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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체육지도자의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연구

Title
사회체육지도자의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연구
Authors
차은연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체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체육통합교육은 장애인이 최소한의 제한된 환경에서 기능발달을 극대화할 수있도록 적절한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스포츠·체육활동에서 장애인이 더 이상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정부에서도 장애인 생활체육활성화를 위해 2000년도부터 공공체육시설의 장애인 이용료 감면을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개정령(제15조)’으로 입법예고하였다. 하지만 정책적으로 통합교육을 권장하여도 사회체육현장에서 필요한 제반조건들이 고려되거나 갖추어지지 않는다면 그 정책은 소용없다. 특히, 장애인과상호작용하며 장애인들에게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도자의 태도를 알아보는 것은 체육에서의 장애인 통합교육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체육현장에서의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사회체육지도자의 태도를 조사하는데 목적을 두고 사회체육지도자들의 장애인 통합에대한 태도를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시내의 사회체육기관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실기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사회체육지도자를 중심으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표집방법은 무선표집법(random sampling)을 이용하였고 남·여 지도자27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체육지도자의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위해서 Rizzo(1984, 1988)가 고안한 ‘Physical Educators Attitude TowardTeaching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PEATID-Ⅲ’ 세 번째 개정판과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사회체육지도자의 장애인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설문지 초안을 작성하였다. 작성된 설문지 초안은 예비조사를 통하여 설문 내용의 적합성과적용 가능성을 검토한 후 수정, 보완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사용한 통계적 기법으로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사회체육지도자의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는 중립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유형별로는 청각장애, 시각장애, 지체부자유, 정서장애, 정신지체 순으로 태도접수가 낮게 나타났다. 2. 사회체육지도자의 특수체육 관련과목 수강에 따른 태도에서는 수강한 지도자가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3. 장애인 지도경험이 있는 사회체육지도자가 경험이 없는 지도자에 비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장애유형별로는 지체부자유, 정신지체, 시각장애에서 특수체육 관련과목을 수강한 지도자가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4. 사회체육지도자의 장애인 지도경험의 만족도에 따른 태도의 차이는 ‘만족’으로 지각하는 지도자가 ‘불만족’으로 지각하는 지도자에 비해 통합교육에 대해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면, 사회통합의 수단으로서 사회체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먼저 장애인을 이해하고 장애인에게생활체육을 지도할 수 있는 사회체육지도자 양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예비사회체육지도자들의 사전교육과 함께 실제 장애인을 지도해 볼 수 있는 인턴제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현직사회체육지도자들에 대해서도 장애인 통합교육를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있도록 관련 연수나 재교육의 기회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sport for all leaders attitude toward mainstreaming and to find out a way of improving their attitud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distributed to 273 instructors who are working at sport for all facilities in the metropolitan area.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selected by stratified cluster sampling method in order to proportionate the sample size. The questionnaire used at PEATLD-III developed by Rizzo, and this study was reconstructed based on the questionnair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by Lee hee-chul(1998). The reliability was Crobach s α =.92. For data analysis, one-way ANOVA were us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Leaders showed neutral attitudes toward mainstreaming and showed more favorable attitudes in the order of followings: 2. Leaders who have taken courses related to adapted physical education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 for mainstreaming than thoses who haven t taken. 3. Leaders who have been experienced in teaching disabilities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 for mainstreaming than those who have no experience. 4. Leaders who are satisfied with their teaching disabilities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 for mainstreaming than those who are unsatisf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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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체육과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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