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6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지나-
dc.creator정지나-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4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4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40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59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40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에 적용하여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2학년 남·녀 학생 127명으로 통제 집단은 전통적인 설명식 수업을 하였고, 실험 집단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단원은 중학교 2학년 과학 광합성과 호흡 단원으로 약 4주동안 4차시에 걸쳐 수업 처치를 하였다. 수업 처치 전·후에 학업 성취도 검사와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검사 결과는 SPSS 10.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과학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전통적 수업에 비해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p<.01). 사전 성취 수준과 성별에 따른 수업 처치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학업 성취도면에서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 남·녀 모두에게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왔으며 하위 집단(p<.05)보다는 상위 집단(p<.01)에게, 남학생(p<.05)보다는 여학생(p<.01)에게 더 효과적이었다.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 결과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전통적 수업에 비해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p<.01). 사전 성취 수준과 성별에 따른 수업 처치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과학에 대한 태도면에서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 남·녀 모두에게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왔으며 하위 집단(p<.05)보다는 상위 집단(p<.01)에게, 남학생(p<.05)보다는 여학생(p<.01)에게 더 효과적이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effect of ability level grouped instruction using multimedia on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researcher developed the multimedia program for the level grouped lesson. Then, the multimedia program applied to the science class. And it investigated changes in achievement and attitude of students by comparing with score and gender. The subjects were 127 second grade students in a middle school.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 the ability level grouped instruction using multimedia applied class(experiment group) and the traditional lecture-centered class(control group). And pre-test was done for their achievement and attitude. Both groups were taught "Photosynthesis and Cell Respiration" for 4 weeks. After 4 weeks study, post-test was done to find changes in achievement and attitude. And the scores of pretest and posttest were estimated by ANCOVA. The results are as followed : 1. The ability level grouped instruction using multimedia was more effective in increasing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than the traditional one(p<.01). (1) The experiment group was effective in increasing students achievement to both superior and inferior team. In particular it was much more successful for the superior team(p<.01) than the inferior team(p<.05). (2) The experiment group was effective in increasing students achievement to both boys and girls team. In particular it was much more successful for the girls team(p<.01) than the boys team(p<.05). 2. The ability level grouped instruction using multimedia was more effective in increasing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than the traditional one(p<.01). (1) The experiment group was effective in increasing students attitude to both superior and inferior team. In particular it was much more successful for the superior team(p<.01) than the inferior team(p<.05). (2) The experiment group was effective in increasing students attitude to both boys and girls team. In particular it was much more successful for the girls team(p<.01) than the boys team(p<.05).-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2 C. 연구의 제한점 = 3 II. 이론적 배경 = 4 A. 멀티미디어 = 4 1. 멀티미디어의 개념 및 특성 = 4 2. 멀티미디어 학습의 장점 = 5 3.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기능 = 6 4. 과학 수업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 8 B. 제 7차 과학과 교육 과정 = 11 1.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 11 2. 과학과의 성격과 특성 = 13 3. 과학과의 목표 = 14 C. 수준별 교육 과정 = 15 1. 수준별 교육 과정의 개념 및 필요성 = 15 2. 수준별 교육 과정의 유형 = 16 3. 과학과에서의 수준별 교육 과정의 적용 = 19 D. 선행연구 = 22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 25 A. 연구설계 = 25 B. 연구대상 = 26 C. 연구절차 = 27 1. 학습 지도안, 수준별 학습지 작성 = 27 2.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 개발 = 29 3. 사전 검사 = 31 4. 수준별 학습 집단 편성 = 32 5. 수업 처치 = 32 6. 사후 검사 = 33 7. 결과 분석 = 33 E. 검사도구 = 34 1. 과학 학업 성취도 검사 도구 = 34 2.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 도구 = 34 IV. 연구 결과 및 논의 = 37 A. 학업 성취도에 대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의 효과 = 37 1. 학업 성취도에 대한 수업 처치 효과 = 37 2. 사전 성취 수준에 따른 학업 성취도에 대한 수업 처치의 효과 = 39 3. 성별에 따른 학업 성취도에 대한 수업 처치의 효과 = 42 B. 과학에 대한 태도에 대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의 효과 = 46 1. 과학에 대한 태도에 대한 수업 처치 효과 = 46 2. 사전 성취 수준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에 대한 수업 처치의 효과 = 48 3. 성별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에 대한 수업 처치의 효과 = 51 V. 결론 및 제언 = 55 참고문헌 = 58 부록1 학습지도안 = 62 부록2 학생학습지 = 71 부록3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 = 84 부록4 과학 학업 성취도 검사지 = 126 부록5 학업 성취도 검사의 내용 타당도 분석 = 130 부록6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 = 133 ABSTRACT = 13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30936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중학교 2학년 '광합성과 호흡'단원을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2002.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