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3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은아-
dc.creator박은아-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17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17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87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86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875-
dc.description.abstract원시 시대에서 보여지는 암각화나 주술적 상징의 기하학 도형들은 인간의 변함없는 무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인간은 문화와 시대의 흐름과 다양한 인종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으로는 이러한 변함없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기하학 도형은 여전히 현대미술에서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최초의 기하학 형태는 우주에 대한 인간의 동경이나 존재에 대한 인간의 두려움에서 생겨난 것이며 이 이유는 종교화인 만다라가 기하도형을 내포하고 있는 것과 같은 이유이다. 만다라는 특정 종교를 대표하는 그림기도 하지만 그 이전에 인간 내면의 심리가 잠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만다라에서 사용되는 도상들은 현대 미술에서 다룰 수 있는 화면 구성 형식이다. 만다라는 밀교(密敎)가 만들어낸 성역 공간으로 명상과 수행을 통하여 우주를 깨닫고 그 완벽한 우주와 하나가 되고자 하는 인간들을 안내 하여주는 길잡이다. 이 같은 경지를 조화와 질서가 있는 완전 체계의 도식화로 도상화 한 것이 만다라이다. 만다라는 원리적, 정신적 의미와 공간적, 회화적 의미로 이해되며 그 정신적 의미는 명상으로 이해되는데 만다라 명상은 가슴속에 신이나 도상의 형식을 통해서 실재화하고 내면의 심상을 투사하여 시각화하는 과정이며 자기 안에서 신을 ?O음으로서 신과 내가 합일을 이루는데 , 현대에 와서는 심리 치료의 한 방법으로 만다라를 그리는 방법이 보여지고 있기도 하다. 기하도형은 인간의 시각체계에 의해 창조된 자연의 은유적 형태라 할수 있으며 극히 단순화된 형태로 질서 있고 단순 명료하여 시각적 전달이 빠른 특징을 가지며 자연에서 파생되었지만 자연과는 반대되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기하 도형은 사회적, 심리적 문제를 내포하여 예술에 사용되고 있으며 그 간결함 속에서 함축된 의미와 강한 정신을 ?O을 수 있고 만다라에서도 이러한 정신을 ?O을 수 있다. 이러한 정신에 대한 중요성은 현대 미술로 오면서 더욱 강화되어 간결한 기하 형태만으로 예술을 완성한 추상 미술과 기하학 추상형태의 평면 구성 회화가 생겨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만다라가 가지고 있는 기하 도형을 차용하여 상징적 의미로서의 기하 도형의 의미나 형태를 연구하여 현대 미술의 범주로 이해하였다. 또한 절대 이상향을 향하는 마음을 예술 본질의 순수성과 기하학을 통한 조형요소 체험의 모습으로 이해하여 작품 제작을 하였고 작품 제작 과정에서 심리적 충동을 평온한 상태로 유지하여, 정신을 집중하는 명상의 과정으로 끌고가는 도구로 이해하여 7점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은 대부분 정방형 또는 원형의 화면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기하학 도형의 사용으로 완벽한 이상세계와 이상세계를 향하는 발전적 도형의 의미로 잘 전달하고자하였고 색상에서는 만다라에서 쓰이는 청적황백녹과 같은 순수한 색을 사용하여 치유나 안정과 같은 심리적 안정감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작품 제작 결과 만다라의 기하도형은 도형이 갖는 순수한 조형요소와 더불어 현대 문화속의 동양 사상이나 명상과 같은 철학적, 심리적인 메시지를 표현하는데 적절하기에 현대 섬유예술로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문헌 조사와 작품 제작의 결과로 종교적 모티브인 만다라 기하도형이 동양철학을 내포하는 현대 섬유 예술로 표현 가능하다는 것과 현대 섬유 예술 속에서도 특히 염색이 심리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색감 표현에 적당하다는 것을 알았고, 기하학 화면 구성과 함께 현대 미술로의 강한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것을 알았다. 본 연구자는 연구를 통해 만다라 기하도형의 현대 섬유 미술로의 많은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앞으로의 연구에서 동양철학과 기하도형의 상징적 모티브의 의미간의 관계를 연구할 가치가 있음과 그것을 현대 섬유미술에서 연구할 필요가 있음을 알았다.; Despite the difference in time, culture and race, human beings have a trait that is fundamentally similar. The wall paintings of prehistoric caves and the geometric diagrams in alchemy are all part of the human unconscious mind that is not ephemeral. Even today geometric shapes are continuously being used in contemporary art. It is believed that the first geometric shapes were created either as a cosmic expression of this universe or as a reverence of human existence. Consequently, Mandala, a religion state, best represents this aspect in geometric form. The human psyche is also effectively shown in Mandala. Furthermore, these forms are very appropriate even to contemporary art. Mandala is a sanctuary of Esoteric Buddhism. Through meditation and self-discipline it is believed that a person is able to become harminized with the universe. It represents our state of mind and through meditation one is able to control one s psyche. Today it is used as a part of psychological therapy. Geometric forms are a metaphorical mimicking of nature seen through our optical sensory system. They are simplified expressions of our environment and they show discipline. They are usually used to speak about social and psychological issues in art. The disciplinary aspects in geometric forms therefore relates well to the Mandala meditative structure. 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the two relationships in order to be expressed in fiber art. Research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different geometric forms in Mandala. Their symbols were studied and then put in relation to contemporary art. The forms were then used to create seven pieces of work in fiber art. The work was made with discipline through a practice of meditation. For background research, the study examined eastern philosophy and religion together with art works created using religious motifs. Therefore, the colors used for the actual artwork were chosen in relevance to religious meanings. The geometric forms of Mandala were very simple in structure and they fitted well to the contemporary preference in art. They also reflect on eastern philosophy and psychology. The study has found that it was worthwhile to research on such a profound subject to be used as an expression in fiber art. This is because the forms were most appropriate as a means of expressing in this gen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1.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 1 1.2 문제의 제기 = 2 1.3 연구의 방법 = 3 2. 만다라에서 보여지는 시각화에 관한 고찰 = 4 2.1. 만다라의 의미와 특징 = 4 2.2 만다라와 명상 = 8 3. 기하도형 = 10 3.1 기하도형의 정의와 기원 = 10 3.2 만다라 기하도형과 전통 기하도형 = 12 3.3 현대 미술에서의 기하도형 = 18 4. 섬유소재와 기법 = 23 4.1 전통소재로서의 무명과 광목 = 23 4.2 섬유 표현으로의 바느질 = 27 5. 작품 제작 및 분석 = 30 5.1 제작 의도 = 30 5.2 작품 분석 = 34 6. 결론 = 56 참고문헌 = 58 ABSTRACT = 6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0313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기하도형을 이용한 만다라 표현-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섬유예술학과-
dc.date.awarded2001.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