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혜영-
dc.creator안혜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05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05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65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69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659-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에 있어서 뉴미디어는 이미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지배하고 있다. 인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통로로 작용하는 교육에 있어서 뉴미디어가 지니는 의미는 매우 크다. 본고의 목적은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인 기독교 교육의 방법을 모색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교육의 필수적인 요소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학자들의 견해를 분석ㆍ종합하고 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과 기독교교육의 관계성을 정립하며 더 나아가 뉴미디어시대에 있어서 컴퓨터 활용을 중심으로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인 기독교교육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사회는 새로운 기술문명의 발달에 따른 기독교 교육 방법의 변화를 요청하고 있다. 교회는 변화에 민감한 청소년문화를 올바로 이해하므로서 교회교육이 청소년들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고 하나님과의 만남에 결정적인 일조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청소년 문화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바로 컴퓨터를 활용한 그들의 공간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데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우리교회의 모습은 청소년만의 메시지 공유방식을 이해하고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교회가 새로운 문화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선도적인 입장에서 수용하기보다 그 문화에 미칠 악영향을 지나치게 우려하는 소극적인 경향이 있다. 교회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보완하는 방법으로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을 모색하고자 한다. 청소년 교회교육을 함에 있어 무엇보다 그들에 대한 이해와 교육프로그램개발을 서둘러야 한다. 그리고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인터넷 공간을 확장하여 활용함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교육자료의 공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교회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므로서 이러한 일들을 위해서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아이디어가 필요하며 창의력이 필요하다. 또한 각 교회별로 이루어지던 이러한 활동들을 교회간의 상호 협조적인 관계로 개선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총체적인 교회연합을 이루어 거대한 교육의 정보시스템을 개발, 질 좋은 서비스를 어느 곳에서나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독교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많은 투자가 필요하며, 적극적인 홍보와 활성화 방안들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있어야 한다. ; The new media in the 21st century already is overwhelmed the circumstance of communication. New media has a great meaning in education for communicating each other. The object of this research is to find the effective methods of the christian education for the young. Considering communication as a dispensable element of education, I analyze and synthesize the opinions of scholars about communication theory. On the basis of those, I establish the relations between communication and christian education and then seek the effective method of christian education to the youngsters with the practical use of computer in the age of new media. Modern society encourages the changes of the methods of the Christian education for the young. Churches must understand rightly the cultures of the young who are sensitive to changes. They have the responsibility with their best to comply with the demands of the young and to lead them to meet God. The important thing in the culture of the young is to widen their dimension to use computers. But the churches do not still understand their ways sharing messages. They do not accept the new culture positively, but they have a negative tendency to worry the bad effects had on it excessively. The way that they overcome such problems and make them perfect is to educate the young to use computers. In educating them in churches, among other things they should understand them well and delvelop the educational programs in a hurry. And they ought to enlarge availabilty of the internet without the restriction of time and space, and use it practically. They should share the educational materials with people, and provide several services and information to them. To do the work, they need to develop the internet programs continuously, and also need original ideas. They should do such activities cooperatively among them, and offer the systematic and stable services to the people. They should combine themselves wholly, developing the educational informative system, giving services of good quality to people everywhere. To activate the Christian education, they need a lot of investment, the positive propaganda, and the systematic research.-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방법과 연구범위 = 3 II.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인 이해 = 4 A.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 4 B.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 5 C.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와 기능 = 10 III. 커뮤니케이션과 기독교교육 관계성 = 13 A. 커뮤니케이션과 교육 = 13 B. 기독교 교육적 커뮤니케이션 = 14 C. 커뮤니케이션의 형태와 교육유형 = 17 D.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는 기독교교육 = 25 IV. 뉴미디어시대의 기독교교육 = 28 A. 뉴미디어의 개념 = 28 B. 뉴미디어의 특성 = 31 C. 뉴미디어 시대의 기독교교육 = 33 1. 기독교 교육에서 이용 가능한 시청각 매체 = 33 2. 미디어를 통한 기독교교육의 필요성 = 36 3. 뉴미디어 시대의 기독교 교육의 가능성 = 41 V. 뉴미디어의 기독교 교육적 활용 방안 = 45 A. 교회교육에서 인터넷 활용하는 교회 = 46 1. 인터넷을 이용한 교회예배의 영상화와 선교 = 46 2. 청소년들의 교육과 대화를 위한 공간으로서의 인터넷 = 47 B. 교회교육에서의 컴퓨터 활용 모색 = 50 1. 교육 프로그램 개발 = 50 1) 청소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 50 2) 청소년 예배프로그램의 개발 = 54 3) 청소년 심방프로그램의 개발 = 56 2. 교회간의 네트워크의 구축 = 57 1) 교육 프로그램의 공유 및 공동개발 = 58 2) 상담공간의 확대 = 58 3) 청소년 문화공간으로서 확대 = 58 3. 가상공간에서 교회교육 = 59 4. 뉴 미디어 활용의 문제점과 한계 = 61 VI. 결론 = 63 참고문헌 = 65 ABSTRACT = 6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5617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종교교육전공-
dc.title뉴 미디어 시대의 효율적인 청소년 기독교 교육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종교교육전공-
dc.date.awarded2001.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종교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