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56 Download: 0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공급자 구매자 관계를 중심으로

Title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공급자 구매자 관계를 중심으로
Authors
서아영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정보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국제간 경쟁 확대로 인해 기업은 불가피하게 다국적 생산 네트워크의 구축 등으로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고. 조직간 관계에도 새로운 유형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하여, 기업의 경쟁력에 관한 새로운 시각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제 기업 경쟁력의 핵심은 기업의 내부 역량보다는 공급사슬의 모든 구성 요소들의 결합된 역량에 의해서 결정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탐색적 연구에 제한되었던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요인과 성과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공급사슬관리의 실행에 있어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먼저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요인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주요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분석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요인으로써 신뢰, 파트너쉽, 공동의 계획, 공급의 안정, 수요-공급 계획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정보의 공유, 최고 경영자의 지원, 교육과 훈련, 상호이익, 성과 측정 지표, 조직간 정보시스템의 통합, 관리도구의 표준화, 통합 솔루션 구축 등 14가지의 성공 요인을 제시하였고, 앞서 기술한 성공요인 들을 공급자-구매자 관계, 조직간 조정, 계획과 통제 정보기술의 활용의 4가지 부문으로 분류하였으며, 각각의 요인들이 공급사슬관리의 성과와 정(+)의 관계에 있음을 검증하였다. 또한 공급사슬의 유형을 시장 거래적 관계, 공급자 지배적 관계, 구매자 지배적 관계, 전략적 파트너쉽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유형별로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러한 분석의 목적은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상황에 따라 공급사슬의 유형적 특징에 차이가 있을 것이고, 따라서 성공요인의 상대적 중요도가 다르게 고려되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시장 거래적 관계 유형에서는 정보기술의 활용이, 공급자 지배적 관계에서는 공급자-구매자 관계가, 전략적 파트너쉽의 관계에서는 조직간 조정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성공요인 임을 증명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 하여볼 때, 성공적인 공급사슬관리는 분명 기업의 성과와 경쟁력 확보에 도움을 줄 것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공급사슬을 통합하고 관계를 개선하여 사슬 전반의 프로세스를 최적화 하는 것은 정보기술의 힘만으로 달성될 수 없다는 점을 간과하여서는 안되며 공급자와의 상호 신뢰와 파트너쉽을 기반으로 한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선행조건이라는 것이 검증되었다. ; Supply Chain Management(SCM) is a business term that has emerged in the last few years and is gaining in popularity. It seems to be replacing more of the traditional terms used to describe the management of material and service flow. The Summary of the research results is as follows; First, the relationship between supplier and buyer should be changed from adversary and vertical relationship to cooperative one. And this cooperative relationship needs the mutual trust and partnership between supplier and buyer. Second, the most important factors identified in this research are information technology followed by interorganizational coordination, supplier and buyer relationship and planning & control. These factors are needed for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supply chain management and maximizing performance. Third, this research indicates that Information technology provides a powerful technological infrastructure for the companies in a supply chain to integrate or break the organizational boundaries, however, managing across functional and company boundaries is also required. Fourth, this research indicates that the supply chain management should be implemented according to dependent industrial characteristics and market situation The findings in this paper are expected to provide a new insight into supplier-buyer relationship and the firm s strategy to implement supply chain management successfull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원 > 경영학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