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Abstract

사회복지조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조직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많은 요구를 받으며, 불확실한 환경과 기술을 갖는 조직이다. 이러한 조직에서 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은 대상인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사회복지조직의 특징상 사회복지사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급여와 과중한 업무를 맡고 있으며, 이는 사회복지사들의 조직몰입이 금전적인 보상보다는 다른 요인에 의해 더 잘 설명될 수 있다는 가정을 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논의되는 신뢰가 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보고자하며, 이는 사회복지조직을 대상으로 신뢰에 관한 첫 번째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검토될 연구질문은 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신뢰정도와 신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이다. 또한 신뢰와 조직몰입간의 고유한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해 기존의 연구를 통해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알려진 조직특성변수, 직무특성변수, 경력변수와 인구학적변수들을 통제시켜주었다. 연구변수들의 선정은 국내외 조직몰입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주로 사용하였던 변수들을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사회복지기관의 상황에 맞도록 재구성하였다. 독립변수인 신뢰는 조직신뢰, 상관신뢰, 동료신뢰로 구성하였고, 통제변수인 조직특성변수는 집권화와 공식화, 직무특성은 역할갈등, 역할모호성, 직무도전성, 직무자율성으로 경력변수는 근무기간과 직위, 이직, 체류의도등으로 구성되어졌다. 그 외 인구학적 변수에는 응답자의 연령, 성별과 같은 일반적인 문항들을 포함시켰다. 연구질문과 그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의 신뢰의 수준은 어떠한가? 사회복지사의 조직내에서의 신뢰는 4.9133 으로 매우 높은 수준이었고, 동료신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변수들은 조직몰입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변수중, 조직구조특성인 집권화, 직무특성중 직무자율성, 경력변수중 장기적 체류의도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집권화 경향이 높을수록 조직몰입 정도는 낮아지며, 직무자율성이 높을수록, 장기적 체류의도가 길수록 조직몰입의 정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통제했을 때, 신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조직구조특성, 직무특성, 경력, 인구학적 변수들을 통제했을 때, 조직내 신뢰중 상관신뢰가 조직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신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모든 변수중 상대적으로 가장 컸다. 넷째, 신뢰가 조직몰입의 하위차원인 감정적, 거래적,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떠한가? 감정적 몰입은 상관신뢰, 조직신뢰, 역할모호성, 직무자율성에 의해 설명되며, 이중 상관신뢰가 상대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적 몰입에 대해서는 장기적 체류의도에 의해서만 설명되었고, 다른 두 몰입에 비해 상대적으로 설명력이 매우 약했다. 규범적 몰입은 상관신뢰, 집권화, 장기적 체류의도에 의해 설명이 되고 있으며, 이중 상관신뢰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명력이 약한 거래적 몰입을 제외한, 감정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에서는 상관신뢰가 조직몰입을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변수였으며, 특히 내적규범을 형성하는 규범적 몰입에 있어서는 상관신뢰가 매우 큰 영향력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최근 들어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떠오르고 있는 신뢰가 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첫 번째 연구였으며, 연구결과 지금까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수들과 비교하여 조직몰입을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기관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 1) 사회복지사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공정성과 개방성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를 조직원을 관리해야 하며, 2) 의사결정참여를 통한 조직의 분권화 유도, 3) 업무와 관련된 재량권 부여, 4) 조직원들에게 장기적인 비젼 제시, 5) 금전적 보상이외의 교육, 기술등의 다른 차원의 보상등을 제안한다. 그리고 후속연구를 위해서는 1) 조직내 신뢰를 구성하는 조직신뢰와 동료신뢰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2) 조직몰입을 구성하는 하위차원에 대한 연구 3) 신뢰와 불신에 대한 연구 4) 신뢰형성 요인에 대한 연구 등을 제안해본다.; Human Service Organization got many demands because it is a service system which has an uncertain environment and technique and it s clients are human. Because, in Human Service Organizati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ffects the interaction between clients and social workers, many researches against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have accomplished. The trust in the organization is very important that organizations adapt themselves to inner-outer circumstances and develop them to performance legitimacy from society effectively. Therefore, this study is measured trust as organizational, supervisor and peer trust and to examine relationship between trus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Purpose of study is to provide implication for organization management through the diagnosis about organizational commitment by trust in organiza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s measured as affective, continuance, normative commitment. And also it examined centralization, formalization, job characteristics (role conflict, role ambiguity, job challenge, job authority), career and demographic variables. A sample of 205 social workers from 90 community welfare centers completed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 and returned my mail. The results are analyzed by descriptive, t-test, pearson s correlation, multiple linear regression using SPSS 10.0.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1. How is the level of trust of social workers? Result was that trust score was high. Of trust score factors, peer trust was the highest. 2. How is the relationship other variables mentioned at the literature review and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Centralization, job authority, intensity for long term stay had effe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 negative correlation was founded between centraliz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But the higher scores of job authority and intensity for long-term stay, the higher organizational commitment. 3. How is the relationship of trus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hen other variables are controlled? When other variables are controlled, trust had strong effe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Especially, supervisor trust had the strongest effect relatively. 4. How had trus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effect on 3 sub-organizational commitment? Supervisor trust, organizational trust, role ambiguity, job authority had effect on affective commitment. Supervisor trust had the strongest among those variables. The intensity for long-term stay had effect on continuance commitment. And supervisor trust, centralization, the intensity for long-term stay had strong effect on normative commitment. On the basis of study result, to develop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social worker, 1) development trust in organization through equity and openness of process 2) try to decentralization 3) try to give discretion 4) try to show long-term vision to employee 5) try to give reward in diverse w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