the educational application by restoring the stories of the original text on the basis of the folklore which have been handed down. For this research, folklores which are suited for children were selected. And the special qualities in the selected stories were considered.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to meet the above purpose. 1. What is the folklore suited for children? 2. What is the special quality of the selected stories? 3. What is the educational value of the selected stories? The process and the conclusion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1. The research object of the stories became settled to the total 178 stories with the bases which extract to put on record and with adding some touches to the original text. The opinion from the 4 specialist was investigated and discussed to judge the selecting authority of the stories suited for children. And the bases of the following 4 were checked. 1) Do they have educational value? 2) Do they suit the basic structure (form, import) of them? 3) Aren t they known to everyone? 4) Are they independent type stories? As the result, the total 31 stories which suited for children were selected. 2. To consider the special quality of the selected 31 stories, they were classified under myth, legend and folktale. And the special quality was analyzed according to the common theme and the matter. As the result, the stories implied rewarding the good and punishing the wicked, a reward in accordance with a deed and a filial piety about parents. And they also implied various special quality of the folklore; laugh and irony, dream and wish, folk beliefs, our ancestors life style, the wisdom of life, self-perfection, harmony and love among family, respect of life, customs. 3. The selecting authority of the stories was adopted and their educational value was inquired. The opinion from the 30 specialist was investigated and discussed to judge the selecting authority of the folklore. As the result, the total 7 authorities were selected. And by using the authorities, the 154 teachers inquired the educational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stories. As the result, the stories which are understandable are as follows: <A person who bought a puppy honey runs>, <Bong Sun-ee and a touch-me-not>, <The story which put a thread through tigers catch>, <Younger brother with much filial> and more stories. These stories can help children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them because they include the standard figure of protagonists, expansion of a simple happening, construction of the stories which beginning equal end, extremely exaggerated character(good or evil character), simple theme, simple rhythm, and repeat of a funny sound phrase. `Interesting stories are as follows: <A person who bought a puppy honey runs>, <The story which put a thread through tigers catch>, <The origin of an ant and a waterbird and a mole cricket>, <A person who goes to the Soyokguk to be blessed> and more stories. These stories let children have curiosity of new happening to develop value judgment power of action, humor and moral judgment. `The stories which can impress rather teach lessons in direct are as follows: <Younger brother with much filial>, <wise children>, <The origin of a scarecrow>, <The story which runs after a fleeing thief>, <A puppet> and more stories. These stories let children know the difference between right and wrong from literary impression. From this, children can perceive that they must be a good and honest person. `The stories which have a simple and lucid construction are as follows: <A person who bought a puppy honey runs>, <The story which put a thread through tigers catch>, <The story which runs after a fleeing thief>, <The origin of an ant and a waterbird and a mole cricket>, <A pond skater and a crab and a fish> and more stories. The dramatic and fast expansion of the stories make children devote to the stories. And the simple and lucid construction, short and rhythmical expression, and stable construction make children remember the construction of the sentences and contents of the stories easily. `The stories which are the mirror of the national characteristics and the unique culture are as follows: <Younger brother with much filial>, <Excellency Yun and a goblin>, <The origin of a scarecrow>, <Bong Son-ee and a touch-me-not>, <A puppet> and more stories. These stories implied traditional moral view, life style, and popular beliefs. From these stories, children are familar to our unique culture. Therefore the stories can become a good educational medium which can transmit our old culture. `The stories which can help children advance a good heart and pleasure, anger, love, and joy are as follows: <Younger brother with much filial>, <A person who goes to the Soyokguk to be blessed>, <Baridegi>, <A puppet>, <Chilsung help a scholar> and more stories. Children can see characters who have an extreme two sides in the stories. Therefore when they listen to the stories, they can have the feeling of satisfaction and the emotional sense of security of themselves by solving own trouble. They also feels plenty emotion like surprise, sorrow, beauty, and sadness. `The stories which stimulate children s imaginative power are as follows: <The story which put a thread through tigers catch>, <A person who bought a puppy honey runs>, <The origin of an ant and a waterbird and a mole cricket>, <A person who goes to the Soyokguk to be blessed>, <A giant, Jang Gil-son> and more stories. The exaggerated stories that can happen in a dream world imply our ancestors comfortable living, humor, dream, and wish. This imaginative point is one of literary special qualities. To tell children the stories that include these qualities is very worthy educationall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6 Ⅱ. 이론적 배경 ------------------------------------------------------- 7 A. 구비설화와 한국 전래동화의 개념 및 특징 --------------------------- 7 B. 유아에게 적합한 구비설화 ------------------------------------------ 18 C. 구비설화 유형 분류와 특성 ----------------------------------------- 21 D. 구비설화의 유아 교육적 가치 --------------------------------------- 32 Ⅲ. 연구 방법 --------------------------------------------------------- 41 A. 연구 대상 --------------------------------------------------------- 41 B. 연구 도구 --------------------------------------------------------- 49 C. 연구 절차 --------------------------------------------------------- 52 D. 자료 분석 --------------------------------------------------------- 63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65 A. 유아에게 적합한 구비설화의 선별 ----------------------------------- 65 B. 선별된 구비설화의 특성 -------------------------------------------- 67 C. 선별된 구비설화의 유아 교육적 가치 -------------------------------- 94 Ⅴ. 논의 및 결론 ------------------------------------------------------118 A. 요약 및 논의 ------------------------------------------------------118 B. 결론 및 제언 ------------------------------------------------------126 참고문헌 --------------------------------------------------------------130 부 록 --------------------------------------------------------------143 Abstract --------------------------------------------------------------19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87464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유아에게 적합한 구비설화의 특성 및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dc.typeDoctoral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유아교육학과-
dc.date.awarded2002.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Theses_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