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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송수미-
dc.creator송수미-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00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00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56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45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567-
dc.description.abstract고객관리의 중요성이 비스니스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어디서 고객의 데이터를 얻고 어떻게 저장할 것인가 또한 저장된 데이터로 무엇을 할 것이며 어떻게 고객관리에 활용할 것인가 에 대한 질문에 상당수의 기업들이 고민을 하고 있다. 고객관리가 우수한 기업은 고객정보에 관한 하나 하나의 작은 데이타들을 수집해 전체 조직에 걸쳐 활용 가능하도록 고객에 대한 통합정보로 구축할 수 있는 조직이다. 특히 고객과 기업이 1대 1로 상호작용하는 전자경제(eEconomy)에서 고객에 대한 통찰은 기업의 운영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요인으로써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기업 내·외부의 데이터를 전체조직의 관점에서 데이터베이스 시스탬을 구축한후, 수집된 대용량의 데이터베이스를 가공하여 기업경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식을 발견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과정 (박찬욱, 1999)라고 정의할 수 있는 데이터마이닝 을 실시하여 기업의 고객에 대한 통찰을 지원하여 기업의 고객관리 및 관계 결정에 대한 기반을 얻을 수 있다. 데이터마이닝을 통한 분석적인 접근방법은 기존의 마케팅이 갖고 있는 많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게 되었다. 데이터마이닝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도입을 통해 기업들은 기존고객의 충성도 증가, 신규고객의 유치실적 증가, 기존 및 신규고객의 만족도 향상, 그리고 경영에 있어서의 효율성 및 효과성의 증진 등을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방대한 양의 고객데이터관리 및 CRM의 필요성이 중요시되고 있는 증권사의 종업원, 경영자 뿐만 아니라 기업 활동에 관계되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해당기업의 고객의 이탈유형 및 이탈가능성을 조기에 발견하게 함으로써 적절한 마케팅 대책및 기획을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하여 이탈모형을 구축하였다. 모형의 실험을 위하여 약 5,000명의 증권고객 데이터를 가지고 데이터마이닝 기법중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과 의사결정나무(desicision tree)를 사용하여 고객이탈모형을 구축 실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초록 1. 서론 = 9 1.1 연구 목적 및 배경 = 9 1.2 연구 범위 및 논문 구성 = 11 2. 금융계의 경제현황과 고객이탈 방지를 위한 데이터마이닝 = 12 3. 데이터 마이닝 = 12 3.1 데이터 마이닝 개념 = 12 3.2 데이터 마이닝 단계 = 12 3.3 데이터 마이닝 특징 = 16 3.4 인공신경망 모형 = 17 3.4.1 인공신경망 모형의 개념 = 17 3.4.2 인공신경망 모형의 구조 = 19 3.4.3 인공신경망 모형의 장점 = 21 3.4.4 인공신경망 모형의 단점 = 23 3.4.5 인공신경망 모형의 응용분야 = 24 3.5 의사결정나무 모형 = 26 3.5.1 의사결정나무 모형의 개념 = 26 3.5.2 의사결정나무 모형의 형성 = 26 4. 위탁고객의 이탈 사례분석 = 29 4.1 이탈사례분석의 목적 = 29 4.2 이탈모형과 변수생성 = 29 4.3 데이터 분석 Process와 데이터분할 = 30 4.4 의사결정나무모형 분석결과 = 31 4.5 인공신경망 모형 분석결과 = 35 4.6 의사결정나무 모형과 인공신경망모형 분석결과 = 38 5. 결론 = 43 참고문헌 부록-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5470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title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증권사 위탁고객 이탈모형 구축-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멀티미디어학전공-
dc.date.awarded200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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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대학원 > 멀티미디어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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