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와 사회사업가의 귀인성향 비교

Abstract

The purpose for this study is to examine difference between counselors and social workers attributional style about cause and solution for clients problem. A subject and hypothesis of study are as followings. Subject of study: Is counselors attributional style about cause and solution for problem different from social workers ? Hypothesis: 1) Counselors will attribute cause for problem more internally than social workers. 2) Counselors attribute solution for problem more internally than social workers. The subjects of study were 89 counselors and 86 social workers. We used made by Michlitsch and Frankel(1989) and a tool made by ourselves to examine their attributional style. We operated t-test to inspect difference between counselors attributional style and social workers in each questionnaires.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ing. Counselors attributed only solution for problem less externally than social workers in attributional style about general problem. However, Counselors attributed cause as well as solution more internally than social workers in questionnaire which was made more specific to psychological and sociopsychological problem. Therefore, our hypothesis was supported. ; 이 연구의 목적은 상담자와 사회사업가의 내담자 문제의 원인과 해결에 대한 귀인방식 차이를 밝히는 것이다. 상담자와 사회사업가들 같은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을 제공하는 전문가들이 내담자 문제의 원인과 해결의 책임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이들 전문가들이 내담자 문제에 개입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즉, 상담자나 사회사업가의 귀인양식은 내담자 문제에 대한 이들의 판단, 상담목표의 설정과 개입의 방향, 상담전략 등에 영향을 미친다. 기존의 연구들에 의하면 상담자들은 내담자 문제에 대해서 내적 귀인을 많이 하고, 사회사업가들은 내담자 문제에 대해 개인 내적인 요인들과 외적인 요인들의 상호작용을 더 강조한다. 이러한 상담자와 사회사업가의 귀인성향은 이들이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적절한 개입을 함에 있어 체계적인 편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각 전문가 집단이 그들의 귀인성향에 대해 유념하고 있는 것은 내담자 문제에 대한 접근이 보다 편파적이지 않고 내담자를 돕기 위한 개입 방식을 다각도로 넓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상담자와 사회사업가의 귀인양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와 가설은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상담자와 사회사업가는 문제의 원인과 해결에 대한 귀인방식에 차이가 있는가? 가설: 1) 상담자는 사회사업가에 비해서 문제 원인에 대해서 더 내적으로 귀인을 할 것이다. 2) 상담자는 사회사업가에 비해서 문제 해결에 대해서 더 내적으로 귀인을 할 것이다. 이 연구의 연구 대상은 심리 상담가 89명과 사회사업가 86으로 총 175명이며, 이들의 귀인양식을 측정하기 위해 Michlitsch와 Frankel(1989)이 제작한 귀인양식 측정 질문지를 번안한 것과 연구자가 직접 제작한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귀인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두 가지 귀인양식 측정 질문지에 대해 심리 상담자와 사회 사업가의 귀인양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인 문제에 대한 귀인양식을 측정한 결과 상담자들은 사회사업가들 보다 문제의 해결에 대해서만 외적귀인을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사업가들이 상담자들에 비해 문제의 해결에 대하여 보다 외적으로 귀인하는 성향이 있었다. 그런데 문제를 심리·사회적인 것으로 보다 구체화시켜 제시한 귀인양식 측정 질문지에서는 상담자들이 사회사업가들보다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원인에 대해서도 보다 더 내적 귀인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설이 모두 지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