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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경애-
dc.creator임경애-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2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2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96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58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962-
dc.description.abstract우리 나라는 그 동안 많은 산업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거듭해 왔다. 하지만 색채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는 아직 후진국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색은 한 국가나 민족, 사회에서 하나의 심볼 또는 기호로써 그 기능을 가지며 대표성을 가지기 때문에 색채에 관한 연구는 인간의 감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패러 다임을 맞이하여 보다 확장적이고 괌범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 국가나 민족을 대표하는 색채는 대표성을 가지며 그 집단의 사람들이 그 제품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표상의 반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색채의 이미지가 각 국가, 민족,사회적으로 공유되는 감성이미지로 변찬되기 위해서는 각 집단의 감성성향을 분석하고 보편화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문화적 감성이미지는 특정 사회나 국가의 사람들이 가진 문화적 가치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그 사회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가치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웹사이트에 나타난 각 국가의 색채를 분석하고, 각 색채 모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진행은 다음과 같다. 1장 서론 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방법, 목적을 언급하였다. 2장 감성공학과 색채 에서는 연구의 기본 바탕이 되는 학문적 접근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 색은 정량적으로 계량되거나 측량될 수 없는, 감성에 호소하는 디자인 요소이다. 따라서 감성모형을 찾는데 있어 감성공학적 접근 방법을 이용하도록 하였다. - 인간은 색을 보면서 감성을 느낀다. 감성은 감각을 초월한 종합적인 것이며 웹사이트 감성 분석에 있어 색채로 한정한 것은 색채라는 시각적 요소가 전반적 감성 이미지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3장 국가간 사회적 표상으로서의 색채 에서는 색이 가지는 물리적인 기능 퇴에 기호적이고 상징적인 기능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 색은 그 자체로써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시각정보로써의 기능을 가진다. - 색은 다양한 국가, 사회, 문과, 지역등에 따라 다르게 표출되기도 하며, 다른 의미 를 갖기도 하며 그 사회의 표상으로 작용한다. 4장 국가간 감성색채의 측정 및 분석 에서는 4개 대륙 8개 국가의 웹사이트 상에 나타난 색채를 추출하고 분석 하였다. - 인구대비 인터넷 사용자 수가 많은 순으로 8개 국가를 선정하고, 해당하는 웹사이트를 조사하여 국가별 컬러 팔레트를 제작하였다. - 웹사이트 색채에 맞는 감성어(형용사)를 수집 하여 해당 감성어 130개를 추출하였다. - 각 국가의 컬러 팔레트를 이용해 컬러 이미지 스케일을 제작하고 국가간, 업종간의 색채 분석을 시도 하였다. 5장 결론 에서는 본 연구의 의의를 재확인 하고 결과를 종합하였다. 연구자는 각 국가나 생활문화 속에서 사용자들이 색에 대해 가지는 감성이미지를 추출하고 비교평가 하여 각 국가나 사회집단을 특징지울 수 있는 문화적 감성요소를 추출하고자 한다. 또한 감성 이미지의 국가간 비교는 사용자가 특정 색채에 대해 가지는 이미지를 국가나 문화의 맥락에서 상호 비교 평가하여, 각 국가의 생활문화 속에서 사용자들이 색채에 대해 가지는 감성 이미지를 계량적으로 규명하고, 기호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Recently, many studies have been performed oh clolr image in various fields such as fashion. product, interior, media, and environment design and the results have been applied to actual design in view of human ergonomics, On other hand, the internet, so called WWW. has grown up and spread out explosively during last decade and consequently web design has arisen as a special design field. According as the color plays major part in identifying a web site and as the we site are globalized just like offine sorld, the need to understane the characteristics of the successfull. The cultural and social charateristics of nation can be reflected on the color used in their own web sites, and the international color image can be categorized by ahalyzing the use of colors in web sites. So there is a need to develop a particular image scale for the web sites. In this study, 8 countries are selected by the statistic saying the internatinal population of internet used. In order to be unbiased, 15 categories of web sites whose elements are commonly exist at selected countries, for examlpe, governments, universities, airlines, and so on. More than fifty web sites are made by extracting colors used in main page of each site. In a color combination palette, the area ratio of nay color says the pertion of the color in a certain page. Keyword image scale, which contains 130 adjuctive image words saying sensibility to web sites, is used to locate and link each color combination palette to its particular image. Finally, the color image scales that represent the sensibility to color used in web sites of each country are developed in view of localization. On the other hand, the color image scales are reconstructed on the basis of each category in view of globalization. The former asys tha ther exists a certain differnce in the sensibility to color between countries. which is dependent to cultural,social, regional charcteristics of each country. The latter says that something in common among the countries can be found in some categori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I. 서론 = 1 1.1 연구 배경 = 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 2 1.3 연구 목적 = 3 II. 감성공학과 색채 = 5 2.1 감성공학과 개념 = 5 2.2 감성공학적 접근 프로세스와 색채 = 7 2.3 색채와 감성공학 = 8 III. 국가간 사회적 표상으로서의 색채 = 11 3.1 색채와 시각정보 = 11 3.2 커뮤니케이션 채널인 색채 = 15 3.3 색채 커뮤니케이션의 기호학적 접근 = 17 3.4 기호,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문화 = 20 IV. 국가간 감성색채의 측정 및 분석 = 25 4.1 국가의 선정 = 25 4.2 국가별 컬러 팔레트 제작 = 26 4.3 감성어의 수집과 추출 = 27 4.4 SD(Semantic Differentiaol)scale구성 = 31 4.5 색채 분석의 도구 = 36 4.6 국가간 감성 색채의 추출과 분석 = 40 4.6.1 아시아 = 43 4.6.2 북미 = 59 4.6.3 나미 = 68 4.6.4 유럽 = 74 4.7 업종별 감성 색채의 추출과 분석 = 82 4.7.1 정부 = 83 4.7.2 정부부처 = 84 4.7.3 군 관련 = 89 4.7.4 주한 대사관 = 91 4.7.5 보그(VOGUE) = 92 4.7.6 나이키(NIKE) = 94 4.7.7 방송사 = 95 4.7.8 신문사 = 97 4.7.9 대학 = 100 4.7.10 항공사 = 102 4.7.11 여성관련 사이트 = 103 4.7.12 아기관련 사이트 = 105 4.7.13 은행 = 107 V. 결론 = 109 참고문헌 = 115 ABSTRACT-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17099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title웹사이트에 나타난 국가간 감성색채 비교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sensibility to color in WWW-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멀티미디어학전공-
dc.date.awarded200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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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대학원 > 멀티미디어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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