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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성평가의 피드백 유형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태도 및 교사-학생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itle
형성평가의 피드백 유형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태도 및 교사-학생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이현주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들어 학교 현장에서는 지나친 경쟁과 암기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촉진하고 학습자 각각의 성장과 경험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평가를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이는 평가의 본래 목적이 학생을 선발하고 서열화 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피드백을 통하여 학생의 지적 수준을 진단하고 학생의 이해 수준을 높이며 개별학습을 촉진하는데 있다는 인식때문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의 본래 목적에 부합되며 과학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 가능하도록 피드백을 강화한 형성평가가 과학 학업 성취, 과학 학습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있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동대문구에 위치한 숭인여자중학교 3학년 학급 중 4개반 133명이며,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학생의 학습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자세하게 제공한 집단을 실험반으로, 형성평가는 실시하되 단순한 정답만 제공한 집단을 통제반으로 하였다. 해당 단원은 지구와 우주 이며, 9주(23차시)에 걸쳐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피드백의 유형에 따라 과학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O5). 즉 자세한 피드백을 제공한 실험반이 정답만을 제시한 통제반에 비해 과학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더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또한 형성평가 후 자세한 피드백을 제공받은 학생들은 과학과목에의 선호도와 관심이 증가하였고(p<.Ol), 수업시간에 더 집중하고 질문하는 등 과학 수업에의 참여도가 높아졌으며(p<.Ol), 과학에 대해 지니고 있던 부담감과 불안감이 줄고 자신감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p<.Ol). 그리고 형성평가를 통한 피드백은 학생들에게 교사의 학생들에 대한 관심을 인식하게 하여, 형성평가를 통한 교사-학생간에 상호 의사소통 및 교감이 가능함을 시사해 주었다. 이와같이 자세한 피드백을 제공한 형성평가는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와 과학 학습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보다 체계적이고 활용이 가능한 형성평가 모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다고 하겠다. ; One of the purposes on assessment is not to grade students for learning results, but diagnose achievement level and promote individual learning.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formative assessment which was focused on feedback over the learning achievement, learning attitude, and teacher-student s interaction in the astronomy unit. For this study, 133 students were sampled from middle school in Seoul.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for implementation of two kinds of programs. One is an experimental group, the other is a control group. In experimental group, detail feedbacks such as solution, teacher s comments for learning results, and references were provided after trying each formative assessment. In control group, only the answers were presented. The researcher taught all groups for nine weeks. Before this classes began, the pretest about the learning achievement and scientific attitude related to the astronomy unit was given. After the classes finished, posttest which is similar to the pretest was performed agai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in science learning achievement(p<.05). 2. The use of formative assessment focused on feedback was effective in improving interests, confidence of science subject, active participation as well as reducing anxiety of students. 3. It was suggested that the feedback is effective in improving teacher-student s positive interactions. Therefore, formative assessment focused on the feedback is needed for effective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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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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