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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현주-
dc.creator정현주-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11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11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42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95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42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근래의 빈번히 사용되고 있는 키치(Kitsch)라는 개념이 웹디자인과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고찰하는 것에 두었다. 이에 본 연구는 키치의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키치의 어원과 발생을 살펴보았다. 키치가 갖는 나쁜 취미로서의 부정적인 의미, 즉 싸구려, 통속적인 것을 뜻하는 키치의 미의식과 양식적 특징을 정리하였다. 오늘날 현대미술은 다원화되는 경향 가운데서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키치적 언어를 사용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사회와 문화는 변화하고 있으며 도처에서 키치적 속성과 태도를 발견할 수 있다. 웹디자인에서의 키치의 발견도 이러한 문화적 상황과 맞물려 나타나고 있다. 현대는 풍요로운 자본주의의 소비중심적, 정보중심적 사회이다. 대중의 소비문화를 대표하는 감각적, 가변적, 유동적 가치추구의 특성은 키치의 개념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기술과 산업의 발전으로 정보의 유통과 커뮤니케이션은 무엇보다도 우리에게 중요한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이에 있어서 웹디자인은 정보의 나열과 도식적인 디자인 양태를 벗어나 새로운 출구를 모색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따라서 웹디자인에 있어서 키치적인 속성을 이해한다는 것은 앞으로 웹디자인이 해결해야 할 기능과 역할, 미적 범주의 확장 면에서 가능성을 제공하는 중요한 여러 가지 중의 하나일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키치의 개념을 이해하고, 웹디자인 사례에서 나타난 키치의 모습을 고찰 분석하는 한편, 실제로 웹디자인에 있어서 키치적 특성을 적용하여 디자인 가능한 상품브랜드를 대상으로 작품을 전개하였다.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a correlation between a concept of "Kitsch" and web design. In this research, it is tried to define an origin of "Kitsch" and summarize the features and esthetic point of "kitsch" Basically, "Kitsch" is a word that represents something negative, commonplace and cheap. It is hardly deny that contemporary art has been affected much by a language of "Kitsch" directly or indirectly. As society and culture keep changing, it is easy for one to find the various "Kitsch" in every place. It is because "Kitsch" is now one of the noticeable influences in the social culture. A web design is not an exception either. Modern society has been orientated forward capitalism, consumerism and information Network System. Modern society has showed how sensual and changeable the pop culture is in worth system. Especially informational communication system has become very powerful factor. In web design, a new concept of design system is absolutely being required, because now simple diagramming or information arrangement of web design will be worthless in near future. For this reason, it is important to take a look at "Kitsch" as a cultural atmosphere. To investigate "Kitsch" means that one could find a way making up for deficiency as well as extending area of esthetic point of web design system. In this research, the origin and feature of "Kitsch" and the way it appears in web design will be demonstrated. And a few brands, which used "Kitsch" concept, will be mentioned to show how unsuccessful they are in the web desig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1. 서론 = 1 1.1 연구의 의의와 연구목적 = 1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1 2. 키치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 = 3 2.1 키치의 어원 = 3 2.2 키치의 발생 = 5 2.3 키치의 유형 = 7 2.3.1 정치적 키치 = 8 2.3.2 종교적 키치 = 8 2.3.3 관능적 키치 = 9 2.3.4 향토적 키치 = 9 2.3.5 이국적 키치 = 9 2.4 키치의 미적 원리와 미의식의 성격 = 11 2.4.1 부적합성의 원리 = 11 2.4.2 축적의 원리 = 11 2.4.3 공감각의 원리 = 11 2.4.4 중용의 원리 = 12 2.4.5 쾌적함의 원리 = 12 3. 웹디자인에 나타난 키치 = 14 3.1 웹디자인의 개념 = 14 3.2 웹디자인 나타난 키치의 속성 = 15 3.2.1 부적합성 = 15 3.2.2 중층성 = 16 가. 오브제의 사용 = 16 나. 색채의 사용 = 16 다. 과잉 장식 = 17 라. 패턴 누적 = 17 3.2.3 의도적 지속성 = 18 4. 작품제작 및 표현연구 = 23 4.1 작품의 주제 분석 = 23 4.2 작품 제작 = 25 4.2.1 디자인 컨셉 = 25 4.2.2 표현방법 = 25 4.2.3 작품설명 = 25 5. 결론 = 35 참고문헌 = 37 영문초록 = 3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23835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키치적 표현기법에 의한 web design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광고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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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광고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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