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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지현-
dc.creator이지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04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04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65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69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65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수학학습에서 자기평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자기평가 학습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수학학습 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현장에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의 문제들을 설정하였다. 1. 자기평가 학습을 경험한 실험 집단과 그렇지 못한 통제 집단 사이의 수학학습 성취도면에서 차이가 있는가? 2. 자기평가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수행능력에 대한 보다 정확한 평가 능력을 키워주는가? 3. 자기평가 학습의 실시가 학생들의 수학적 성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 이를 위하여 경기도 안산시 소재 공립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평가 학습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8개의 개별 학습지를 사용하여 자기평가 학습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자기평가 학습만을 제외한 채, 동일한 학습지를 사용하여 수업을 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업성취도의 차이는 2학년 2학기 기말고사와 3학년 l학기 중간고사 성적으로 확인하였다. 자기평가의 정확도는 평가자 간 점수 차이(학생평가 점수-교사평가 점수)의 변화를 반복설계 분산분석함으로서 확인하였다. 그리고 학기초와 4월말에는 수학적 성향 검사를 통하여 자기평가 학습이 수학적 성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또한 4월 27일에는 실험집단에 자기평가 학습에 대하여 학생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평가 학습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못한 통제집단 사이의 수학학습 성취도상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자기평가 학습의 실시 이후 실험반 학생들이 보다 정확한 수학적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으며, 자신이 생각한 바를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통제반에 비하여 향상되었음은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자기평가 학습이 자신의 수행능력에 대해 보다 정확한 평가능력을 길러주는지 알아보고자 평가자 간 점수 차이(학생평가 점수-교사평가 점수)를 가지고 반복설계 분산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성적을 기준으로 분류한 집단별 분석에서 상위집단의 점수 차이의 변화 폭이 하위집단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작았다. 또한 모든 집단의 학생들에게서 자신의 수행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관찰되었는데 이것은 수학 능력에 대한 학생들의 자신감 부족 탓으로 여겨진다. 셋째, 자기평가 학습이 학생들의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수학적 성향에 있어 사전, 사후 검사의 차이검증에서 부정적인 변화를 나타냈는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수학적 성향의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높은 학년인 3학년 학생의 경우 수학교과에 대한 나름대로의 강한 선입관을 이미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학적 성향의 변화를 가져오기에는 7주의 실험기간이 너무 짧았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넷째, 자기평가 학습에 대한 설문 결과, 학생들은 자기평가 학습에 대해서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전체적으로 자기평가 학습이 수학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받아들이고 있었다. 또한 앞으로도 수학학습에서 자기평가를 계속 하길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This study will define self-evaluation and analyse its impact on the mathematical academic achievements and academic attitude of the 3rd grade students in the middle school Main inquiries for these study include: 1. Is there any difference in terms of academic achievements of mathematic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who performed self-evaluation and the control group who did not perform self-evaluation? 2. Does self-evaluation improve students own ability to evaluate their academic achievements? 3. What kinds of changes does the self-evaluation program bring about to the students disposition toward mathematics? Self-evaluation program was performed on the 3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in Ansan. For the experimental group, 8 pieces of paper for the self-evaluation were provided, while same materials were provided for the control group without self-evaluation program and I could recognize the gap between these groups learning achievements using their scores in the final exam of 2nd semester in their 2nd grade and nud term exam of 1st semester in their 3rd grade. The accuracy of self-evaluation was confirmed by analysing the changes of the score gap (student s evaluation-teacher s evaluation) And by testings of the disposition toward mathematics in the beginning of the semester and early of April, the influences of self-evaluation on the disposition toward mathematics were tested. On April, 27, I performed the survey on how the students felt about the self-evaluation. And the findings of this study include: 1. There were no material differences in terms of mathematics achievement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2. There were no statistically material differences in the results of analyses of the score gap (student s evaluation-teacher s evaluation). But, the degree of the score changes of the more academically successful group is relatively low than that of the less academically successful group. 3. Self-evaluation showed no material impact on students disposition toward mathematics. 4. On survey most students answered self-evaluation was helpful to their learning of mathematic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3 C. 연구의 제한점 = 3 II. 이론적 배경 = 5 A. 수학평가의 본질 = 5 1. 교육평가에 대한 반성 = 5 2. 학교수학에서 평가의 의미와 목적 = 6 B. 수학평가의 최근 동향 = 8 C. 수학학습에서 자기평가 = 11 1. 자기평가(self-evaluation)의 정의 = 11 2. 자기평가의 필요성 및 특징 = 12 3. 수학교과에서 자기평가의 방법 = 15 4. 수학교과에서 자기평가 학습에 관한 선행 연구 = 21 III. 연구 방법 = 25 A. 연구 대상 = 25 B. 실험 방법 = 25 C. 측정 도구 = 28 1. 학업 성취도 검사 = 28 2. 자기평가의 정확도 검사 = 28 3. 수학적 성향 검사 = 28 4. 자기평가 학습에 관한 설문 = 29 IV. 연구 결과 및 해석 = 30 A. 자기평가 학습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30 B. 수학학습에 대한 자기평가의 정확성 분석 = 31 1. 평가자 간 점수 차이에 대한 반복설계 검증 결과 = 31 2. 사전 성취도를 기준으로 분류한 집단 별 분석 결과 = 33 C. 수학적 성향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의 결과 비교 분석 = 37 1. 신뢰도 분석 = 37 2. 수학적 성향 검사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이 검증 결과 = 37 D. 자기평가 학습에 대한 설문 분석 = 38 1. 자기평가 학습의 수학학습 공헌 정도 = 38 2. 평가자 간 점수 차이에 대한 원인 이해 = 39 3. 자기평가 학습에 대한 선호도 = 40 E. 학생들의 관찰 결과 = 41 V. 결론 및 제언 = 46 참고문헌 = 48 부록 = 51 ABSTRACT = 7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9851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수학 교과에서 자기평가 학습에 대한 연구 :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dc.date.awarded200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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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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