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8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영신-
dc.creator이영신-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51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51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76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35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768-
dc.description.abstract인간 교육의 목표는 개인의 전인적 발달이라는 관점에서 교육활동이 어느 한 영역에만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반을 형성하는 데 있다. 그 중에서 언어능력의 발달은 사회활동이나 대인관계나 의사소통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다운증후군 아이들의 교육프로그램 중에도 특히 중요한 이유는 언어능력의 개선으로서 언어 능력이 사회적응의 첫 걸음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운증후군 어린이들에게 음악치료를 통해 치료사가 모델링을 사용하는 기법으로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성 향상에 도움을 주어 그들의 삶 속에서 부딪치는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사례연구의 대상은 소아정신과 의사에 의해 다운 증후군진단을 받은 4명의 아동이며 5세남아 1명, 6세남아 2명, 여아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기간은 주 1회 10주간 40분 동안 음악 치료 세션을 실시하였고, 이들에 대한 연구 문제는 첫째, 10회의 음악 치료를 통해 얼마만큼 언어 능력이 향상되었는가? 둘째, 언어 능력이 낮은 중증의 아동과 발음에 문제가 있는 경증의 아동을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 시켰을 경우 언어 능력 향상에 차이가 있는가? 마지막으로, 조건 강화와 음악이 함께 제공되었을 경우와 조건 강화를 하지 않고 음악만 제공되었을 경우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사례 분석중심이며 1차적 검증방법은 행동관찰중심의 방법이며 2차적 검증 방법은 과학적으로 진단하기 위하여 표준화 된 검사도구인 언어 학습능력 진단 검사(ITPA-Illinois Test of Psycholinguistic Abilities)와 사회 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음악치료에 대한 자료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치료사의 모델링을 통한 노래 부르기가 언어 능력 향상에서 아동 4명 모두가 향상되었음을 볼 수 있으며 둘째, 언어 능력이 낮은 중증의 아동과 발음에 문제가 있는 경증의 아동이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경우 경증인 사례1,3,4의 경우 많은 향상을 보였다. 셋째, 음악치료시 전반부(1-5회기) 에 강화 사용을 했을 경우와 후반부(6-10회기)강화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비교한 결과 강화를 사용한 전반부가 후반부에 비해 언어 능력 향상이나 사회성이 두드러지게 향상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언어 장애와 사회성이 결여된 다운 증후군 아동의 음악 치료는 통계적 검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통계로 나타낼 수는 없지만 행동관찰의 점수로 볼 때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성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바람직한 치료방법이라 생각하며 본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 The goal of human education lies in forming the foundation of balanced development of mind and the body, not biased toward a certain area in the sense of development of the whole man. The development of language ability is the very basic of social activity or communication. One of the most important things in education programs for Down syndrome children is language because it is the first step toward adaptation to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Down syndrome children be able to solve various difficult problems they face in life as well we improve their language ability through music therapy. The subject of this case study are four children diagnosed Down syndrome by an infant s psychologist. These children belong to Ilsan Holt Children s welfare town, and their age ranges from three boys (age 5 (1), and 6 (2)) and one girl aged 6. The term of therapy session was 40 minutes each for once-a-week therapy of 10 weeks. The study questions includes. First, how much their language ability is improved through 10 times music therapy, Second, are there any differences between children with serious language problems and other children with unclear pronunciation in improving their language abilities? and finaly, does stimulated condition with music in session have any difference with the case only with music in session? This study in based on case analysis. For the first inspection method, I used behavior observation, and practiced pre and post tests using ITPA-Illinois Test of Psycholinguistic Abilities and Social Maturity Scale to have a scientific inspection for the second inspection including a data analysis on music therapy. The result of this study is, first, singing through modeling of a therapist shows improvement of all the four children s language ability, second, the case 1,3,4 of the children having minor symptoms show better improvement than the children having lower language ability. Third, as the result of comparing the case using strengthening in the first half (1-5 session) and the one without strengthening in the second half (6-10 session), the first half sessions show conspicuous improvement both in language ability and sociability compared to the second half. The conclusion made based on this study is that music therapy for the down syndrome children who lack language ability and sociability is not statistically inspected, but the behavior observation scores shows that it is a very desirable therapy to improve their language ability and sociability, and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sens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 2. 연구 문제 = 4 3. 용어의 정의 = 4 II. 이론적 배경 = 5 1. 다운 증후군의 개념 = 5 2. 모방 학습에 대한 이론적 배경 = 8 3. 다운증후군과 음악치료와의 관계 = 17 III. 연구 방법 = 21 1. 연구 대상 = 21 2. 연구절차 = 26 3. 연구기간 = 28 4. 측정도구 = 28 IV. 연구 결과 = 32 1. 음악치료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일반적 사항 = 32 2. 음악치료 프로그램 참여 전·후의 비교 = 32 3. 음악 치료 관찰 분석 = 35 4. 모델링을 중심으로 한 사례별 질적 분석결과 = 39 V. 결론 및 논의 = 80 1. 논의 = 80 2. 연구의 제한점 = 81 3. 제언 = 82 참고문헌 = 83 부록 = 87 ABSTRACT = 12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1491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다운증후군 아동의 노래를 통한 언어적 상호작용강화에 대한 사례연구 : 모방기법을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dc.date.awarded2001.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치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