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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톤 자폐아동의 음악치료 효과 : 음역 및 억양의 변화를 중심으로

Title
모노톤 자폐아동의 음악치료 효과 : 음역 및 억양의 변화를 중심으로
Authors
강수경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자폐 아동의 인지적, 지각적, 사회적 영역 등 전반에 걸친 많은 결손들은 언어획득과 언어의 사용에 영향을 미친다. 이들의 언어사용의 문제는 가장 낮은 단계인 함묵(muteness)에서부터 반향어, 기능적 언어의 지체, 억양과 감정 부여의 결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 중 억양이 결여된 모노톤(monotone)으로 말하는 자폐 아동의 경우 감정 표현이 어려우며,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상대방에게 전달하기 어렵다. 억양이란 단어가 갖는 단순한 의미 이외에 말하는 사람의 분명한 의사전달에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모노톤을 보이는 세 명의 자폐 아동에게 자신의 고정된 음역을 벗어난 다양한 음의 경험을 제공하는 목적의 노래부르기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그들의 고정된 음역이 확대되는가, 또한 억양의 높낮이 변화에도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약 8주에 걸쳐 총 18회의 세션이 실시되었으며, 각 세션은 30분으로 구성되었고, 음의 고저 인지를 위한 악기 및 신체활동, 호흡 및 발성, 그리고 주요 프로그램인 노래부르기의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주로 사용된 노래는 태어나면부터 양육자에게 자연스럽게 배우게되는 자장자장 등의 리듬말과 멜로디의 변화가 단조롭고 반복적이므로 쉽게 익힐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음을 변형하여 부를 수도 있는 전래동요, 그리고 동요 등이다. 이와 같은 노래들을 1단계 - 리듬말, 2단계 - 3도 중심 음역의 전래 동요와 동요, 3단계 - 4, 5도 중심 음역의 전래 동요와 동요, 4단계 - 6도에서 한 옥타브 음역 중심의 전래동요와 동요로 구성하여 단계별로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음역과 억양의 두 가지 차원에서 검토되었다. 먼저 음역의 측정은 오토튠이라는 플러그 인 프로그램을 통하여 세션별로 녹음된 음성을 컴퓨터 프로그램에 입력하였고, 음성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사운드포지 프로그램을 통하여 최고음과 최저음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최고음과 최저음을 숫자로 환산하였으며, 음역의 차이는 최고음 값과 최저음 값의 차이를 계산하여 구하였다. 이러한 음 값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확인하여 위하여 그래프로 표시하였고, 변화의 객관적 검증을 위하여 세션 전반부와 세션 후반부의 음 값들을 SPSS을 통해 통계처리 하였다. 그리고 억양의 측정에 있어서는 녹음된 내용을 음악을 전공한 세 명의 관찰자를 통해 평균음을 측정하였으며, 측정된 음 값에 대한 처리는 음역의 변화와 같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확인된 연구의 결과는 첫째, 노래부르기를 통한 음악치료는 음역의 변화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 아동의 경우에는 고음에서의 변화만 확인되었는데, 저음이나 음역 차에서 의미 있는 변화가 발견되지 않은 것은 세션의 진행과정에서 이 아동의 특성상 지시 따르기 수준이 낮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두 아동의 경우는 음역차이가 의미 있게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래부르기를 통한 음악치료 개입은 억양의 높낮이 변화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 아동의 경우는 약간의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지만, 이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밝혀지지는 않았다. 그 이유는 음역의 변화에서 변화가 검증되지 않은 이유와 동일하게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나머지 두 아동의 경우는 억양의 긍정적인 변화가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는 자폐 아동도 노래부르기 중심의 음악 치료를 통해 음역의 확대가 가능하며, 이는 스스로의 목소리를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또한 이에 수반되는 억양에 있어서의 높이 변화 역시 모노톤으로 말하는 자폐아동의 다양한 억양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Due to many deficiencies in the cognitive, perceptive, and social skill, the most of autistic children have a speech impediment in learning and using of the language. Their speech impediments are represented in various ways such as a muteness, echolalia, and the lack of intonation and emotion. Among them, the autistic children who speak in monotone without any intonation are in problem to express their emotion and meaning clearly. It is because that the intonation could effectively deliver the speaker s intention and object of his saying in addition to basic meaning of words. This paper describes that the music therapy program based on singing could significantly help the autistic children with monotone symptoms to improve their speaking with intonation and expanding their vocal range. The music therapy program has been experimented in 8 weeks, 18 sessions consisting of 30 minutes each. Also, the therapy program of each session consists of singing mostly, as well as breathing, vocalization, playing musical instruments and physical movements. The music heard to the autistic children introduced in the program were from easy rhythmic words like ja-jang-ja-jang to simple and easy folk songs which were heard from their infant ages. These words and songs in the program should be sung by many different ways according to circumstances. Also, they should be applied to the autistic children step by step; 1 step - rhythmic words, 2 step - folk songs with 3 pitches, 3 step - folk song with 4 or 5 pitches and 4 step - folk songs with 6 to one octave. This music therapy program was analytically experimented by two aspects: range of voice and intonation. First, the level of vocal range was measured by using a computer software program called Sound Forge, which can measure and visually display the highest pitch and the lowest pitch of vocal range. Then, the range of voice was calculated by the difference between the highest pitch and the lowest pitch. These measured values were visually displayed in graphic form and statistically analyzed by a statistics software program, SPSS. Secondly, the level of speech intonation was intuitively measured by three experts who were trained well. Also, these measured values were visually displayed in graphic form and statistically analyzed by a SPSS. According to the experimental results, the music therapy program based on singing activity could help the autistic children with monotone symptoms to extend of their vocal range and improve of their intonation in spe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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