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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길근진-
dc.creator길근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43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43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50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79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506-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의 정부PR은 5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국민을 위해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국정운영을 이끌어내는데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 이는 우리나라의 특수했던 정치적 상황이 빚어낸 것이기도 하지만 사회전반에 걸친 정부PR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권위주의적이고 관료주의적인 행정체계의 폐쇄성 때문이며 이러한 환경 안에서 비전문적인 PR프로그램이 계속되어 실행된 탓이기도 하다. 이제 21세기의 무한경쟁시대의 개막과 국내의 진전된 민주화의 여건은 정부나 국민 모두에게 전문적인 정부PR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하고, 정부PR은 국가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핵심전략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국정홍보를 총괄, 담당하는 공보실의 업무에 대한 기능을 평가했다. 평가 작업을 통해 국정홍보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를 분석하고, 공익에 기여하며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국정운영을 위한 효율적인 기능이 무엇인지를 찾아보았다. 이를 위해 공보실이 국정홍보를 집행한 문서를 분석하고 정부의 PR담당자와 PR전문가를 인터뷰하였다. 그 결과 국정홍보를 총괄, 수행하기에는 공보실의 위상에 무리가 있었다는 점과 낮은 예산과 적은 인력,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는 전문적인 정부PR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국정홍보에 대한 사회전반의 인식 부족과 연합정권 정부 내의 이원화된 국정홍보에 대한 사회전반의 인식 부족과 연합정권 정부 내의 이원화된 국정홍보시스템도 문제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한고 국정홍보 기능의 효율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이 도출되었다. 첫째, 우선적으로 정부PR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정부PR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정부조직의 환경을 개방체계로 전환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환경 안에서 국정홍보 담당부서의 적정하나 위상과 기능, 예산, 인력 등이 새롭게 편성되어야 한다. 셋째, PR 실무자들의 전문적인 PR프로그램의 실행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즉 정책의 상품성 확보, 사전 예방적 국정홍보체제로의 전환, 정책관련공중의 세분화와 전략적 관리, 적극적인 국민여론의 수렴, 매체의 차별화 전략, 마케팅 PR의 도입, 아웃소싱의 활성화, PR전문인의 활용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제 국정홍보가 지난 정부PR의 역사에서처럼 한 정권의 체제유지를 위한 정권홍보의 도구로 또 다시 전락되어서는 안될 것이며, 일방적인 정보제공으로 국민의 의견과 태도의 변화를 강요해서도 안될 것이다. 국민을 위해 국민에 의한 국민의 정부가 존재해야 하는 것처럼 국민의 이해와 지지를 받기 위해 국정홍보가 도구가 되어야 한다. 일을 통해 신뢰받고 효율적인 국정운영을 유도하고 국민과 정부의 일체감을 조성해 국가의 도약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 The Government PR has a history of about 50years. However, the Government PR has failed to assist the Government to be managed democratically and reasonably for the people. This is because the non-professional PR programs have been performed under the wrong understanding of the Government PR throughout the society and the closed nature of the authoritative and burocratic administrative system. The entry into 21 Century which will require unlimited competitions and the development of democracy instigated the necessity of a professional Government PR for the Government as well as the people. Thus, the Government PR has become the core-strategy for the survival and developments of the country. This study attempts to assess the factors which obstruct the developments of the Government PR by valuing the function of the Public Information Bureau which is in charge of the Government PR and to formulate the effective function of the Government PR which is necessary for the democratic and reasonable management of the Government. For this purpose, the writer reviewed the instruments which relate to the PR programs which the Public Information Bureau have performed. The