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1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지승-
dc.creator유지승-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01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01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402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68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27-
dc.description.abstract자아개념은 한 개인의 지각과 관련하여 환경을 인지하고 자신의 경험을 해석하도록 하며 행동의 방향을 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특별히 유아기는 이러한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시기로, 신체·사회·정서·언어·인지적인 모든 영역에서의 유아의 경험이 이들의 자아개념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발달지체유아는 제한된 사회접촉과 경험으로 인하여 조화로운 발달을 보이지 못하며 이에 따라 바람직한 양상의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유아기 때 형성된 자아개념은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성인기의 행동과 삶의 질을 좌우하므로 발달지체유아의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계획되고 체계적인 중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만 4, 5세 발달지체유아의 자아개념발달과 놀이발달 문제에 초점을 두고, 소집단 활동으로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자아개념 증진 활동이 발달지체유아의 자아개념과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6개 조기교육기관의 발달지체유아 38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9명과 통제집단 19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의 발달지체유아들은 4개의 소집단으로 구성되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프로그램은 Bessell과 Palomares(1972)가 제작한 인간발달프로그램(Human Development Program)으로 자신에 대한 이해활동과 타인에 대한 이해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험집단에게 이들이 제작한 활동 중에서 발달지체유아에게 적합하다고 판단된 15회기를 제공하였다. 자아개념 증진 활동은 대상유아가 속해있는 기관의 소집단활동 시간에 각 회기 당 15-20분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통제집단은 유치원 교육 일정에 따라 전통적인 주제중심의 소집단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도구는 Bentley와 Yeatts(1974)가 공동 제작한「나는 이렇게 느껴요(I feel......Me feel).」라는 자아개념 그림 검사와 Barnett(1982, 1984, 1990, 1991)가 학령 전 유아의 놀이 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한 Children s Playfulness Scale(CPS)가 사용되었다. 검사결과는 자아개념 증진 활동 중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 통제집단간 사전·사후 검사 평균값의 차이의 차를 SPSS/WIN 프로그램을 통해 t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지체유아의 자아개념에 있어서 자아개념 증진 활동 중재를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자아개념의 하위요인인 인지적 자아개념, 정서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신체적 자아개념에 있어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발달지체유아의 놀이성에 있어서 자아개념 증진 활동 중재를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놀이성의 하위요인인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 표현, 유머감각에 있어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아개념 증진 활동 중재는 연구에 참여한 19명의 발달지체유아의 자아개념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놀이의 질적 특성인 놀이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양상의 자아개념발달과 놀이발달에 어려움을 보이는 발달지체유아의 자아개념과 놀이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자아개념 증진 활동을 제안할 수 있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the effects of self-concept promotion activity on self-concept and playfulness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For this study, thirty-eight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were selected, based on CA, PEP, and SQ results. The 38 subjec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the first an experimental group with self-concept promotion activity and the second a control group with traditional small group activity. The test instrument for self-concept was I feel......Me feel made by Bentley and Yeatts(1974), and the CPS developed by Barnett(1990, 1991) for teachers, was used to evaluate the levels of playfulness of young children. The experimental procedure was composed of a pre-test, a treatment of experiment, and a post-test with self-concept promotion activity being implemented for 15 sessions of 20-minute duration. T-test was used to test the effect of the self-concept promotion activity on self-concept and playfulness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between the two groups. The results were obtained as follows ; 1.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on self-concept, showing more improvement in the experimental group. 2.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on 4 factors of self-concept. 3.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on playfulness, showing more improvement in the experimental group. 4.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on 5 factors of playfulness.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implementation of self-concept promotion activity is a the direct and systematic way to improve the self-concept and playfulness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4 C. 용어 정의 = 6 II. 이론적 배경 = 7 A. 자아개념 = 7 1. 자아개념의 정의 및 본질 = 7 2. 자아개념의 관련 변인 = 9 3. 발달지체유아의 자아개념 = 12 4. 자아개념 증진 활동 프로그램 = 15 B. 놀이성 = 18 1. 놀이성의 개념 및 정의 = 18 2. 놀이성의 관련 변인 = 22 3. 발달지체유아의 놀이성 = 28 C. 자아개념과 놀이성 = 31 III. 연구 방법 = 33 A. 연구 대상 = 33 B. 실험 도구 = 35 C. 실험 절차 = 37 D. 자료 처리 = 42 IV. 연구 결과 = 43 A. 자아개념에 대한 효과 검증 = 43 B. 놀이성에 대한 효과 검증 = 45 V. 논의 및 제언 = 48 A. 논의 = 48 B. 제한점 및 제언 = 54 1. 제한점 = 54 2. 제언 = 54 참고문헌 = 56 부록 = 65 ABSTRACT = 9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9684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자아개념 증진 활동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자아개념과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dc.date.awarded2002.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