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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양정은-
dc.creator양정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6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6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408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59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88-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과학성취도와 과학과 관련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조사하고 각 요인들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검증하는데 있다. 과학 성취도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학습환경의 중요성은 많은 선행연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학습환경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은 학습환경과 학습자 내부의 다양한 특성들과의 관계를 적절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효과의 크기를 비교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한편 자기조절학습능력은 교사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학습자 특성임에도 불구하고, 과학교육에 있어서 그 효과를 확인하려는 노력은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성취도와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심리적 학습환경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설정하여 그 효과를 구체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중학교 3학년 학생 156명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환경,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과학성취도, 태도, 학습환경, 자기조절학습능력이라는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고, 구체적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과학성취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변인은 과학에 관련된 태도였으며 다음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이었다. 이를 통하여 태도가 과학성취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영향력은 태도에 비하여 낮게 나타났으나 자기조절학습의 모든 구성요소들이 학업성적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임으로써 학업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으로서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상관분석결과 학습환경은 과학성취도와 유의미한 상관을 보여 주었으나, 회귀분석 결과로부터 학습환경이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함을 확인하였다. 이는 학습환경과 성취도와의 밀접한 관계를 연구한 선행연구와 일면 다르게 나타난 것으로, 학습환경이 그 자체로서 과학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경로를 통하여 간접적인 효과로서 작용하기 때문이다.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변인은 학습환경이었다. 이는 과학교사의 인성특성, 수업행동, 지원적 행동들이 긍정적으로 조성될 때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학습환경은 과학태도라는 경로를 통하여 과학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로서 작용하므로 학생들의 과학학습풍토나 정의적 인식뿐만 아니라 인지적 학습결과를 높일 수 있는 교수전략으로서 학습환경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주었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환경보다는 낮지만 역시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유의미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특히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하위 요소 중 동기조절요인이 태도와 높은 상관을 보임으로써, 과학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과학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주력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과학교육의 목표 중의 하나가 바람직한 정의적 특성을 형성하는데 있으므로 학습자가 성취에 대한 가치를 충분히 인식하고 긍정적인 자아효능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variables influential in science achievement and science-related attitude. In this study,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 generated by science teacher were considerd to effective variable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consisted of 156 ninth grade students. The Student s perception were examined by the tools of PLEIS(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 Instrument by Science Teacher), HARS(High school s Attitude Related Science), and the measuring instrument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which developed by previous researchers. The results was analyzed by correlation and multiple-regression in the statistical packages SPSS/PC^++.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most significant variable on the science achievement was science-related attitude. The importance of science-related attitude which has been emphasized in the previous study was confirmed. The secondary meaningful variable wa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econd, the most significant variable on science-related attitude was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 generated by science teacher. The learning environment influenced indirectly on science achievement through attitude. Attitude was also related with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especially motivation regul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suggested that positive psychological learning environment should be offered to students for the improvement of science attitude and achievement. And understanding of self-regulated learning will be helpful to the design of science teaching and voluntary learning proces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II. 이론적 배경 = 4 A. 과학수업에 대한 심리적 학습환경 = 4 1. 교육환경 = 4 2. 학교의 심리적 학습환경이론 = 8 3. 과학 학습환경 = 9 B. 자기조절학습능력 = 18 1. 자기조절학습이론의 태동 = 18 2. 학업적 자기조절의 개념 = 19 3. 학업적 자기조절 구성요소 = 22 C. 과학에 대한 태도 = 26 1. 과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특성 = 26 2. 과학과 관련된 태도 = 27 D. 과학학습의 인지적 결과 = 30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 31 A. 연구 절차 및 검사 도구 = 31 1. 검사 도구 = 32 2. 연구대상 = 36 3. 검사실시 = 36 B. 자료 분석 방법 = 37 IV. 연구결과 및 논의 = 38 A. 과학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 39 1. 과학성취도와 학습환경과의 관계 = 39 2. 과학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관계 = 41 3. 과학성취도와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의 관계 = 44 4. 과학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의 회귀분석결과 = 44 B.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 46 1.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학습환경과의 관계 = 46 2.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관계 = 48 3.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성취도와의 관계 = 50 4.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의 회귀분석결과 = 50 V. 결론 및 제언 = 52 참고문헌 = 55 부록 = 62 ABSTRACT = 7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7422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중학생의 과학 성취도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자기조절학습, 학습환경과의 상관관계-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200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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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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