writer also interviewed the officials of the Government in charge of the Government PR and the experts in PR. As a result, the writer confirmed that the status of the Public In formation Bureau was too low to control and perform the Government PR and that the professional Government PR could not be performed due to the low budget, shortage of man power, and lack of experts. The writer also confirmed that the wrong understanding of the Government PR by the society which made such surroundings for the function of the Public Information Bureau as well as the dualized Government PR systems in the united regime was also the factor causing the failure of the Government PR. The writer suggests the followings in order to solve the above problems and improve the effectivement of the Government PR: Firstly, the correct understanding of the Government PR should be spread into the whole society. Secondly, based on the correct understanding of the Government PR, the status of the Public Information Bureau should be heightened and its function, budget, and man power should be reviewd and properly adjusted. Thirdly, professional PR programs should be performed by the persons in charge of the PR. The Government PR should not fall again to a tool for the propaganda of a regime in order to maintain the regime, as can be seen from the history of the Government PR. Further, it should not manipulatc the public opinion by providing unilateral information. As the current regime is trying to be that by the people and for the people, the Government PR should be a tool for obtaining the understanding and support of the people. The Government PR should assist the leap of the country by inducing the trustworthy and effective management of the government and by making the solidarity between the people and the Governme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 I. 서론 = 1 A. 문제제기 및 연구의 범위 = 1 1. 문제제기 = 1 2. 연구의 범위 = 4 B. 연구문제 = 5 C. 연구방법 = 6 1. 문서분석 = 7 2. 인터뷰분석 = 8 3. 신문기사 참조 = 9 D. 연구의 의의 = 10 II. 이론적 배경 = 12 A. 정부PR의 개념 = 12 1. PR의 여러가지 정의 = 12 2. 정부PR의 정의 = 15 B. 정부PR의 의의 = 16 1. 정부PR의 성격 = 16 2. 정부PR의 목적과 기능 = 17 C. 정부PR의 수행 과정 = 20 1. 제 1단계: 조사연구를 통한 PR문제의 규정 = 21 2. 제 2단계: 계획과 목표의 설정 = 24 3. 제 3단계: 커뮤니케이션 = 27 4. 제 4단계: 평가 = 29 D. 정부PR의 구성요소 = 30 1. PR주(source)로서의 정부 = 31 2. PR 메시지 - PR광고 = 33 3. PR매체 = 35 4. PR공중 = 35 5. PR효과 = 38 E. 정부PR의 발전단계 = 39 1. 선전모형 (press agent / publicty model) = 40 2. 공공정보모형 (public information model) = 40 3. 쌍방향적 불균형 모형 (two-way asymmetric model) = 41 4. 쌍방향적 균형모형 (two-way symmetric model) = 42 III. 한국의 각 정권별 정부PR 활동의 성격 = 44 A. 각 정권별 정부PR의 성격 = 44 1. 군정기간 = 44 2. 제 1공화국 = 45 3. 제 2공화국 = 45 4. 제 3공화국 = 46 5. 제 4공화국 = 46 6. 제 5공화국 = 47 7. 제 6공화국 = 48 8. 문민정부 = 49 B. 분석 = 50 IV. 연구결과 및 논의 = 56 A. 기능별 평가 = 58 1. 국정홍보체계 확립 = 58 2. 국민여론의 수렴 = 65 3. 국정현안의 홍보 = 71 4.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홍보사업 추진 = 80 5. 언론의 보도활동 지원 = 83 B. 기능 수행의 저해 요인 = 85 1. 위상 = 86 2. 예산과 인력 = 89 3. 전문성 = 92 4. PR에 대한 인식 = 95 5. 국정홍보의 이중구조 = 99 C. 공보실 국정홍보 기능의 개선방안 = 100 1. PR에 대한 인식의 확대 - PR의 중요성, 개방체계의 필요성(공개행정) = 100 2. 공보실 조직의 개편 = 101 3. 전문성을 지향하는 국정홍보의 전개 = 103 V. 결론 = 110 A. 연구의 요약 = 110 B. 논문의 한계 및 제언 = 113 참고문헌 = 115 ABSTRACT = 11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46028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title정부PR의 효율화 방안 : 국민의 정부 1년 공보실 업무 활동 분석을 통해-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언론정보학전공-
dc.date.awarded199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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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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