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89 Download: 0

미국 현대무용에 나타난 Jazz Dance의 성향에 관한 연구

Title
미국 현대무용에 나타난 Jazz Dance의 성향에 관한 연구
Authors
이지현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대학원 무용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미국 현대무용의 발생 배경 중 하나는 미국인의 정신 즉 자유로움을 추구하고 개성을 존중하며 기존의 틀을 타파하려는 경향이다. 이러한 경향은 현대무용의 창시자라고 불리우는 이사도라 덩컨에게서도 확연히 나타나는데 그녀는 억압받는 여성, 짓밟힌 근로자, 탄압 받는 대중들을 대변하는 항의에 춤을 추었다. 또한 현대무용의 선구자들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테크닉을 모색하였고 이것은 곧 허리부분, 몸통 그리고 파도 치는 동작의 모색, 맨발의 사용, 자유롭고 흔들리는 몸 전체의 동작, 삼차원적 공간 그리고 감정과 아이디어에 중요성을 부여하는 것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그 이후에도 꾸준히 계승되어져 후기 현대무용에 와서는 초기 현대무용의 형식을 깨는 다양한 시도들로 나타났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후기 현대무용의 다양한 시도 중, 다른 장르의 무용인 재즈댄스(Jazz Dance)를 수용함으로써 초기 현대무용의 형식을 깨고 ‘새로운 표현 방식’과 ‘대중성’을 획득한 무용가들과 그 시대의 흐름에 관하여 살펴봄으로써 후기 현대무용에 나타난 재즈댄스의 성향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를 하였다. 우선 후기 미국 현대무용에 재즈댄스가 나타나게 된 이론적 배경으로, 미국의 예술적 춤의 중요한 발생 배경인 ‘극장 무용(Stage Dance) 의 출현에 관하여 알아보았으며 이러한 극장 무용의 발달에 의해 전문성을 띄고, 예술성이 가미된 보여주는 춤으로 발전하게 된 미국 춤에 공헌한 흑인 무용가들에 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그들의 활동 영역을 넓혀 ‘공연 무용’에서도 부각되어진 흑인 무용가인 아사다타 다훠라(Asadata Dafora), 레스터 호튼(Lester Horton), 캐더린 던함(Katherine Dunham)과 펄 프리머스(Pear Primus)에 관해 다루었다. 또한 이들 흑인 무용가들의 주된 움직임의 근원인 아프리카 춤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는 재즈댄스에 관하여 살펴보았는데, 재즈댄스의 특성은 개인의 표현의 자유를 허락하는 풍자적인 즉흥, 무릎, 발목과 등이 구부러지고 유연하며 편안하게 움츠린 자세, 골반이 강조되는 움직임, 몸의 부분적인 움직임 등이었다. 이러한 재즈댄스의 특징은 1960년대 이후의 후기 현대무용에서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1960년대 이후의 후기 현대 무용가들은 이전의 현대무용의 전통을 깨는 ‘새로운 표현 방법’과 ‘대중성’을 지향하였다. 이것은 60년대의 저드슨 그룹의 실험적 작업과 70년대의 트와일라 타프(Twyla Tharp)로 대표되는 대중적인 경향의 극장 주의 무용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텔리 베티(Talley Beatty), 도널드 맥케일(Donald Mckayle), 앨빈 앨리(Alvin Ailey)와 엘리오 포마레(Eleo Pomare) 등의 무용가들에 의한 미국적 현대무용이며 동시에 미흑인 주의를 표방하는 춤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후기 현대무용의 흐름에 의해 이전의 현대무용의 전통적 움직임과는 뚜렷이 구분되는 움직임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대중적 성향이 강한 재즈댄스가 본격적으로 수용되었던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재즈댄스를 수용한 대표적 후기 현대무용가인 텔리 베티와 앨빈 앨리, 트와일라 타프에 관하여 살펴보았으며 그들 작품의 고찰을 통하여 후기 미국 현대무용에 나타난 재즈댄스의 성향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결과적으로 후기 미국 현대 무용에 나타난 재즈댄스의 성향은 전통적 현대무용의 움직임과는 구분되는 독특한 움직임으로 현대무용의 움직임의 어휘를 확장시켰으며 두 번째, 풍자적이고 자연스러우며 일상적인 표현으로 일반인들 이해하기 쉽도록 하여 대중적인 호응을 얻는데 기여하였다. 세 번째 미국적이며 흑인적인 특징으로 인하여 흑인 무용가들의 정체성을 찾고 미 흑인주의를 표방하는 춤을 개발, 발전시키는데 공헌하였다라는 성향으로 나타났다 오늘날의 무용계에서도 자유로움과 개성, 새로움을 창조하려는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때문에 현대무용에 있어서 재즈댄스의 수용과 같은 복합적인 춤의 형태를 통한 새로운 표현 방식의 연구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One of the backgrounds of the occurrence of American modern dance is a trend of pursuing freedom, respecting individuality and breaking the existing frame. This trend is also shown in Isadora Duncan, founder of modern dance. Also, other pioneers of modern dance grope for new ideas and techniques, and this puts an importance on the liberal and shaky movement of the whole body, and emotion and idea. This trend was continuously succeeded and turned out to be various attempts to break the form of early modern dance in times of postmodern dance. Hereby this paper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Jazz dance presented in modern dance by studying the dancers who acquired, new expression ways and popularity by accepting other genre, Jazz dance and breaking the form of early modern dance. First, I examined the appearance of Stage dance , important origin of American artistic dance, as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Jazz dance in American modern dance, and also the black dancers who contributed to the development of stage dance. Next, outstanding in stage dance by expanding their activity area, black dancers - Asadata Dafora, Lester Horton, Katherine Dunham and Pear Primus are examined. Also, the major Origin of these black dancers movement, African dance, and Jazz dance, originated from it, are examined. The characteristic of Jazz dance is apparent in the post modern dance after 1960s. Modern dancers, since 1960s, pursue a new way of expression and popularization breaking the tradition of previous modern dance. This is proved by the dance of theatre owner with pop larized trend, represented by Twyla Tharp in 1970s, and the experimental work of Judson group in 1960s. Also, it is Americanized modern dance by dancers like Talley Beatty, Donald Mokayle, Alvin Ailey, and Eleo Pomare as well as dance presenting American blacks s ideology. By this flow of post modern dance, Jazz dance became to be practically accepted. Hereby, this paper examines the representative post modern dancers who accepted Jazz dance- Talley Beatty and Alvin Ailey and Twyla Trarp, and studies the characteristic of Jaz dance presented in American modern dance through the analysis of their works. In today s dance field, efforts for creating liberty, individuality and novelty are continuously mode. Therefore, Studies on new expression way such as the acceptance of Jazz dance through the form of complicated dance should be continuously don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무용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