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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유순-
dc.creator이유순-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26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26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93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97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93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패션제품기획에 경영과학적 기법인 정수계획법(Interger Programming)을 적용한 모형을 제시하고, 이 모형을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현장의 자료를 이용한 분석을 통해 모형의 유용성과 가치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월별 공급이익의 최소 목표수준과 제품특성을 고려한 제품구성요건을 만족시키면서 전체적인 제품의 재고수준을 최소화하는 제품품목을 선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패션기업의 최적 제품품목군을 구성하고, 이것을 경영자의 경험이나 직감에 의해 최적 제품품목군을 구성했을 때와 이익적인 면에서 비교하여 보는데 있다. 사례회사인 A사는 패션산업에서 시장의 요구에 신속한 대응을 위하여 월별로 제품을 기획·생산 하고 있는데, 이들 제품기획에서의 최적 제품품목군의 구성은 생산과 판매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첫째, 이들 각 문제에 대하여 IP 모형을 정립한 후, 둘째, GAM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최적 제품품목군을도출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인 계량적 모형을 사용하여 제품품목을 기획했을 때의 경영성과와 현장의 실제 수작업에 의한 제품기획의 경영성과를 비교해 보았다. IP 모형에 사용된 실제 계수들은 A사의 99년 춘하시즌기획에서 사용된 325개 제품품목의 6가지 경영회계관련 자료와 6가지 제품특성에 따른 분류를이용하였으며, 모형의 분석은 제약조건식을 부분적으로 변화시키면서 출고대상제품군을 선정 하였다. 그 결과 기업의 활동성을 높히는 제품기획 방법으로 시즌 제품기획 방법을, 기업의 현금유동성을 높히는 제품기획방법으로 월별 제품기획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제품기획에 대한 경영성과와 비교한 결과, 본 연구의 모형을 통해 기대이상의 실질적인 효과를 다음 4가지 측면에서 얻을 수 있었다. 1. 구체적인 경영회계목표 및 제품특성요건을 모두 만족시키면서 재고 손실액은 수작업에 의한 제품기획보다 2억원이 낮은 제품기획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2. 시즌별 제품품목수가 수작업에 의한 제품품목수 대비 평균 18% 정도 적게 제공됨으로써 패션기획단계에서부터 R&D 등의 비용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 3. 수작업에 의한 제품기획보다 공급이익율, 판매율, 순이익율 등 비율분석측면에서 높은 성과를 가져와 패션 경영의 질을 높일 수 있다. 4. 제품기획 관리자로 하여금 수시로 변화되는 조건을 만족시키는 제품기획을 짧은 시간내 작성되게 함으로써 시간의 절약을 가져와 업무의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의의, 2장에서는 관련 연구조사, 3장에서는 연구방법 및 범위, 4장에서는 분석모형의 구축, 5장에서는 분석결과 및 해석, 6장에서는 결론을 기술하고 있다. ; In this study, we propose a mathematical model for fashion garment planning and examine the advantages of the model. Fashion garment planning is a product-mix selection process in fashion garment industry. There is a set of hundreds of individual product items from which we finally select the items to be launched in the market for the season. There are a number of aspects to be considered in the planning process; profitability, marketability and the individual item characteristics are the examples. Integer Programming is used for formulating the model. A fashion garment planning unit of a currently existing company is selected to provide a realistic set of data which is analysed by the model. The model successfully provides an optimal set of product items that results in a minimum possible inventory costs, and satisfies the minimum recommended monthly profits, as well as the various conditions related to individual garment-item characteristics. The fashion garment plan provided by this model is compared with the plan by the conventional method. The plan by the model had not only reduced the number of finally selected items but also lessen the total inventory cost while satisfying all other conditions necessary. In the model formulation a tremendous amount of data in connection with both accounting and garment-item classifications is used. The total of 325 decision variables and 97 constraints are included in the IP model. The software used to handle this large IP program is GAMS WORKST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the following. First, this model has reduced the inventory cost by 200 million won which helps improve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the company. Second, the number of the final items is reduced by 18% compared with that generated by conventional method, which brings about the effect of cost down in the planning stage. Third, many of the ratios regarding profitability has increased. Finally, the model can improve the work-efficiency of the garment planner by enabling them to plan in a more handy and faster way every time the garment planning is to be don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연구목적 및 의의 = 1 Ⅱ. 관련 연구조사 = 4 Ⅲ. 연구방법 및 범위 = 7 A. 모형적용 대상의 개요 = 7 B. 결정 변수의 정의 = 10 C. 계수의 의미 및 계수값에 대한 현장조사 = 13 Ⅳ. 분석모형의 구축 = 20 A. 목적함수 = 20 B. 제약조건식 = 20 C. 가정(Assumption) = 34 D. 분석방법 = 35 Ⅴ. 분석결과 및 해석 = 37 A. 분석결과 및 해석 = 37 B. 모형의 유효성 평가 = 45 Ⅵ. 결 론 = 51 참고문헌 = 54 <첨부자료 1> GAMS에 의해 프로그램한 IP모형 = 58 <첨부자료 2> Solution 예시(SOLVE SUMMARY Ⅱ) = 62 ABSTRACT = 7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89355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title정수계획법에 의한 패션제품기획에서의 '최적 제품품목군 선정'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경영정보학전공-
dc.date.awarded199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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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대학원 > 경영정보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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