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6 Download: 0

李煜 豪放詞 硏究

Title
李煜 豪放詞 硏究
Authors
하현정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李煜은 南唐詞를 대표하는 인물로, 그의 後期詞는 花間詞의 염려한 詞風에서 벗어나 宋代 豪放詞의 先聲이 되었다. 지금까지 이욱 詞에 관한 연구는 주로 작품의 전체적 평가, 예술적 성취, 詞의 境界와 風格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이들 논문들 중에는 이욱 後期詞의 호방성에 대해 언급한 것도 있기는 하지만 대개가 단편적인 작품을 들어 설명하였을 뿐, 後期詞 전체를 대상으로 심도 있게 연구한 논문은 아직 없다. 따라서 본고는 지금까지 연구되지 않았던 이욱 後期詞의 호방성에 주목하여 내용과 형식면에서 그 특징을 살펴, 宋代 蘇軾·辛棄疾의 豪放詞에 미친 영향을 밝히려 한다. 이와 같은 목적아래 본고는 豪放詞의 정의를 내린 뒤 이욱 豪放詞를 내용과 형식, 후대에 끼친 영향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豪放詞는 자신의 性情이나 不得意한 懷抱를 直敍하므로 詞의 境界가 확대되는데, 이욱 後期詞에도 이러한 특징이 드러남을 알 수 있었다. 그의 後期詞는 故國에 대한 그리움과 亡國의 恨을 노래하면서 慷慨·激越·悲壯한 정감을 자연스럽고 직접적으로 드러내었다. 형식면에서 드러나는 豪放性을 고찰하기 위해 詞調, 平仄·押韻, 詞語의 運用方式을 살펴보았다. 먼저 詞調를 살펴본 결과 정감이 慷慨·激越한 宮調를 사용하여 亡國을 슬퍼하고 故國을 그리는 情을 보다 효과적으로 드러내었다. 詞調의 句法에서 주목되는 특징은 結句에 9자구를 多用하여 자신의 감회를 直敍한 것이다. 平仄은 詞牌의 규율과 모두 일치하여 음악적 조화를 중시하였는데, 이는 후대 蘇軾·辛棄疾의 豪放詞가 성률의 구속을 받지 않았던 점과는 매우 구별된다. 또한 押韻은 平聲韻이 우위를 차지하며, 제1부·제3부·제7부·제12부에 속하는 韻部를 자주 사용하였다. 이들은 대체로 즐거운 性情으로 ?愴·悲壯한 宮調의 정감과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이러한 정감의 不調和 역시 이욱의 비통한 감개를 더욱 강조하는 작용을 하게 된다. 詞語의 運用方式은 意象의 對比, 直敍의 方式, 白描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意象의 특징은 虛景과 實景 意象을 함께 사용하여 현재와 과거를 극명하게 대비시킴으로써 현재의 불우한 처지를 부각시켰을 뿐만 아니라, 시간과 공간의 폭을 확장시켜 詞境을 광활하게 하여 호방함을 드러낸 데 있다. 또한 悲感을 나타내는 언어를 직접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정감을 선명하고 구체적으로 형상화 할 수 있었다. 아울러 이러한 감정을 白描의 技法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고도 진솔하게 드러내었다. 마지막으로 이욱 豪放詞가 後代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욱 豪放詞는 花間詞의 협소한 제재에서 벗어나 사회와 인생을 읊어 詞境을 확대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자연스럽고 평이한 말로 내심의 감회를 읊어 言志의 사풍을 열었다. 그의 이러한 성취는 宋代 豪放詞의 길을 열어 范仲淹, 蘇軾, 辛棄疾의 豪放詞 형성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결론적으로 이욱 後期詞는 亡國의 恨과 故國에 대한 그리움을 읊음으로써 詞의 제재를 확대하였고, 唯美的이고 形式的인 詞風이 풍미하던 시대에 어떠한 수식도 가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정감을 드러내는 技法을 사용하여 宋代 豪放詞의 기틀을 마련해 주었다. ; Li Yu(李煜) s late-Ci(後期詞), as a founder of Haofangci(豪放詞), has a very important position in the history of literature. That is the reason why the study about Li Yu s Ci(李煜詞) has been done for a long time. The study about Li Yu s Ci(李煜詞) has been mainly focused the aspect of broad reviews, artistic accomplishments of his works and Ci(詞) s jingji(境界) and fengge(風格). Relatively, form and contents research has rarely been done in terms of the fact that Li Yu s Ci(李煜詞) has opened Song s haofangci(豪放詞). So this study which covers form and contents, focuses commonness and differences of Li Yu(李煜) s late-Ci(後期詞) haofangxing(豪放性). Under three purposes, this study has done about form of Li Yu(李煜) s haofangci(豪放詞) contents and influence to next generation. First of all, about cidiao(詞調), pingze(平仄)and yayun(押韻), ciyu(詞語) three use moad was consideration. As a result, emotion of gongdiao(宮調) kangkai(慷慨) and jiyue(激越). His miserable emotion was well described. The main characteristic about phrase method is the use of 9 characteristic phrases. Li Yu(李煜) expressed his resentment with long phrase, 9 characteristic phrases. Pingze(平仄) is in accord with cipai(詞牌) order and fact assumes that musical harmony was importantly considered. This differs form the fact that Su Shi(蘇軾) and Xin Qi-Ji(辛棄疾) s haofangci(豪放詞) is free from rhythm. Pingshengyun(平聲韻) is dominant, Chapter 1, 3, 7, 12 yunbu(韻部) is mainly used. These are very cheerful xingqing(性情) but not accorded. The emotional discordance also makes Li Yu(李煜) s miserable emotion more serious. Yixiang(意象) is using xujing-yixing(虛景意象) and shijing-yixing(實景意象) which contrasts and past and stands out his present misfortune situation. Time and space border was enlarged and this make the Ci(詞) border widen. In Addition, miserable emotion words were directly expressed through natural and straight expression. The last part is about his influence to the next generation in terms of haofangci(豪放詞), especially form and contents. Li Yu s Ci(李煜詞) has natural and plain words, which express emotions. He influences Fan Zhong-Yan(范仲淹), Su Shi(蘇軾), Xin Qi-Ji(辛棄疾) s haofangci(豪放詞). Chanting his country and life, Ci(詞) area was broad and the next ages haofangci(豪放詞) was open. Conclusively, Li Yu(李煜) s late-Ci(後期詞) has chanted lamentation of ruined country and nostalgia. It opened a various theme of Ci(詞) and made a foundation of haofangci(豪放詞) through natural expression of emotion, not like rhetoric which is widely spread at the same period.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중어중문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