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을 이용한 무인카메라 단속상황제공서비스 구축방안 : 현재 개발 운영된 시스템과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대두되고 있는 국내 및 국외의 무선인터넷 통신의 발전현황을 밝히고, 우리나라 기업체 및 공공기관의 현실을 파악하여 개발초기단계라 할 수 있는 무선인터넷통신의 공공기관에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조사 결과 첫째 우리나라 무선 인터넷 통신은 해외의 무선 인터넷 통신보다 기술적인 면에서 발달하였다고 할수 있다. 둘째, 이동전화 사용고객이 2800만명을 넘어서면서 이동전화 단말기가 고객과 접촉할 수 있는 최적의 기기로 부상하고 있지만, 무선 인터넷통신의 사용자는 일정한 연령에 국한되어 있다고 할수 있다. 셋째, 공공기관에서의 무선 인터넷이라 함은 행정업무의 처리속도를 증가시키는 방향이 많고, 직접적으로 민원인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지는 않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공공기관에서 민원인들에게 서비스를 할 때는 첫째 민원인의 편익을 먼저 생각해야하며, 둘째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서 금전적인 이익을 창출할수 있는 일석이조의 이득을 생각해야 한다. 현재 무선인터넷 업무는 초기적인 단계라고 할수 있고 앞으로 발전할수 있는 방향이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공공기관은 민원인들에게 직접적으로 와닿을수 있는 무선인터넷 업무를 개발하여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