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5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미숙-
dc.creator박미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6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6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409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59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93-
dc.description.abstract학교 교육 현장에서 학습 지도를 효율적으로 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점검하고 교육 목표의 달성도를 판정할 수 있는 평가가 다양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평가의 다양화 및 투명성 보장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시·도 교육청에서는 평가의 30% 이상을 수행 평가로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처럼 새 교육 문화 창조에 따라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수행 평가가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학교 수준의 구체적이고 상세한 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과학의 「반응 속도」단원을 연구 영역으로 선정하여 학교 수준의 객관적이고 타당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수준의 객관적이고 타당한 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만 설정되어 있다면, 그 기준을 토대로 다양한 수행 평가 도구들을 수월하게 만들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의 개발에 앞서 선정된 단원에 대한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다. 제7차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과 개정된 7종의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반응 속도」단원에서 10개의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였다.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한 후에는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학교 수준의 구체화된 성취 기준을 지식 영역, 탐구 영역, 태도 영역으로 나누어 개발하였다. 개발한 성취 기준은 지식(K) 영역에서 13개, 탐구(P) 영역에서 14개 그리고 태도(A) 영역에서 1개이다. 성취 기준을 개발한 후에는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실질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학교 수준의 상세한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평가 기준은 학교 수준의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지식(EK), 탐구(EP) 및 태도(EA)의 세 개 영역으로, 상/중/하 세 개 수준으로 개발하였다. 개발한 평가 기준은 지식(EK) 영역이 13개, 탐구(EP) 영역이 13개 그리고 태도(EA) 영역이 1개이다. 끝으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토대로 하여 학생 개개인의 실질적인 성취 정도를 알아낼 수 있는 다양한 수행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수행 평가 도구는 6개(서술형 3개, 논술형 1개, 포트폴리오 1개, 실험 보고서 1개)이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성취 기준, 평가 기준은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이에 근거하여 새로 집필된 7종의 교과서를 분석하여 이루어졌으며, 고등학교 현직 교사와 과학 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한 성취 기준, 평가 기준을 준거로 하면 현장 교사들도 다양한 수행 평가 도구들을 수월하게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준거만 설정한다면 실질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행 평가 도구를 계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이 교육 현장에서 수행 평가를 다양화하고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데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standards for performance assessment instruments. The contents of this study is 「Reaction Rates」 in high school science based o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First of all, Characteristics of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and contents of seven science textbooks used in high school were carefully analyzed. Then the required learning elements for the unit of 「Reaction Rates」 were determined. Based upon required learning elements, the achievement standards were developed. The achievement standards state the national science curriculum in detail in terms of the knowledge(K), process skill(P), and attitude(A). It can be an actual guideline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in classroom. The achievement standards are 13 items in the knowledge(K), 14 items in the process skill(P), and 1 item in the attitude(A). 2. Based upon achievement standards, the assessment standards were made. The assessment standards divide students’ achievement into three level(high/middle/low) and state each level so that it can guide evaluation of achievement. It was also developed in three areas of EK, EP and EA. The assessment standards are 13 items in the knowledge(K), 13 items in the process skill(P), and 1 item in the attitude(A). 3. Developing appropriate assessment instruments to probe students’ achievement level followed after the development of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standards. A variety of performance assessment types used rather than multiple choice type. The developed assessment instruments are as follows: 6 items(3 descriptive types, 1 essay type, 1 portfolio, 1 lab report)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If science teachers use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standards which are developed in this study, they can make a lot of various assessment instruments in the unit of 「Reaction Rates」. 2. If one assessment instrument is used, its utility will decrease to be hasty. Because of this reason, it is important that science teachers should catch the process of developing assessment instruments in this study. In spite of the same contents of science, science teachers can make various assessment instruments if they change context or situation. It would be expected to do an important role which insures propriety and varies assessment instruments in school by developed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instruments from this research.-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 3 II. 이론적 배경 = 4 1. 제7차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4 2. 교육 평가 = 8 3. 수행 평가 = 15 III. 연구 절차 및 방법 = 22 1. 필수 학습 요소 추출 = 23 2. 성취 기준 개발 = 23 3. 평가 기준 개발 = 27 4. 수행 평가 도구 개발 = 35 IV. 연구 결과 및 고찰 = 38 1. 반응 속도 = 38 2. 연구 결과의 종합 = 81 V. 결론 및 활용 방안 = 83 1. 결론 = 83 2. 활용 방안 = 84 참고문헌 = 86 영문초록 = 9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3153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고등학교 과학의 '반응속도'에 대한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dc.date.awarded2002.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