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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을 이용한 최소촉진법이 중도장애 학생의 직업기술 습득에 미치는 효과 : 패스트푸드점 청소하기 기술을 중심으로

Title
사진을 이용한 최소촉진법이 중도장애 학생의 직업기술 습득에 미치는 효과 : 패스트푸드점 청소하기 기술을 중심으로
Authors
장나영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직업 기술은 중도장애인이 성인이 되었을 때 지역사회에서 최대한 생산적이고 독립적인 사회적 역할을 갖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그러나 중등 특수교육의 직업 교육 프로그램이 학교 내에서의 간접적인 경험이나 사전 기술 지도를 중심으로 하고 있어 졸업 후 적절한 직장을 찾는데 실제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대부분의 직업 교육이 경도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중도장애 학생의 경우 직업 교육을 받을 기회 자체를 갖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제한점들을 극복하고자 중도장애인을 대상으로 과제분석에 기초하여 환경적인 단서들을 사용한 지역사회 중심의 직업 기술 교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개별화된 수정의 한 형태로 그림을 이용한 보조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중도장애인에게 다양한 기술의 교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진을 이용한 최소촉진법을 통하여 중도장애 학생들에게 지역사회에서 직업기술을 교수하여 기술의 습득 및 유지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들은 정서장애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자폐 및 정신지체를 중복으로 가지고 있는 중도장애 학생들로, 지역사회 현장에서 직업 기술을 교수하기 위하여 패스트푸드점 청소하기 기술을 교수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고, 교수 장소는 J동에 위치한 맥도널드 매장을 이용하였다. 중재는 관찰과 교수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사진 카드 수첩을 이용한 최소촉진법을 사용하여 테이블 닦기, 반납대 정리하기, 바닥 쓸기의 3가지 청소하기 기술을 교수하였다. 유지 검사는 중재가 종결된 지 3주 후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진을 이용한 최소 촉진법을 통하여 3명의 중도장애 학생에게 패스트푸드점 청소하기 기술을 교수하였을 때 패스트푸드점 청소하기 기술이 습득되었다. 둘째, 사진을 이용한 최소 촉진법을 통하여 3명의 중도장애 학생이 습득한 패스트푸드점 청소하기 기술이 중재 기간과 같거나 약간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자폐 및 정신지체를 중복으로 가지고 있는 중도장애 학생에게 사진을 이용한 최소촉진법을 사용하여 패스트푸드점 청소하기 기술을 교수하는 것은 청소하기 기술의 습득 및 유지에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the system of least prompt using photograph on acquiring cleaning-skills in fastfood restaurant for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In this study,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 was used. Teaching cleaning skills which involved the use of photographic card was provided to three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The treatment was composed of nine to nineteen sessions. Three follow-up sessions were conducted with each participant after three weeks to examine the effects of maintenance. The results were as the following: First, cleaning skills in fastfood restaurant were acquired by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Second, acquired cleaning skills in fastfood restaurant by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were maintained for three weeks.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system of least prompt using photography was effective on teaching cleaning skills in a fastfood restaurant for three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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