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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감독 기법이 경도 정신지체 중학생의 수학 숙제하기에 미치는 영향

Title
자기감독 기법이 경도 정신지체 중학생의 수학 숙제하기에 미치는 영향
Authors
박미경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숙제는 현재 교사들이 널리 사용하고 있는 교수전략이다. 특히, 수학교과의 숙제는 학습에 참여하는 시간을 증가시켜줄 뿐만 아니라 반복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동성을 획득하도록 도와주며, 학업성취를 높여준다. 그러나 일반 중학교에 통합되어 있는 많은 경도 정신지체 학생들은 또래에 비해 수학적인 지식과 기술 수준이 낮을 뿐만 아니라 숙제 수행에 있어서도 많은 어려움을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학업성적과 학교생활 전반에서 곤란을 겪는다. 자기감독 기법은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 감독과 조절, 평가를 하게 하여 변화과정의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게 하고, 경도 장애학생들의 독립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장애 학생들의 숙제 수행을 중재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도 정신지체 중학생들의 수학 숙제 수행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자기감독 기법을 훈련시키고, 이 기법이 경도 정신지체 학생들의 수학 숙제 수행율과 수학 숙제 정반응율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목적을 위하여 서울시내 일반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경도 정신지체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자기감독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들은 시간제 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수학교과와 숙제 수행에 문제를 지니고, 방과후에 숙제 수행을 돌보아줄 사람이 없는 가정환경을 지닌 학생들이었다. 이 실험은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자기감독 기법을 훈련하였는데, 이때 사용된 자기감독 기법은 자기기록과 자기그래프 그리기였다. 중재가 종료된 후에 습득된 중재 효과가 지속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재 종료 2주 후와 4주 후 2번에 걸쳐 각 4회기씩 숙제 수행과 정반응에 대한 유지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 모두는 자기감독 기법을 통하여 숙제 수행 행동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둘째, 대상자 모두는 자기감독 기법을 통하여 숙제의 정반응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셋째, 2차에 걸친 유지검사에서 대상자 1, 2는 높은 수준의 숙제 수행율과 숙제 정반응율을 나타내었다. 넷째, 대상자 3은 첫 번째 유지기간에서는 중재기간보다 증가하였지만, 두 번째 유지기간에서는 낮아졌다. 그러나 기초선 기간보다는 증가된 숙제 수행율과 정반응율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교사나 부모의 감독과 강화가 주어지지 않아도 학생 스스로 자신의 숙제를 관리할 수 있는 자기감독 기법은 경도 정신지체 학생들의 수학 숙제 수행과 정반응을 증가시키고 유지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 자신의 행동과 학습을 관리할 수 있는 자기감독 기법은 경도 정신지체 중학생들의 숙제 중재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진 실험연구로서 자기감독 기법을 활용하여 수학 숙제 수행을 증가시켰던 선행 연구의 결과를 반복하여 입증하였을 뿐만 아니라, 학습장애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던 선행 연구들과 달리 좀더 지적 능력이 제한된 정신지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아직까지 우리 나라에서는 장애학생의 숙제 수행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태이고, 숙제 중재에 관한 프로그램을 모색하는 실험연구 또한 거의 없다. 따라서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며, 본 연구의 결과는 후속연구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lf-monitoring on mathematics homework performance and accuracy of secondary students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For this purpose, three secondary students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were selected from self-contained classrooms. The subjects had problems in doing homework with no one to help them with homework. The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was used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rvention condition and maintenance. The students were trained how to use the self-monitoring technique utilizing the self-recording and self-graphing strategies after doing their homework. Maintenance was implemented both 2 weeks and 4 weeks after fading the intervention. The results obtained in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rate of math homework performance of students increased through self-monitoring techniques. Second, the rate of math homework accuracy of students increased through self-monitoring techniques. Third, during maintenance period, the rate of the students math homework performance and accuracy increased steadily. Based on the results mentioned above, it could be concluded that overall, self-monitoring techniques ha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improving homework performance and accuracy of secondary students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This result implies that self-monitoring can be a powerful intervention for students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to manage their homeworks independently without teacher s and parent s monito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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